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보안 강화로 DLP 대신 문서 중앙화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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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DRM 검토 하다가 유지보수 문제로 복잡하여 Drop 하고

올해부터 DLP를 검토하였으나 예산 부족으로 계속 홀딩인 상황입니다.
(국내 S사 제품이 마음이들어 POC도 완료 하였고 저는 기안하였지만 예산초과 꽝)

지지부진 하던 차에

문서중앙화(요즘은 보안 기능도 포함되었다고 하네요) 제품을 보게 되었는데

기밀정보 보안 및 유출방지로 문서 중앙화 제품도 괜찮을까요?

클라우독과 시큐어디스크를 비교 검토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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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 내부에서 생성되는 문서들에 대해 중요 자산이라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단순 유출 차단의 개념에서 문서보안 + 문서 자산관리 + 내,외부 자료 공유/보안 + 중요 감사(리베이트)문서 보안
을 문서중앙화를 통해 관리하고자 하는게 최근 추세이며 이슈 입니다.

더불어 최근 크게 이슈가 되는 문서중앙화솔루션, ECM, EDMS, 물리적 망분리, 가상화 등의 제품도 모두 주요 기능과 컨셉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파일플랫폼 형태를 갖추고 문서가 중앙화 된 환경을 통해 보안을 가져가고자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려해야 할 사항은 ECM 제품들은 문서 검색, 버전관리 등 문서관리를 위한 솔루션임에 불구하고
최근 중앙화 이슈가 커지다보니 보안 기능을 조금 추가하거나, 타 매체제어 제품과 번들형태로 포장,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며 명확하게 보안솔루션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관련하여문서중앙화 내부유출방지솔루션(시큐어디스크) 와 ECM(클라우드독)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검토하시는게 옳다고 판단되어 집니다.

또한 DLP와 문서중앙화는 제품 기능 및 컨셉, 주요 철학들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대안 제품이라고 명확하게 구분짓기는 어려우며, 또한 경쟁 혹은 상호보안적이 될 수 있는 제품 입니다.
내부업무환경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게 맞으시겠지만 DLP가 아닌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통해서도 사내 보안체계를 구성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으시리라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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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효율화 -> 문서중앙화

보안정책강화 -> D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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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중앙화 제품들도 최근에는 저장된 데이타에 대해서 암호화를 적용하고 있고 승인반출 프로세스 또한 제공하기 있기에 DLP의 대안으로도 충분 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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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P 보다는 문서중앙화가 추후 관리 포인트는 덜 하실꺼에요.. DLP는 정책 운영이 만만치 않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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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독이 예전 센트럴 ECM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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