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라이센스 사용현황 확인 협조 요청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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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부전산 관리 업무를 하고 있는 직딩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얼마전 MS로 부터 공문과 함께 라이센스 사용현황 확인 협조 요청을
한다고 메일이 왔었습니다.

작성해야 하는 내용을 보면 조직도 및 내부 PC 및 서버 현황, 그리고 MS 관련 사용 프로그램 및 개수
를 적어서 보내 줘야 하는데..

내부 현황 및 회사의 자산을 낱낱이 적어서 MS에 회신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서(약간의 불쾌함도 있구요.) 별 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곧 전화 또는 협조 요청 메일을 다시 보내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해당 메일을 받으신 담당자 분들은 어떻게 대응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쿨가이
    MS로 부터 직접발송된 공문이면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나중에 조사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일단 대응 순서는 MS제품을 납품받은 협력사나 사내외 계약된 법률자문가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대응 방법을 가이드 받는게 제일 좋습니다.무시하는것도 위험부담이 크고 주위도움없이 단독으로 대응하는것도 쉽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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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저희회사도 S/W를 많이 사용하는편이라
별의별 법인이나 회사에서 많은 공문이 날라옵니다.

답을 말씀드리자면 안해주셔도 됩니다.

저도 S/W때문에 많이 알아봤지만 법무법인자체에서
진행하는것은 아무런 법적 효과가 없다고
저작권협회 변호사가 직접말을 해줬습니다.

그들이 말하는 사용전 동의로 인해 자기들이 무슨 효력이 있다고 말하지만
실상 저작권보호법에 의거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영장이 없는한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회사 실사도 가끔 나오는 곳이 있는데
영장이 없으면 회사에 안들여보내줘도 된다고 합니다.

  • 카리쑤마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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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일정 기간 무시 하시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EA 계약사 이시면 더 합니다.)
직적 재산권 팀에서 직접적으로 메일을 보내시기 시작 하면 대응을 하셔야 합니다.
일관되게 무시하면 민사 소송으로 넘어 가고
결국 대표이사 소환장 발부 되고 댜표이사님이 움직이시는 귀찮음이 발생 하실 수도 있습니다.
뜯어 먹겠다고 달라들면 쪼끔 뜯어 주는게 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대표이사님께 보고 드리고 싸우겠다고 감사 받겠다고 하시고
감사 결과 보고 영업 방해로 역 고소 하시는 방법도 있죠.. 물론 그렇게 하는 곳은 거의 없지만요.

  • 카리쑤마
    감사합니다.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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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공문정도는 크게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불법SW도 없고 그거 정리해줄 시간도 없기에….

  • 카리쑤마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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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법무법인에서 해당 공문 발송하여 받아보았지만 99% 찔러보기식 영업이더군요
해당 라이센스 보유 수량에 맞게 설치하고 계신다면 그냥 무시하셔도 될것 같네요.

  • 카리쑤마
    약 80% 정도 보유하고 있는데요. 일단 대응없이 지켜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 산지기
    PC나 유저수가 수시로 바뀌는 상황이라 100%는 보유한다는 것은 희박합니다. 로컬 MS 한 분이 연락이 왔을 때 그런 정보 알려줄 수 없다고 하니 해외에서 MS담당자가 전화와서 알려달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MS 로컬 account담당자 통해서 얘기하라고 하니 더 이상 연락이 없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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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뢰고 공문에 대해서 무시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가보네요… 저는 큰일나는줄 알고 착실하게 응답했는데요 ;;;

  • 카리쑤마
    다른 분들 답변을 잘 해주셔서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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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회사 경험으로 보면 대응 안해도 됩니다.
대응 안하려고 했지만 계속 귀찮게 전화까지 해서 전 결정권이 없고 왜 우리가 그래야 하는지 윗분들 이해시켜보라고 했더니 MS측 담당자(?)랑 같이 오더군요.

각사 입장만 말하고 이견만 분분해서 고려해보겠다 하고 얘기가 끝났습니다.
거기도 강제권이 없고, 고소 들어갈 수 있다고 협박(?)까지 했는데 더 진행하면 본인들도 손해니까 그 이후로 연락 없었습니다.

이직해서는 전담당자가 최근에 공문 왔었다고 알고만 있으라고 했는데 역시 더는 연락 안하더군요.
법무법인마다 차이가 있고, 문어발식으로 한번씩 찔러보는 것 같습니다.

  • 카리쑤마
    감사힙니다.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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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일 전에 한/컴 관련해서 IAS Consulting이란 곳에서 공문이 와서
정품 수량 만큼 엄격하게 합법적으로 잘 사용하고 있는데 왜 이런걸 보내느냐고 전화했더니,
뭔가 캥키는게 있으니 전화를 한게 아니냐는 식으로 말을 하더군요.
정말 합법적으로 잘 사용하고 있다면 감사가 나오던 말던 무시해 버리면 될텐데,
반응을 보인게 문제 소지가 있기 때문에 그런거 아니냐라며…ㅎㅎ
작년에 MS 법무 법인에서 조정신청 법원 서류가 와서 수개월(4월부터 10월)을 스트레스 받고 결국은 상대측에서 취하해서 끝이 났는데,
엊그제 한컴 때문에 통화한 후에…
그렇구나 싶더군요.
그런 공문에 괜히 응답하지 않는게 최선의 방법일거란 생각이 드네요.

공문 발송하는 쪽에서는 무차별적으로 공문을 보내둔 후에,
응답해 오는 곳을 중심으로 작업을 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일종의 낚시질… ㅎㅎㅎ

경우에 따라서 응답을 하지 않는 곳을 대상으로 직접 실사를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라이선스를 갖춰두는게 필요할 것 같긴하네요~

  • 카리쑤마
    그럴 수 있겠네요..ㅋ 평정심을 갖고 민감하게 반응 하면 안되겠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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캥기는게 없는 경우 – 그냥 쌩깜
캥기는게 좀 있거나 예정된 구매 건이 있을경우 – 파트너 통해서 적당히 구매하면 파트너가 알아서 적당한선에서 정리해 줌

뭐 이정도로 종결하고 있습니다

  • 카리쑤마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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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같은 공문을 받은 전산쟁이입니다. 비슷한 이유로 응답하지 않았는데 아직은 별다른 연락이 없네요. 보유 라이센스상 크게 문제없게 운영중이라서 약간 기분이 나쁘기도 하더군요

  • 카리쑤마
    저도 기분이 좋진 않더라구요. 무슨 합법적 기관도 아니고 내부 감사 받는 듯 한 기분. 답변 감사합니다.^^
  • 냥냥멀더
    제일 중요한건 내부에 어느정도 라이센스 관리(사용량, 보유량)은 되어 있어야 한다는겁니다. 그리고 불필요한건 제거를 하셔야 하구요. 그리고 나서 걸리는건. 잘못한거니 구매를 하는게 맞구요. 불필요하게 MSSQL같은거 사용은 Standard로 사용하는데 Enterprie같은거 잘못 깔려있으면 수억 날립니다. 공문이 날라오고 고소를 하냐 안하냐는. 회사 규모에 따라서 먹을게 있다면 고소라는 귀찮음을 행사할것이고 먹을게 없다면 그냥 안할겁니다. 고소 들어가면. 중간 업체가 할수있는건 별로 없습니다. 라이센스 문제는 회사 자체가 조심하고 관리 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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