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중앙화 vs DLP vs DRM 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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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보안제품으로 3가지 개념(?)문서중앙화 vs DLP vs DRM 을 비교 중입니다.

가격순

관리 및 운영 편리성순

보안/안정성 순

순위를 정하자면 어떻게 될런지

전문가 분들의 의견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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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에 문서보유를 허용하되 보안이 필요하다면 DRM, DLP
개인 PC에 문서보관이 아닌 중앙관리가 필요하다면 문서중앙화

문서중앙화와 DLP를 동시 구축하기도 하나
아무래도 비용이 많이 들겠죠

가격적으로는
DRM < 문서중앙화 < DLP 인 듯한데
다 또이또이 합니다 ㅎㅎ

문서중앙화는 클라우디움, 클라우독 많이들 검토하시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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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의견이 많네요 ^^ 저희도 보안이슈때문에 내년에는 뭐라도 해야되는데 덕분에 많이 알아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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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단순히 생각했을 경우엔…

문서 중앙화란 것은 사내 모든 문서들을 한곳에 모아서 관리한다는 개념이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고…

DLP(Data Loss Prevention)란 것은 data가 빠져 나가지 않게 차단하는 개념~

DRM(Digital Right Management)란 것은 Data의 권한을 관리하기 위한 개념~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문서 중앙화 개념으로 Data를 개별 공간에 따로 저장하지 않고, 한 곳에 모아 두고 처리 한다면,

Data 접근 관리라든지, 암호화, 백업 등의 관리면에서 효율성을 추구 할 수 있을 것 같고…

DLP 개념으로 Data가 외부로 빠져 나가지 않게 하기 위해

외부로 data가 빠져 나갈 가능성이 있는 모든 경로를 차단 시켜서 보안을 추구 할 수 있을 것 같고…

DRM 개념으로 Data의 판권을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나 Data 접근 관리, 자료의 저작권 표기 등으로

자료 보호를 추구할 수 있을 것 같고…

출발은 서로 달라도 상당히 많은 부분에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개념들이라 생각됩니다.

이쪽 분야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답을 제시하지는 못하지만…

셋 모두 도입할 예정으로 순서를 매긴다면…

자료를 한곳에 모으는 문서 중앙화를 먼저하는게 낫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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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DRM 을 적용중입니다. 한 2년 됬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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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제품은 목적/컨셉 및 철학이 모두 달라 비교를 한다는 것 자체가 사실 명확한 기준자체가 있지는 않습니다. 서로 상호 보완적인 제품이지 어느 한쪽에 비교우위가 있지는 않으며 제품도 워낙 다양하여 말씀하신 기준치에 대한 답변이 정확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소위 시장에서 많이 검토되는 제품과 일정 수준이상의 제조사 규모 기준으로 답변 드립니다.

-가격순

DRM > 문서중앙화 >= DLP(국내산)

*라이선스 비용만 고려하였으며 인프라까지 같이 고려 시 문서중앙화가 가장 비용이 높게 소요될 수 있습니다.

-관리 및 운영 편리성 순

DLP >= 문서중앙화 > DRM

*개인적으로 보안솔루션 중 관리 및 운영이 편리한 제품은 없는 것 같습니다.

-보안/안정성 순

DRM >= 문서중앙화 > DLP

*제품 별, 회사환경에 따라 워낙 달라질 수 있는 부분으로 평가 자체가 애매한 항목 입니다.

추가 말씀드리자면 소위 말하는 시장 유행은 DRM -> DLP -> 문서중앙화 = 가상화 = ECM = 망분리 등
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DRM은 2010년도 즈음부터 크게 행 및 발전해온 제품으로 상당히 많은 고객사에서 사용하였으나 DRM이 가진 한계점으로 최근에는 크게 이슈가 많이 줄어든 제품 입니다. 다만 그간 가져온 위치로 인해 일부 업종 및 시장에서는 아직도 우선순위는 가지고 있습니다.

DLP 경우 개인적으로 국산 제품은 크게 신뢰 가지는 않습니다. 특성 상 오탐도 많고 보안홀이 많은 제품 중 하나지요. DLP라는 용어도 사실 제품 종류 중 하나가 아니라 브랜드명 중 하나 입니다.
외국계 본투라는 회사가 DLP 제품을 출시하였고 이 회사를 시만텍이 인수하여 글로벌하게 점유를 시켰고
국내 많은 회사들이 이 제품의 브랜드명을 가져가 것이죠.

최근에는 회사업무DATA에 대한 중요성 및 문서관리, 혁신 등의 이슈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문서중앙화, ECM, EDMS, 가상화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상화 제품들도 제품 구성을 보면 중앙파일플랫폼을 대부분 갖추고 있습니다.

DRM과 DLP의 경우 주 목적이 보안이라는 것이 명확하지만 문서중앙화의 경우 사실 보안 이외에도 다양한 목적과 이슈 해소를 위해 도입하는 사례가 많으며 오히려 다양성을 가져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각 제품은 서로 장,단점이 있으며 어느한쪽이 우월하다 라는 제품은 없습니다. 오히려 3 제품이 모두 도입되어 있으면 시너지가 극대화 되는 것이죠, 실제 3제품 모두 쓰시는 곳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차라리 도입을 검토하실거면 말씀하신 기준도 중요하지만 회사 업무 환경 및 정책, 앞으로의 방향에
기준으로 더 두시고 제품을 결정하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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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가 비교했을때 가격은 DRM이 젤로 쎘고 나머지는 어떻게 운영하시냐에 따라 달라지는것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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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취직한 전산실 막내입니다. 가격 등 세부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내년도 사업 계획에 3가지다 올라 갔었고, 사장님은 예산 문제로 다 짜르려고 하신것을
팀장님 주장하에 문서중앙화만 남겨 두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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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DRM, DLP도입되어있습니다. 아직 문서중앙화는 도입을 못해봐서.. 뭐라 얘기드리기 그렇지만.. 보안쪽을 조금더 생각한다면 DRM이 좋을것 같습니다.(문서유통관련)

요즘은 문서중앙화가 대세라고 하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분이 답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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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내내 검토했었는데 편의성은 DLP가 갑/보안은 DRM이 갑/가격은 문서중앙화가 갑(싸다)이라고 생각합니다.

  • jemine
    혹시 어떤 쪽으로 선택하셨는지 선택에 이유는 뭐였는지 말씀해주실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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