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서버 가상화 vSphere vs Hyper V 선택장애 도와주세요ㅎ

0
0

노후서버 교체와 더불어 서버 가상화를 하려는데

제가 선택장애가 있어 의견을 얻어볼까 합니다.

vSphere vs Hyper V

성능과 관리 포인트를 중심으로 봤을떄

어떤제품이 더 낫나요?

가상화 대상은

그룹웨어서버, 웹서버, ERP 서버, Exchange 서버고

모두 NT 환경에 서비스 부하가 많지는 않은 환경입니다


0
0

안녕하세요.
먼저 VMWare의 엔터프라이즈 플러스를 구매 하실 수 있다면 약간 고민이 될 주제인거 같습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단연 Hyper-v + System Center죠. 일단 자체적으로 모니터링, 관리, 백업, 포탈까지 모두 지원하고 있고 아주 중요한 성능면에서도 최근 가장 좋은 레코드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SAP BMT에서 가상화 제품 중 가장 높은 성능을 기록) 특히 스토리지가 강점인데 Hyper-v의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을 쓴다면 스토리지 구매 비용이 동일 성능 동일 용량 기준으로 절반으로 떨어지죠.
더불어 MS의 기술지원 부서에서 정리한 권장 구성을 기반으로 현제 시스템의 구성, 용량, 보안등등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는 Advisor, 웹인스톨러 기반으로 MS에서 제공하는 프로비저닝된 VM템플릿에 사용 등등 온라인 지원 역시 짱짱합니다.

0
0

Hyper-v 유저그룹에 글을 올려주셨는데… 아무도 답변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당연히… Hyper-V입니다.
VMWare로 해야만하는 이유를 찾을 수 없다는게 가장 큰 이유이구요.
단, 관리하시는 분께서 학습이 필요할 수는 있습니다. 하드웨어와 라이센스만 구매하면 자원이 허락하는 한 마음껏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산이 있으시다면 Hyper-V쪽도 구축업체도 있구요.

현재 Hyper-V로 VM 300대 정도 운영 중인 경험치구요.
VMWare도 VDI로 운영 중이기는 합니다. ㅎㅎ

VMWare로 운용하게되면 업체분들께 “구축해주셔요.” 라고하면 Done. 별도의 학습이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Hyper-V 또한 동일하기는 합니다.(결국은 돈인가요.)

From facebook Hyper-v User Group Korea 이종하님

0
0

현재 운영 중이신 서버를 Windows 서버 구 버전을 운영중이신데, 향후 최신 버전의 Windows 서버(2012)로 업그레이드 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Hyper-V를, 없으시고 리눅스 까지 고려 하신다면 vSphere로 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객관적으로 봤을때에도 서버 가상화는 vSphere가 아직 Hyper-V를 많이 앞서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면을 떠나서 위에 많은 분들이 언급하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구가 정말 많거든요. 네이버 카페도 그렇고, 가장 보편화 된 기술이다보니 솔루션 제공 파트너도 가장 많습니다. 저는 vSphere 추천합니다.

하지만, 향후 MS로 계속 서버 인프라를 가져가실 의향이 있고, 전산 담당자 분께서 직접 공부해 가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운영하실 각오가 되어 있으시다면 Hyper-V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0
0

솔류션 도입시에 유연성과 확장성을 봐야 지요.

저도 같은 고민을 했었는데요.
VMWare는 커뮤니티 밎 관리 등이 좋은 반면에 확장성과 리이선스등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이에 Hyper-V는 이제야 쓸만 해졌다고 하는데요.
VMWare에 비해서는 확징성과 라이선스등이 비교적 유연해요.

특히 가상머신도 os라이선스가 필요 하니깐요.

그리고, 가상머신을 당장에 얼마나 필요한지가 중요 한게 아니라, 2~3년에 내에 노후화로 교체가 필요한 서버가 얼마나 있는지가 중요 해요.

저는 도입당시는 약.20대정도 였으나, 2년정도 지나니, 약 2배정도 늘었네요.

너무 많은 고민을 드렸나요? ㅎ
암튼 좋은선택을 하시길 빕니다.

