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리부팅 주기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0
0

아는건 별로없고 모르는건 너무나많은 신입사원입니다
서버관리는 처음인데 선배님들은 서버 재부팅을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업무용서비스를 제공하는서버는 문제가 생기지 않는한 리부팅 않하는게 정석인가요?
아니면 ㅂ별 문제가 없어도 특정 주기로 재부팅을 하시나요?


0
0

윈도우 업데이트 적용때문에 리붓하는거 제외하고는 없네요 ^^

0
0

저는 언젠가부터 PC 재부팅도 않해요, 서버는 말할것도 없죠 ㅎㅎㅎ

0
0

리부팅 않하시는 분들이 훨씬 많네요..제가 제대로 알고 있었군용 (별일없으면 평균 반기에 한번정도 리부팅 중)

0
0

패치 할때 등 명확한 이유가 있을때만 재부팅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1
0

저도 의견을 달아보자면
1. 유닉스 리눅스는 패치후 리부팅이 필요할경우 리부팅
2. 윈도우 서버는 주기적. 패치후 리부팅 입니다.

패치 작업은 분기당 한번정도.

다만 특수한 경우에는 리부팅 주기를 짧게 하거나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경우는
1. 24시간 365일 중단되면 안되는 경우는 리부팅 하지 않는다.
2.특정 솔루션이나 소프트웨어가 운영되는데 리소스 환원이 제대 되지 않는 경우 리부팅 주기를 짧게 한다.
뭐 이정도네요.

저희는 매년 공개입찰로 유지보수 업체가 정해지는데 이 의견에 대해서 리부팅을 잘 안하려는 경우는 시스템에 대해서 파악이 안되어 있는 유지보수 업체더군요. ※ 하긴 저라도 시스템 파악이 안되어 있으면 리부팅하고 문제 일으키긴 싫겠죠.ㅋㅋ

2
1

예전에 NT서버들 많이 관리할때… 윈도우서버들은 자주 죽었습니다. 가서 보면 한번도 재부팅하지 않은 서버들이 대부분이더군요.. 재부팅해도 깨져서 안올라오고… windows서버 가장 큰문제는 메모리 환원이 안되는 문제가 컸습니다.

정부기관에 솔루션 집어넣은 적이 있는데.. 정기점검 꼬박꼬박합니다. 재부팅 포함해서 말이죠~

저는 이렇게 관리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재부팅해서 안올라오면 관리가 안된서버가 맞다고 봅니다.
정상적인 서버는 재부팅되서 서비스가 제대로 올라와야 정상아닌가요?

재부팅하다가 서비스 안올라온다는 얘기는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담그는 식입니다. 그만큼 관리도 못했다는 얘기고요..

유닉스야 자주 부팅할 필요는 없지만.. 윈도우서버는 정기적으로 재부팅하는걸 권장드립니다. 최신 OS는 괜찮다는 말을 하는데.. 직접 겪어본 봐로는 그닥 신뢰가 안가네요…

현재 SM업체에 정기점검 재부팅을 하라고 해도 안하네요.. 안올라오면 어떻하냐고.. 전 그럼 이렇게 얘기해 줍니다.

어떻게 관리했는데 재부팅을 해도 서비스가 안올오는거죠? 라고 말합니다. 관리가 잘된 서버들은 장애도 잘 안나고 장애나도 크리티컬 하지 않습니다 .

다만 오랫동안 재부팅안한 서버가 서비스 안올라 오면 결국 재설치 밖에 없더군요..

재부팅이 문제가 아니라 정기점검등 관리가 더 중요한것 같습니다.

0
0

윈도우서버는 정기적으로 리부팅하는게 좋다고 사수에게 배웠는데요??? 아닌가요??

  • bytes
    그 사수 누구죠?
0
0

재밌는 주제가 많아서 자꾸 글쓰게 되네요ㅎ 딱 정해 놓고 하지는 않지만 1년에 한번 정도 하는것 같네요

0
0

윈도우는 매분기 마다 보안패치 때문에 1년에 4번 정도 하고 있구요.
유닉스 서버는 1년에 1번 할까말까 하네요..

0
0

서버 리부팅이 몬가요? 먹는건가요? ㅋ (언제했는지 기억이…)

0
0

업데이트등으로 인해서 재부팅을 하라는 알람이 나오는 경우 하고 있고,
그 외에는 하지 않습니다.

