안녕하세요.
먼저 IT관련 질의글이 아닌점 죄송합니다.
육군 부사관 중사로 복무중인 전산특기 간부입니다.
*경력 총9년(간부 경력은 7년 입니다.)
최근 네트워크 스위치 관련하여 궁굼한것을 찾다가 이사이트를 알게되었습니다.
보다보니 여러가지 좋은 정보들이 많은거 같네요.
다름이 아니라 현제 군생활을 그만두고 사회나와서 새로운 일을 할려고 고민중입니다.
부대에서 전술C4I서버 운영 및 관리(솔라리스급),
네트워크 스위치 관리,NAC,UTM,전산장비 및 소모품 총괄, 윈도우 화상회의 서버 관리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은 네트워크 관리사 2급, PC정비사 2급, 정보처리기능사 전산관련 쪽은 이게 다네요..ㅠ
리리눅스마스터2급, 사무자동화산업기사 는 준비중이고 다른자격증도 알아보고 있습니다.
전역을 하면 지금 생각을 하고있는것은
네트워크 필드엔지니어, 병원 전산, 큰기업체 전산장비 유지보수 쪽으로 갈려고 생각중입니다.
위 3가지 직종에 대해서 평균 급여 라던지 환경 등 장단점을 알고싶네요.
2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현재 보유하신 군 전산특기 경력은 매우 가치있는 자산입니다.
특히 서버운영, 네트워크 관리 경험은 모든 분야에서 유용할 것입니다.
자격증 취득 계획은 매우 적절해 보이며. 추가로 CCNA나 정보처리산업기사 취득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세 분야 중에서는 귀하의 경력을 고려할 때
네트워크 필드 엔지니어가 가장 적합해 보입니다. 현재 경험과 가장 유사하고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직종입니다.
장기적 관점에서는 필드 엔지니어 다양한 필드 경험을 쌓은 후 기업 전산팀이나 네트워크 컨설턴트로 전환하는 것도 좋은 커리어 패스가 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어느 기업이나 단체의 전산실로 들어가서 관리를 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그 자리는 많지도 않고 추천이 있지 않으면 사실 들어가는게 쉽지 않은게 사실이에요.
그렇다고 포기하지는 마시고, 계속적으로 해당 분야에 도전은 하시되,
엔지니어 직종도 무조건 나쁘다고만은 할 수 없습니다.
점점 필드 엔지니어가 줄어들고, 수요는 있는데 많이들 안할려고 하거든요...
당연히 힘들고 일이 많을 수 있지만, 배우는것도 많고, 다른 직종으로의 이직을 위해서
많은 기술력을 단기간에 쌓을 수 있는 길이기도 합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랄께요~~~~
조언 감사합니다!
가고자 하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자격증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없다면 관련 회사에 취업 후 자격증은 취득해도 될 듯 합니다. 실무라는게 자격증보다는 다양한 케이스 (경험)이 우선이기 때문에 보고 듣고 경험을 많이 쌓는게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트워크에 관심있으면 더더욱 케이스를 많이 경험해 보는게 중요합니다. 행운을 빌어요~~
회사들이 너무 많아서 아직 제대로 정하지는 못하였지만 참고하겠습니다. 경험도 무시를 못하죠 ㅎㅎ
관심 있는 3개 분야의 급여는 천차만별입니다.
3개 분야 중 병원전산은 채용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고,
전산장비 유지보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남은 네트워크 필드 엔지니어는 충분히 전망도 있고 합니다.
네트워크 업무를 하시려면 가장 좋은 것은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게 좋습니다.
경력이 충분히 있으니까
먼저 취업을 하신 후에 자격증 취득을 병행하실 것을 추천 하고요.
자격증 취득 후에는 더 좋은 회사로 이직 하시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ㅎ 참고하겠습니다.
엔지니어 생활은 벤더사등 큰회사 아니면 40대 이상은 애매한 포지션이라..
웬만하면 전산팀으로 들어가는게 좋지않을까요?
전산팀이면 기업체 나 관공서쪽 말하는건가요??
일단 요즘 네트워크 필드엔지니어가 부족한 건 사실입니다. 다들 하지 않으려고 하고.. 진짜 네트워크 엔지니어로 CCIA까지 자격증따서 할거면 가장 좋습니다.
그 외 병원 전산, 큰기업체 전산장비 유지보수는 비추드립니다.
유지보수 보다는 전산 담당자나 정보보안, 네트워크, 서버 3개 중 하나에 특화한 공부를 하여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뭐든 열심히 하시면 될 걸로 보입니다.