  • bytes
    hyper-v 유연하지 않습니다 ^^; 기록에 다 남아요. MS에서 제대로 하면 더 걸립니다 테스트로 구성해본 Hyper-v 조차도 뭐가 설치되었었는지, 기록에 다 남으니 절대 유연하다고 할 수는 없지용
  • Minsung Kim
    따로 오딧하는 로그는 없는데... 어디가 남았다는 건지... 그리고 개스트 인티그래이션 서비스가 깔리긴 하는데 그건 성능때문에 깔리는 거구... 유연의 의미는 갑자기 어떤 브이엠이 네트워크랑 스토리지를 혼자 다써서 좀 제제를 해야하는데 그때 브엠웨어는 만약 엔터프라이즈나 엔터프라이즈 플러스가 아니면 아이센스를 구매해야하고 하이퍼 브이는 그냥 기능 활성화 해서 쓰면 되죠. 외제차는 처음부터 모든 옵션이 다 들어있잖아요. 하이퍼 브이가 딱 그 그림이예요. 뭐 추가 기능 필요하다해서 추가 라이센스가 필요한건 아니죠.
0
0

가상화 쪽도 이제 신기술이라고도 할 수 없을 만큼 역사가 되다보니 두제품 모두 성능이나 안정성은 어느정도 괘도에 올랐다고 생각됩니다.(둘다 훌륭한 제품이죠) 아무래도 VM쪽이 업계선두다 보니 네임밸류는 더있고 .하이퍼V가 추격하는 모양세니 가격은 더 저렴 하지요

  • Minsung Kim
    얼마전에 하이퍼 브이가 따라잡았다는 기사가... 이제 막 역전이 되지 않았나요??? 더불어서 세계 시장 기준으로 브이엠웨어가 최근 몇년새 10프로대 성장을 했다면 하이퍼 브이는 30프로대 성장을 했죠. 즉 더 많은 사람들이 하이퍼 브이를 찾았다는건데 그렇다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거 같습니다.
1
0

요즘 일하는 곳에서 Hyper-V 를 사용해서 DB 업그레이드쪽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성능이야 가상화머신이 얼마나 차이가 있겠냐마는

편의성에서는 vSphere 추천드리고 싶네요..

  • bytes
    성능 자체는 비슷하지만, 그 것을 비슷하게 끌어올리는 것은 해당부분은 솔루션 엔지니어의 실력입니다... 참고로 Hyper-V로 고생중입니다 ㅡ,.ㅡ
  • Minsung Kim
    실은 하이퍼 브이가 2008 R2시절에는 튜닝할꺼리가 많았습니다. 즉 솔루션 엔지니어의 역량에 성능이 널뛰기를 했죠. 하지만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는 그냥 사용해도 기대 이상의 성능이 제공됩니다. 더불어 관리적은 부분은 아무래도 시스템 센터가 도입되어야만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뭐 하이퍼 브이 몇대야 컨솔 관리가 돼겠지만 그 이상은... 시스템 센터 중 SCVMM이 있는데 다수의 하이퍼 브이도 마치 하나인 것 처럼 관리가 가능합니다.
  • bytes
    여전히 하이퍼V에 백신설치도 못하는 엔지니어들 있습니다... 리소스 문제로 해결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고객사에 그런식으로 영업하더군요 제가 이번에 경험한 사례 입니다 ㅡ,ㅡ
  • Minsung Kim
    헛... 제 경우엔 콘솔까지 않가구 시스템 센터를 통해 중앙에서 백신 설치와 제외영역 구성 시그니처 업데이트를 다 진행했는데... 마우스 클릭으로... 한 20~30번 정도만 마법사 따라가면 되는걸... 그리고 시스템 센터가 아닌 경우에라두... 안랩 트렌드 마이크로 백신쓰고 계신분들이 많아요... 쩝...
  • Minsung Kim
    성능은 최근 기준으로 SAP BMT에서 하이퍼 브이가 가상화중 일등입니다.브이엠웨어는 자사의 공인 없는 성능 데이터 노출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애 Windows 2012이후로 브이엠웨어와 하이퍼브이 성능을 직접 비교한 자료는 공개된게 없습니다. 만약 성능을 확인 하시고 싶으시다면 연산, IO두가지 측면에서 진행하시면 좋은 결과 얻으실꺼예요.

총 6개 내용
의견 쓰기

쉐어드IT의 가입은 쉽고 간단합니다. 지금 하시고 IT관리자들과 의견을 함께 나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