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까 패키지 S/W 유지보수 해야 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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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전 까지 S/W 영업담당 분과 언성 높여가며 싸웠네요 구매와 함께 1년 메인터넌스가 만료되는 제품이 있었는데 유지보수 계약을 맺지 않으면 불법이로 간주될 수 있다고 제 아랫직원한테 이야기했더라구요

잠깐 구글링해보니 당연 영구 라이센스고 유지보수 계약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

전화해서 왜 거짓말했냐고 따졋더니 버벅되면서

국내 정책이 변경될 수 있다고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네요 참나

솔직히 팔아놓고 한번 관심도없다가 1년되기 몇일 전날 띡 전화해서 유지보수 계약이나 들먹이고

그분도 먹고 살자고 하는거겠지만 이건아니죠

여튼

저는 소프트웨어쪽 유지보수는 하등의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어떻게들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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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많은 분들이 관심갖어주시고 공감해 주시니 몸둘바를 몰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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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업 안해서 안돌아가는 프로그램은 본적이 없어서…

만약에 안돌아가면 그때 고민해도 늦지 않을것 같습니다만…

저도 버전업 옵션으로 프로그램 살까 고민좀 했었는데…

그냥..귀찮기만하고 돈낭비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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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SQL 컨설턴트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유지보수라는 측면은 ‘만약에’ 라는 이슈때문에 하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저희 같은 경우 계약에 따라 틀리지만

보통 월1회 방문하여 해당 서버에 대한 점검을 전체적으로 해드립니다.

DBA가 없거나 DBA가 MS-SQL 에 익숙하지 않다면, 하시는 것이 좋지요

유지보수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사이트 관리자 분들은 많은데,

실제 사고가 터지고 나면, 매우 고가의 비용이 들어서 해결을 해야 하죠

그리고, 이런 긴급건은 저도 싫어요 ^^

단시간에 DB 살리는것은 무척 심장 떨리는 일이거든요

고객업무에 장애가 최대한 없게 해드려야 하는데

얼마나 단기간에 해결해야 하는지는 무척 긴장된단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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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사무용 S/W 제품군은 구매하고 1년정도 기술지원받으면 그 이후에는

별다른 기술지원이 필요없죠. 최신버전 업그레이드라고 해봐야… 나중에 필요할때

최신 버전을 따로 사는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하위버전에 대한 라이선스 지원

부분도 포함해서…) 하지만 DB나 특정되게 내부 엔지니어가 없는 경우라면 유상

유지보수를 받는 것이 나쁘지는 않죠.

  • 델타
    저랑 비슷한 생각이시군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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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라이센스 정책은 코에 걸면 코걸이고 귀에 걸면 귀걸이인거 같습니다.
애매모호하게 약정서를 만들어 놓고서는 자기들 마음대로 유리한대로 해석해서 빡~빡~ 우겨 버리면
난감한 상황이 되어 버리는 것 같더군요.
M$ CAL 라이센스 정책의 예만 보더라도 자기들끼리도 말이 다르고,
자기들 주장대로 생각해보면 배보다 배꼽이 훨씬 더 큰 황당한 정책일 수 밖에 없더라구요..

고객을 우습게 보고 장난질 치는 기업의 제품은 사용을 하지 않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패키지 형태의 제품들은 유지 보수가 필요하지 않을 것 같고…
개발에 의한 제품이나 License 형태의 제품은 계약서 내용에 따라 다를 수 있을 것 같은데,
제품을 구매할때 계약서를 잘 읽어 보고 애매모호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명기하도록하든가
정~ 맞지 않다면 구매를 보류를 해야 할 것입니다.

글 내용으로 봐서는
유지 보수 필요성이 많지 않은 소프트웨어인것 같고..
업무 비중도 그렇게 높지 않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영업 담당자와 대화해서 말이 안통하는 업체라면 관련 내용을 정식 공문으로 보내라고 하고,
공문이 오면 공문 내용을 기반으로해서 검토해 본 후에 대체 가능한 다른 업체가 있는 지도 알아 보시고,
마땅한 방법이 없다면 그 소프트웨어를 폐기 처리해 버리는 게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델타
    사실 분쟁이 계속되면 공문을 받아오라고 하려 하다가 그쪽에서 발을뺴길래 저도 참았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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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버전 무료 업그레이드라고 하면 보통 SA 계약 같은 개념 같은데요.

CAD 프로그램 같은 경우 OEM과의 납품 데이타의 호환성을 위한 버전 관리를 위해 최신 버전 업그레이드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 당연히 유지보수를 맺어야 하겠지요.

그러나 별반 최신 버전 업그레이드가 필요 없는 경우라면 당연히 유지보수 계약 따위는 필요 없을 겁니다.

소프트웨어 구매자가 해당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구매할 때 라이센스 사용권에 따른 법적 책임, 권리 등을
면밀히 따져보고 문제 없다 판단되면 계약을 하지 않아도 상관없겠지요.

S/W 영업 측에서 만약 말도 안되는 그런 헛소리를 하면 해당 사항을 E-mail 로 보내라고 하면 찍소리 못합니다.
E-mail 로 해당 사항을 받으시고, 다른 리셀러 영업에게 문의해보시고 헛소리로 판명되면 괘씸죄로 구매처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 델타
    애궁 부족한글에 관심 감사합니다
  • 델타
    그 리셀러랑은 당연히 빠이빠이 헀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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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S/W이냐가 중요하겠는데요? 보통 Redhat같은 오픈소스 기반 Subscription S/W는 갱신하지 않아도 불법이 아니지만 내부에 전문 엔지니어가 없으면 사용하기 많이 불편하겠죠. DB같은 전문 애플리케이션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MS Office같은 제품은 당근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제 생각엔, MS Office같은데요? MS Office 유지보수 계약의 혜택이라고 가장 강조하는 것이 최신버전 무료업그레이드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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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소프트웨어고 유지보수 계약을 통해서 어떤 서비스를 받는 건지에 따라 다르겠지요..

  • 델타
    외산 제품이고 유지보수 계약 연장하면 최신버전 무료업그레이드랑 장애시 기술지원이라고 하느데 최신버전이 필요없는제품이고 기술지원도머 도움이될까의심스러운제품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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