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를 구축하여 사용 시 사용자, 관리자의 불편한 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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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그만 회사(총 인원 35명)에서 AD를 구축하여 사용하려다 보니

과연 AD를 구축해서 사용하는데 있어

투자비용,시간 대비 앞으로 관리차원에 있어서 사용을 해야할지 말지 고민중에 있습니다.

사장님에게 AD구축 시의 장단점을 정리하여 보고하였더니

현재 상황과의 비교를 해서 정리를 해 달라고 하시네요 ….

장단점이 결국 현재상황과의 비교라고 전달해도 고집이시네요 …

일단 일반 소프트웨어 설치 시 ADMIN권한이 주어지지 않은 사용자가 프로그램 설치를 할 때

무조건 관리자의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해야만 설치가 가능한다던지..

이름 불편사항들에 대해서 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그리고 AD를 운영하기 위해서 서버관리자가 필요할 것 같은데

다른 업무(본업은 개발자)를 진행하면서 서버관리를 하는데 무리가 되는 점은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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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사용할수 있는 환경이라면 구성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권한관리나, IT인프라의 강력한 관리등 업무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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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서버를 운영해야 한다는점이 가장 큰 이슈일듯 싶습니다.

라이센스 비용과, 느린 OS 동작

그리고 MS의 독점적인 노선에 따라야 한다는점만 뺴면

나머지는 좋은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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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 서버가 있어야 하고, 윈도 서버 접근에 대한 CAL 라이선스가 사용자 마다 있어야 할 거고…
AD를 목적에 맞게 사용한다면 편리하겠지만, AD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데 AD 사용하기 위해 구성한다는 건 잘못된게 아닐까 싶네요.
불편 사항은 아무래도 윈도 서버를 구매하고, CAL을 구매하기 위해 비용이겠죠.
제대로된 서버도 구축해야 할 것 같고…

AD를 사용한다면 보안이 강화되고, 편리한 점들이 있다는 장점도 있겠지만,
서버 운영/관리 비용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을거란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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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명이시면 유저수가 그리 많지 않아 AD 구축의 메릿이 크지않으실듯해요 아시는것처럼 비용도 꽤 들고 AD담당자도 필요한지라….재수없어 AD 깨지면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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