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내부 네트웍 속도가 느려서 고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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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네트웍이 느려서 직원들이 항의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속도 개선을 위해서 어떤부분을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런지

고수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저는 전산전공자는 아니고 일반 관리업무를 하면서 전산쪽도 관리하기 때문에

여기 전문가 분들이 보시기에는 왕초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즐거운 금요일 이네요

모두들 홧팅~ 하시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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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사용자들의 네트워크 속도가 느린 것에는 대부분 몇 가지 이유로 제한 됩니다.

  1. 네트워크 H/W의 성능 저하
    -> 어느 시점 이후 부터 느려졌다면 사내에서 사용하는 솔루션(그룹웨어 등)으로 인해 트래픽이 증가했으나 네트워크 장비나 회선의 속도는 기존 그대로 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H/W 적인 성능이 저하되어 보일 수도 있습니다.
    -> 이런 경우 네트워크 장비 교체로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2. 특정 유저의 과도한 트래픽 점유
    -> 전체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는데 특정 유저가 독점적으로 과도한 트래픽을 발생시켜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e.g. 토렌트 사용 등)

    -> 이 경우가 가장 흔한 속도 이슈의 증상 입니다.

    -> 이런 경우 토렌트 등 특정 어플리케이션 사용을 제한 할 수 있는 보안 장비(어플리케이션 방화벽 등)를 도입하거나 QoS 장비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자원의 이용을 제한하면 해결이 가능 합니다.

  3. 악성코드 감염 등의 보안 관련 이슈
    -> 2번 항목과 어느정도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과도한 트래픽 발생의 이유가 사용자 디바이스가 감염되었다는 점이 다릅니다.

    -> 이럴 때에는 보안 솔루션 (L2 보안스위치, 백신 프로그램, IPS, DoS 장비 등) 도입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세가지 항목 중에 하나인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 파악을 하는데에 있어 이 세가지 항목을 우선 고려하시고 해당 원인에 맞는 해결 방법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문의는 댓글이나 메일로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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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분들 의견 처럼 먼저 제대로된 조사 부터 해 보는 게 순서 일 것 같네요.
성능 낮은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해서 속도가 느릴 수도 있고,
악성 코드 때문에 속도가 저하될 경우도 많이 있죠~
그리고, 네트워크 구성을 잘못해서( 예를 들면 루프백 같은… ) 속도가 느릴 경우도 있고요~
또 경우에 따라서는 사용하는 단말기(컴퓨터) 성능이 낮아서 느린 경우도 있으니…
제대로된 점검을 해서 어디에서 병목현상이 일어나는 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순서 일 것 같네요.

전체 컴퓨터 바이러스 검사 부터 한 번 해 보시고,
트래픽 점검 등으로 트래픽이 어느 정도 발생하고 있는지,
트래픽을 특별히 많이 유발하는 장비가 있는지,
사용하는 컴퓨터들의 성능은 어떤지,
네트워크 장비의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등등을 점검해 봐야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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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회사에서 사용중인 회선의 대역폭이 얼마인지, 전체대역폭에서 일과중에 트래픽이 어느정도 치는지,

모든 사용자가 느리게 느끼는지 일부만 그런건지…

좀더 문제를 자세하게 파악하는게 우선되야 할 것 같습니다.

네트워크 속도가 느리다는 말처럼 막연한것도 없거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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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부분에서 느린지 확인부터 하시고…몇명단위로 구성해놓으셨는지…업무중에 토렌트나 그리드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지 체크 하셔야 할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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