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구축 후 전산실의 역할에 대해서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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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막 erp 구축을 끝내고 안정화 작업중에 있습니다.
한 8개월정도 힘들었습니다.
구축하고 나니…전산실이 나갈 방향에 대해서 심각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프로그램 수정이나 추가개발등 유지보수는 개발업체에 하고..
하드웨어도 납품업체에서 유지보수를 하니… 딱히 뭘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구축시 각 부서 담당자들이 각 모듈 컨설턴트와 개발을 해서 전산실 개입은 별로 없다 보니
대략적인 업무프로세스는 알아도 세세한 룰은 잘 모르겠더라구요..
프로그램에 대한 수정 및 개발 사항도 각 모듈 담당자들이 직접 개발 업체와 컨텍을 하다고 있으니….
음….
전산실의 역할이 많이 줄어드는거 같습니다.
erp 처음 구축한터라… 구축후 전산실의 역할이 무엇인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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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 구축이후 전산실의 역할이 줄어 드는것은 그리 좋은 시그널이 아닙니다. 담당자가 업체와 컨택하여 ERP 수정을 할때에도 전산의 승인없이는 안되게 조치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IT에 대한 책임이 있으신만큼 권한(주도권)도 갖고 가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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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업무 담당자들과 유지보수 업체가 직접 컨택하는건 좋지만 그 내용,진행사항,결과 등은 IT에서 모니터링 하시고 정리해두시면 나중에 불미스러운일이나 사고가 터졌을때 반드시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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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들이 유지보수를 해주더라도 백업/복구에 대한 준비 하시면 되겠네요 ERP가 중단된 급한상황에서 업체가 복구해주길 기다리는 상황이되면 1분1초에 피가마릅니다 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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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이 끝난 후에는 사냥개를 잡는다는 말 처럼,
새로운 시스템 도입이나, 시스템 교체 후 전산실 직원이 잘리는 경우가 있어서는 안될 거 같네요.
업종은 다르지만, 새로운 시스템 교체 후에 전산 인력을 줄이려는 분위기가 있어서
상당히 반발했던 기억이 있네요.
시스템 교체후 타 부서 업무량이나 효율성은 향상 되더라도,
전산 인력이 해야 할 일 이 더 많아 지지 싶은데,
위선에선 전산인력을 줄이는 기회로 삼으려는 경우도 있을 것 같네요.
유지 보수 업체에 전적으로 맡기기 보다는,
백업 부터 시작해서 자체 업무를 늘리고, 업체 의존도를 조금씩이라도 줄여 가는 게 맞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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