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기술지원(서포트) 어떻게 받으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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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보통, 하드웨어 유지보수 업체가 OS도 같이 야매로 봐주는 형식으로 계약 많이 하실겁니다.

유지보수 업체에서 OS관련도 많이 봐주긴 하지만, 결국 업체에서 해결 못할 OS관련 문제 / 이벤트 발생 시

OS 기술지원을 받던 어떻게 해야 할탠데요.

보통, 서버 유지보수 계약 어떻게 하시나요?

  1. 하드웨어 유지보수 업체가 OS는 계약이 안되있지만 봐주긴 봐주므로..그거 믿고 하드웨어만 계약.
    / 유지보수 업체 서포트 범위 이외는 구글링등 자가 해결

  2. 하드웨어 유지보수 / OS유지보수 별도 진행.

  3. 하드웨어 유지보수만 진행 / 해결 못하는 문제는 별도의 업체 Per-Call 진행 or 구글링등 자가 해결

  4.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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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서버 계열이나 리눅스 계열은 인터넷 자료 검색해서 대부분 처리하는 편인데 영어공부도 되고 실력도 느는것 같아 약간의 보람도 있네요 별도로 기술지원 요청했더니 비용도 만만찮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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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흰 OS 구매한 SW납품업체를 통해서 지원받는 케이스입니다. 업체쪽에 윈서버 잘 만지시는 분이 계서서 종종 도움을 받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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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보기에는 1번과 3번이 별 차이 없어 보이지만 1번처럼 하드웨어만 계약하고 OS관련 부분은 하드웨어계약 업체에 지원요청하는게 맞습니다. 하드웨어 업체가 하드웨어만 볼줄 안다면 벤더(제조사) 와 계약을 맺지 굳이하드웨업 업체와 계약을 맺을 이유는 없다고 봐요..
당연히 하드웨어업체 는 그런정도의 기술보유는 해야하고, 그런 업체와 계약을 해야죠..^^

  • 서포터
    의견 감사합니다. 1번이나 3번이 같은 내용이네요. 일반 업체와 계약하고, 벤더와 계약하지 않는 이유는 비용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일겁니다. 혹시 비용적으로는 별 차이가 없으신가요?또, 일반적인 하드웨어 업체가 OS를 어느정도 서포트 가능 하지만, MS에 기술요청 해도 쉽게 해결되지 못하는 이슈 (예를들어 특정 윈도우 프로세스가 CPU를 계속 100% 치는데, 원인 파악 / 해결이 안됨) 같은 경우까지도 책임지고 서포트를 해주시는 계약이신지요? (계약서상 윈도우도 별도로 기입 되어 있다던지)
  • 총수
    말씀 하신 것처럼 비용차이가 있긴하죠^^. 보통은 운영체제 위에 어플리케이션(DB 또는 이외)이 올라가니 이에따른 이슈가 발생할수 있어 MS에서도 해결 받기 어려울겁니다. 그래서 하드웨어(서버) 유지보수업체 에서 지원을 받아 함께 고민하고 처리해야죠.. 물론 업체 엔지니어가 실력이 있어야겠죠..예를 들면 위의 경우처럼 장애발생시 업체엔지니어가 OS 로그분석 해서 이게 운영체제 쪽인지 아니면 어플리케이션 쪽인지를 판단해 정리해서 어플리케이션 관련 업체들과 함께 처리할수 있는정도의 실력있는 업체라야 겠죠.^^
  • 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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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vIDC업체라 IDC내부에 서버들이 위치하고 있어 관리서비스를 받으시는 고객들에 한하여 OS 범주의 관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2번의 경우를 들수가 있겠네요~

3번의 경우는 기본형 서비스를 받으시는 고객님들이 경우가 되겠습니다.
대신 메일로 해당 증상을 상세히 메일로 전달해주시면 답변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IDC외부의 경우에서는 3번의 경우처럼 자체 해결을 하시다가 문제가 발생이 되면 일회성 기술지원서비스를 받으시는 고객도 계시고, 정기점검등의 보고가 필요하시는 고객께서는 2번의 경우처럼 문의를 주시기도 합니다.

회사 사정에 따라 경우가 달라지고 그에따르는 요구사항도 다르기에 상황에 맞게 안내를 해드리고 있는 편입니다.

  • 서포터
    혹, 2번처럼 진행하다가, 자체 해결 하지 못하는 문제는 어떻게 처리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따로 공식 서포트를 받을곳이 있다던지..의견 감사합니다.
  • 에이원
    아직까지는 크게 문제가 되는 요소는 없었습니다. 기술지원의 범주가 저희가 제공하는 범주를 넘어서는경우 별도 지원채널을 통하여 지원을 받습니다.(별도 비용이 발생되는 부분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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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같은 경우도 3번 입니다. OS 로 이슈된 적은 없던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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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쪽은 거의 자가해결 (검색등)하고 정 안될때는 친한 영업 통해서 MS 엔지니어 소개받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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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이네요~
특별히 OS로 인해 문제를 겪었던 적은 없는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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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부분은 서버유지보수 계약시 포함해서 같이 점검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벤트로그부분이나 이상징후 확인을 하고나서 OS의 구동문제가 발생시에 대처하는부분들이 다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저희는 업체가 그렇게 봐주고 있습니다)

특정 솔루션이라면 별도 유지보수 계약을 맺겠지만.. OS라면.. 정 안되면 MS쪽에 문의를 해도 되겠지요..
아.. 리눅스나,, 유닉스라면 좀 틀려지겠네요..

  • 서포터
    의견 감사합니다. 혹시, 아에 계약시 장비와 별도로 OS에 대한(예를들어 윈도우 2008 R2 스탠다드)등 이런 항목까지 넣으셨다면 업체도 빼도박도 못하겠지만, 안넣으셨다면 하드웨어 엔지니어가 볼 수 있는 기본적인것 이외에는 서포트 해주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werther20
    네 맞습니다. 그런데 계약시 저희가 처음 제안했을때 서버의 사양 및 OS제원들을 전부다 공개를 해서 제안받고 해당부분이 계약서내에 견적사항이 추가가 되어있어.. 기본적으로 업체에서 OS에 대한 부분을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업체에서 해결을 못하면 MS측으로 조언을 받아서 얘기해주고있구요.. 아주 좋은 업체를 만나서.. 값싸고.. 서비스가 좋게.. 유지보수 하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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