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하드웨어 교체 주기에 대한 공식적인 자료가 있을까요?

0
0

제안서를 작성하면서, 머리털 뽑히고 있습니다 ^^;;;
고객분께서 서버 하드웨어의 교체 주기에 대한 객관적 자료 제시를 요구하시는데,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트너와 같은 곳에서 배포한 자료를 찾으려고 하는데, 혹시 도움을 주실분이 계실가요?

  • 오픈아이티
    [한국IBM] 진동근 차장 님 // 한국 IBM에 이런 자료가 있으시면 공유 해주셨으면합니다. 참고로 HP->IBM으로 WinBack 제안입니다. ㅋㅋ

0
0

일반 기업의 경우 4 ~ 6년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물론 10년 이상 운영하시는 기업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서버의 경우 HP, IBM이 현 기준으로 많이 안정화 되어 있는 제품을 출시 하는 것 같습니다.
Dell의 경우 가격 경쟁력은 상당하나 컨트롤로 장애 시의 안정성은 아직 HP, IBM 비해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그럼에도 거부할 수 없는 가격 경쟁력이 문제지만 ^^;) 하여 현재 서버의 경우 일반적으로 기본 Warranty 3년 보다는 5년 기준으로 도입 하는 기업들이 늘어 나고 있는 것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버/스토리지 등의 하드웨어 자원을 100% 이상 사용하시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즉 위의 TCO 문서 등은 솔직히 개별 사용 기업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자료라기 보다는 서버 교체를 위한 명분히 필요한 밴더를 위한 자료에 좀 더 가깝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즉, 제품을 변경 하고 싶고 관련 이슈가 있으시다면 관련 전문 업체 통해 내부 보고를 위한 Case 자료를 받아 진행 하시는게 가장 속편한 선택이실 수 있습니다. ^^;
(물론 특정 시스템 등의 경우 및 특정 이슈 사항이 있는 경우를 제외 하고요..)

참고로 IT 컨설턴트 분들 조차 각 항목에 대한 자료 제출 시 전문 업체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고 있습니다.

0
0

예전에 장애예방 Task를 하면서 저도 같은 자료를 찾아본 기억이 있는데요,
공식적인 자료를 찾지 못해 제가 맡고있는 HW의 MTTR/MTBF 통계와 TCO를 사용했었습니다.
지금은 회사를 옮겨서 자료는 가지고있지 않지만 기억을 더듬어보면…

스토리라인은…
– 평균적으로 볼 때 HW는 2~3년이 지나면 고장이 많아진다.
– 장애처리 금액증가는 크지 않으나 장애 빈도가 많아지므로 서비스타임이 줄어든다.
– HW 벤더의 신제품 출시 주기는 2년이다. ( 일반적으로 15~30%의 성능향상 )
– HW 필요자원은 꾸준히 증가한다(HW 증설비용) → SW 라이센스 비용도 꾸준히 증가한다.
– 4년 주기로 HW를 교체하면 서비스타임 확보 및 TCO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수고하세요~

0
0

TCO분석을 통해 제시하세요. 기존 장비의 년 유지보수비용 + 증설 비용 대비 교체했을때 장점을 제시하시면 됩니다. 자료가 객관적이어야 설득력이 있습니다.

0
0

감가상각 기준이 일반적이죠


총 4개 내용
의견 쓰기

쉐어드IT의 가입은 쉽고 간단합니다. 지금 하시고 IT관리자들과 의견을 함께 나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