좋은 말씀 과 조언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ㅎㅎ
필드엔지니어 너무 힘듭니다. ( 경험자 )
IT의 변화가 빠릅니다. 엔지니어보다 클라우드로 전환을 생각해 보세요
dedi --> cloud로 전환 되는 부분도 많고 그에 따른 일자리도 많습니다.
또 그만큼 대우도 해주구요
클라우드쪽도 알아보겠습니다.
필드에서 고생많으십니다 ㅠ
업무 경험이 전살실 운영관리 경력으로 보입니다.
말씀하신 큰 기업체 전산장비 유지보수는 거의 대부분 외주로 운영하고
큰기업체 직원은 관리 위주가 많습니다. 취업이 쉽진 않습니다.
병원전산도 인력을 많이 가져가는 구조가 아니라 TO가 잘 나지 않을 겁니다.
우선 서버/네트워크 관리 업체쪽으로 알아 보세요.
필드 경험이 많지 않아 경력으로 이직하시긴 어려울 수 있지만
신입으로 시작할 수 있으면 시작해서 경험을 쌓는게 중요할것 같아요.
그 뒤 일반 기업 전산 유지보수쪽으로 이직하긴 수월할겁니다.
급여는 천차만별이라 딱 얼마라고 말씀드리긴 어렵네요 ^^;;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여는 회사에 따라 천차 만별이지 않을까 싶고요.
여러곳에 지원해보면서 비교해 본다면 내 몸값이 대충 이 정도되겠구나 하는 느낌이 오지 않을까 싶고요.
가지고 있는 자격증과 경력으로 네트워크 유지 보수 업체, 영업 등으로도 입사하기에 부족한 점은 없어 보이고요.
단지, 원하는 급여 조건에 일을 할 수 있냐 없냐가 고려될 내용이지 않을까 싶고...
군에서 네트워크, 서버 관리 등에 대한 경력이 있다면 네트워크 보안 관련된 곳에 취직하는게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네트워크 유지보수,필드 엔지니어 이런쪽으로 많이 생각중입니다.
물론 병원도 전산도 가능하다면 해볼생각이구요
보안쪽은 알아봐야겠네요 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가지고 있는 지식을 병원 전산에도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단지, 병원 전산에는 가지고 있는 지식 이외에 병원 시스템 관련 추가적인 많은 지식들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병원 규모, 배정될 업무 분야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병원 전산 시스템 지식들을 많이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수가 관련된 개념, 처방 전달 시스템에 대한 내용, 회계 관련 지식, 간호/약/처방/검사 관련된 지식들이며 심평원, 보건소 등등의 외부 기관들과의 연계 관련된 내용들, 의료 영상 처리/저장 관련된 내용들...
병원은 전체 직원들 중 상당수가 간호사들이고, 간호사들 대부분이 여성들이기 때문에... 군대 문화와는 차이가 많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도 일부 병원들 중... 수술실, 응급실 등 일부 부서 등에서 간호사들간에 태움 등의 문화가 남아 있는 곳에서는 군대 문화와 일부 유사할 수도 있으나... 지금은 그런 곳이 거의 사라지지 않았을까 싶어 보이고... 위계 질서가 자리 잡고 있는 곳이라도 여성들로 형성된 위계질서 문화가 군대 문화와는 차이가 있을 거라 생각되고요.
의사, 약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치료사, 촬영사, 조제사 및 다양한 의료 보조 인력 등의 많은 직업군들이 함께 모여 있는 직장으로 어떤 다른 직장들 보다 다양한 직종 인력들이 함께 일하는 곳이라 생각되고, 보수적인 성향 이 강한 곳이 아닐까 싶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차차 알아보고 도전해봐야죠ㅎㅎ
자격증은 사무자동화보다 정보처리를 도전하세요.
자격증이 필요없다고 하지만 정보처리는 it계의 운전면허입니다.
전산장비 유지보수가 pc를 고려하신면 비추이고, 병원전산실은 들아가면 좋지만 자리도 잘 안나오고 들어가기도 힘들어요.
사정이 있으시니 전역을 준비하시겠지만, 더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PC만 하는 유지보수 보다는 네트워크 및 서버 유지보수 쪽으로 생각하고 있고 병원쪽도 잘안나오는건 알지만 아직 시간이 있으니 좀더 생각해봐야겠네요..ㅠ
발목을 다치고 하다보니 몸이 힘들어서 더이상은 안될꺼 같아서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