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표 양식

스프레드 시트로 만들어진 근무표 양식입니다.
사내 솔루션에 근무표 관리를 위한 기능이 있지만, 기능도 부족하고 커스터마이징에 어려움도 있고 해서 그런지...
각 부서에서 Excel을 이용한 자체 근무표 문서를 만들어서 수기 작성하고 있더군요.
그런데, 너무 불편하게 모든 작업을 수기로 하고 있어서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부분들을 최대한 적용해서 수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개선 시켜 주면서 표준화 시킨 양식이고요.
사실, 전산실을 위한 근무표 양식은 아니지만...
3교대 등, 전산실 근무표를 만들어야 하는 곳이 있다면 유용하지 않을까 해서 공유드립니다.
Excel 수식 활용 등의 응용에도 참고하신다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도 되고요.

Excel 보다는 오픈오피스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보니... 오픈오피스 Calc 문서로 만들어져 있고요.
Excel로 변환해서 올릴까 하다, 윈도 중심의 Excel 보다는 윈도 뿐만 아니라. 리눅스, 유닉스, 맥 등에서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오픈오피스 문서 포멧인 ods가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ods format 그대로 올립니다.
http://www.openoffice.org/ 에서 오픈 오피스를 다운 받아 설치해서 이용해도 될것 같고, https://ko.libreoffice.org/에서 리브레 오피스를  다운 받아 설치해서 사용해도 될것 같고요.



자동화 처리한 주요 내용을 나열해 보면...
년도와 월을 입력하면 해당년/월에 맞게 자동으로 요일이 설정되게 만들어 두었고요.
일요일 외의 휴일에 대한 공휴 표시 일자를 추가 등록해서 공휴 색깔이 자동 지정되도록 만들었고요.

특별히 눈이 띄게 처리할 근무 구분 값을 등록해서 해당 근무 구분 값에 자동 붉은 색 적용하도록 만들었고요.

카운트해야할  근무 구분을 자동 카운트하게 해 두었고, 구분값이 달라도 함께 통합해서 카운트해야할 구분값을 모아 카운트 할 수 있는 기능도 적용해  두었고요.


첨부된 위 그림에서 분홍색으로 표시한 셀들이 사용자(근무표작성자)가 수정할 수 있는 내용들이고, 나머지는 수정하지 못하게 보호 처리를 해 두었고요.
빨간색 화살표로 연결해 둔 부분은 데이터가 서로 연동되어 작동되는 부분을 표시해 둔 것입니다.


문서 보호를 해제하여 각 셀에 적용된 수식을 확인해 보려 하거나, 내용을 임의 수정하려면
문서 보호 기능을 해제해 주어야 하는데, 첨부한 위의 이미지를 참조해서  해제 하면 되겠고요.
보호 처리해 둔 문서의 비밀 번호는 "123456" 입니다.

그리고, 참고할만한 문서의 특징으로...
숨겨진 48행에서, 79행까지에 근무표에 적용할 색깔 속성 매트릭스 값이 계산되도록 해 두었고요.
숨겨진 BI열에서 BK열까지와 BN열에서 BP열에는 누적 카운트하는 수식이 너무 길어 처리 오류가 발생되어 수식을 분리 계산하기 위한 열로 사용되었고요~ ^^;;

업무에 활용하거나 다른 응용에 참고하신다면 도움 되리라 생각되네요.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1일 전

다른 님이 다운 안된다 하더니, 정말 링크 받아서 다운이 안되네요 ㅜㅜ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22일 전

자료 사용해보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