0
0

저의 경우 중요 패치 진행시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재부팅하지 않습니다. NT서버의 경우 더더욱…

2
0

서버리부팅은 고객사의 전략에 따라 주기는 정해집니다. 그런데 리부팅은 윗분들이 말씀하신것처럼 위험한 일이기도 하죠. 어떤 서비스가 올라오는지 모르기 때문에….
그런데 서버 리부팅을 주기적으로 해주면 좋기도 합니다. 메모리가 깨끗이 초기화되기때문에 분명히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특히 좀비 프로세스 혹은 데드 프로세스도 정리가 되기 때문에 프로세스 모니터도 깔끔하게 나오죠.
간단하게 서버리부팅이 무섭다면 그 서버는 이력관리가 전혀 안되어있기 때문에 어떻게 쓰이는지 몰라서 리부팅시키지 말라는 겁니다.
회사의 서버관리가 얼마나 안되고 있는지 반증하는 것이죠. 반대로 서버리부팅을 주기적으로 하는 회사는 이력관리와 서비스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다는것이 되겠죠. 아 물론 주기적으로 히부팅을 안한다고 이력관리를 제대로 안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분명 24*365일 돌려야 하는 시스템도 반드시 있으니까 말이죠…

0
0

저희도 문제 생기기 전까지는 절대 리부팅 안합니다..

그리고 전산팀 자체적으로도 리부팅 안합니다..

내부적으로 했다가 서버 안올라오고.. 로그 다 날리고.. 회사에서 쫓겨날뻔 했습니다.. 허허

0
0

문제가 있을때만 패치후 리부팅합니다만…

길게는 4~500일정도도 그냥 운영합니다..

1
0

제가 규정을 만들때 한달에 한번 서버 재가동 및 네트워크장비 재가동을 하도록 했는데.. 실제 문제가 미발생시에는 재가동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재부팅기록을 보면.. 벌써 1년넘게 재부팅을 안한 서버들도 많네요..ㅎㅎ)
특정 문제가 있는 서버들만 재가동을 하고 있는데.. 보통 하는 이유는 윈도우패치로 인해서 하는 경우가 태반이네요..^^.. 저도 궁금했던 사항들인데 다른분들이 댓글을 달아주신것을 보고.. 나만 비정상은 아니구나 생각했습니다…ㅎㅎㅎ

0
0

정기적으로 재 부팅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서버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만 재부팅을 하고…

서버 재 부팅은 가급적 안 하고 싶더군요.

문제 없었는데, 껐다 켠후에 없던 문제가 생겨서 애를 먹는건 아닐까 하는

괜한 걱정때문에 꼭 필요할 경우만 껐다 켜게 되되더라구요~ㅎ

0
0

서버니까 안끄는거죠
재기동은 그 이유가 명확해야 합니다.

서버의 재부팅이라는 것은,
다시 말하면 서비스의 중지가 발생하는 것이죠

말그래도 별 수 없이 해야 하는 상황에 도달할 때 하는 것입니다.

0
0

이런말이 있더군요.
입사한 회사에서 윈도우 서버의 경우 한달에 한번 재기동을 한다면 동일하게 해도 되지만
uptime이 1년정도 된건 리부팅 하지 말라고….리부팅 하면 안 올라올 가능성이 있다고…
그리고 리눅스는 댓글 달아주신 내용처럼 하면 될듯 하네요.

0
0

윈도우 서버의 경우 보안 패치 작업한다는 명분으로 한달에 한번은 해 주고 있으며
리눅스나 유닉스의 경우에는 굳이 따로 서버 리부팅을 하지는 않고 커널 업데이트 후
리부팅 해야 한다고 할 경우에만 재부팅합니다.

아직 윈도우는 부팅없이 가동하면 알 수 없는 문제가 생기더군요.

  • bytes
    알 수 없는 문제는 없죠 그에 대한 정확한 정답을 못 찾는 것 일뿐이죠 윈도우즈는 아주 예전부터 성능카운터 라고 해서, 문제점을 분석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거기에 어느 OS 처럼 로그도 모두 다 남지요대부분 어플리케이션 쪽 문제로 인한 서버의 문제 발생이지 서버 OS의 종류에 따라 불안 요소를 가지고 있다면, 서버로서의 가치가 없습니다.

총 20개 내용
의견 쓰기

쉐어드IT의 가입은 쉽고 간단합니다. 지금 하시고 IT관리자들과 의견을 함께 나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