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PC 유지보수 외주 계약에 대한 고민

답변됨
0
0

반갑습니다

인천에서 전산일을 보고 있는 강박사 라고 합니다

큰 회사는 아니지만 전산쪽을 혼자 담당하다 보니 일손이 너무 부족해

PC쪽에 대한 유지보수 업체를 구해 볼까 합니다.

우선 OS재설치와 장애시 파츠(부품) 교체, 정기점검(월1~2회) 정도
로 생각하고 있는데

여기 회원 분들께서는

보통 어느 정도의 범위까지 유지보수 계약을 맺으시는지 궁금하군요…


베스트 의견
3
1

유지 보수 업체가 사내에 상주하지 않을 거라면,
PC에 대한 유지 보수 계약이 큰 도움이 될수 있을까하는 회의감이 드네요.
PC 없이도 상당시간 업무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업무 특성이라면 그나마 다행이겠지만…

업체 직원이 사내에 상주한다면 유지 보수비가 당연히 높아 질 것이고~
내부 직원이 아니라 외부 직원이라서 직원 관리에 어려움과 이로 인한 많은 문제점이 도출될 것이고…

업체가 외부에 있다면 연락받고 도착하는데까지의 시간이나 복구까지의 시간도 생각해 봐야 할 것이고,
내부 직원이 아니라면 업무 정상화까지 소요 시간 지체가 상대적으로 길어 질 수 밖에 없겠지요.

어떤 문제 상황에 대한 책임 소재도 고려 사항이고,
내부 중요 자료에 대한 유출 우려도 높아 질 것이고…
외부 업체 직원이라 사내 여러 부서 업무 특성을 속속들이 이해하기도 어려울 것이고,
직원들과의 관계 형성면에서도 어려움이 많을거라 생각되네요.
전산 자원의 체계적인 관리면에서도 문제점이 있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관리의 허점이 많아 질수도 있고…

계약을 처음 맺을때야 대체로 업체에서 적극적으로 지원 해 줘서 만족도가 높을 수도 있겠지만,
1~2년… 세월이 지난다면 점차 업체에서는 고객 만족보다는 수익 추구로 방향을 틀수 밖에 없겠죠~

자체 직원이 관리하는 PC에 비해 고장율이나 부품 교체율이 높아지고,
PC 교체주기가 현저히 짧아 질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외부 업체에 유지 보수를 맡기는 것이 비용이 많이 저렴할 것 처럼 느껴질 수도 있는데..
실제적으로 따져본다면 인원을 충원해서 관리하는 것이 비용이나 효율성 등등 모든 면에서
훨씬 장점이 많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의견을 한번 남겨 봅니다~

0
0

제가 유지보수 업체에서 일해봐서 한말씀 거들자면 PC쪽의 정기점검은 아무 효용성이 없습니다(서버쪽은 다른이야기지만) OS 단의 문제는 고스트같은 툴을 활용해서 얼마만큼 빨리 재설치하느냐가…관건 아닌가요?

0
0

정기 방문 수준의 유지보수 계약이라면 거의 효용성 없다고 보구요 상주나 파견 형태로 유지보수 업체 직원분이 와계시는 경우는 워낙에 볼북복이라 지금 저희 팀에 와계시는 분은 정말 너무 일 잘해주셔서 아예 저희회사로 옮기시라고 물밑에서 꼬시는 중인 반면에 전직장에서 만났던 분은 하루종일 놀다가는 수준이었습니다

0
0

저희도 비슷한 입장인데 PC 유지보수 같은 경우에는 인력을 충원해서 사용한다는게 과연 효과적일지 의문입니다.생각하고 계신 PC유지보수의 범위가 일반적인 경우와 다른것 같은데

1.얼마나 PC가 자주 고장날지는 모르겠지만 PC한번 고장나서 문제가되기 시작하면 하루종일 거기 달라 붙어서 매달리는 경우가 부지기 수입니다.직원을 채용해서 그런일을 하는게 과연 효과적일지 싶네요.

2.출동하는데 딜레이 걸리는 시간은 어쩔수 없지만 저희같은 경우는 여분의 PC를 두고 긴급시 여분의 PC를 이용하고 그사이 고치는 형태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정보의 유출은 PC 유지보수의 범위를 어떻게 보시늕지 모르겠지만 그냥 서비스 센터 직원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들어와서 막 뒤지고 함부로 가져가고 이런거 못합니다.

4.저희는 대략 200대 정도 됩니다.PC 유지보수 계약중인데 한달에 대략 70만원 정도 소요됩니다.업무범위는 점검,이력관리,포맷,OS및 오피스등 업무기본프로그램 기본설치 정도입니다.그외 필요한 조항을 추가하면 비용이 조금씩 올라가겠죠.물론 고장시 부품은 실비처리해야합니다.

모여있는 작은 회사라면 모르겠지만 요새는 일정규모이상은 대부분 PC는 외부에 유지보수를 맡기는 편인듯 합니다.잘 생각해 보시고 결정하세요

0
0

인원을 충원하는 부분이 낫다고 판단하셨는데요. 실제 외주 인력들을 보면 주 몇회 상주하여 처리한다고 가정하면 상주하는 동안 나름 스펙대로 관리를 합니다.
특히 내부 직원의 경우 프로그램 하나 설치하더라도 별도 이력관리 잘 안하시는데 외주업체는 이력까지도 관리 가능합니다. 업체들은 보통 pc 1대당 얼마? 로 계산하여 유지보수비를 책정하기에 꼼꼼히 잘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0
0

wansoo님 너무 상세히 의견 주셔서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저역시 인원을 충원하는게 Best라 생각하지만 또 관리쪽이나 사장님은 그렇게 생각치 않으셔서 답답하기만 합니다 힘찬 월요일 되세요 ^^

1
0

저희 회사의 경우입니다.
저희 회사도 PC 약 150대 정도 되고요.
DELL, HP Workstation 과 일반 PC가 섞여 있습니다.

PC나 Workstation 포맷은 고스트로 합니다.
OS 설치 및 소프트웨어 설치한 후에 이미지 떠두었다가 문제 생기면 밀면 됩니다.
고스트로 미는 동안 쓰라고 여분의 PC와 Workstation 이 한두대씩은 있습니다.

파츠 부품은 PC나 Workstation 자체의 워런티를 이용합니다.

정기 점검은 안합니다.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무료 프로그램, 예를 들어 Spiceworks 같은거로 어느정도 모니터링은 다 됩니다.
프린터 잉크 잔여량, PC c/d 잔여량, 설치 소프트웨어 목록, 소프트웨어 제거/삭제 현황,
로그인 유저 내용 등 전산관리에 필요한 왠간한 내용은 다 모니터링 되서 나오기 때문에
특별히 따로 점검을 할 필요는 없더군요.

  • 강박사
    고스트는 라이센스 문제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문의 해본 유지보수 업체에서 고스트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점 역시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말씀해 주신 Spiceworks 는 어떤건가요? 괜찮은 관리툴인가요?
  • 아트주노
    PC관리를 어떤 식으로 하시는지 잘 몰라서 Spiceworks 가 괜찮은 툴이 될지 안될지 잘 모르겠네요. 저희 회사는 정보 자산 관리툴이 별도로 없는지라, Spiceworks를 아쉬운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Active Directory 에 모든 PC가 구성원으로 참가해 있기 때문에 중앙에서 도메인 어드민 계정으로 관리가 가능하고, spiceworks 툴에서도 그 계정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spiceworks 툴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여러 기능이 있으니 검색해서 찾아보시면 될 듯 합니다. 관리적인 측면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꼽자면, Software 의 설치/삭제 이력이 모니터링이 되므로 불법 소프트웨어 설치 등도 알 수 있습니다.
  • 아트주노
    고스트 하나 사시죠.. 100카피 정도 해봐야 300만원도 안할텐데요..
  • jit
    imagex는 무료입니다. 고스트랑 비슷합니다. 디테일하게 기능적으로나 명령어가 다르긴 하지만 고스트를 쓰셨다면 충분히 사용 가능하죠.

총 7개 내용
의견 쓰기

쉐어드IT의 가입은 쉽고 간단합니다. 지금 하시고 IT관리자들과 의견을 함께 나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