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트레픽 전문가 계신가요? (Outlook Exchange server)

0
0

사실 네이버 이런곳보다 여기가 더 좋네요 ㅎㅎ

우선 저희회사는 PC40대 정도에 Kornet Express 100M 로 기업전용선을 사용중입니다.

인터넷 웹이서는 문제가 없습니다.

Outlook(Exchange Server)을 사용중인데 ‘연결 끊김‘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서버가 유럽쪽에 있다보니까. 제가 점검을 할수도 없구요

끊김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시간이 오후 1시부터 3시 정도입니다.(타 웹서비스 잘됨)
이때 사용자가 많아서 문제인지…

사실 관제시스템 하나 없네요 ㅜㅜㅜㅜ
원인을 알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개발 PC 속도 제한이라둬 주고 싶은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약하면
1. KT Kornet Express ( 1M ) 면 PC 몇대정도가 적합한가요?

  1. Outlook(exchange server)에 대해 잘아시는분 연결끊김 발생 조언쫌)

  2. 네트워크 트레픽 관리라던지 PC 관리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추천쫌
    (PC 관리시스템)

감사해용~


0
0

1M급이라도 40만원쯤 요구 안하나요?
40대라도 1M라면 요즘 워낙 고속이라서 충분히 해당 트래픽이 모자를것 같습니다.
그리고 1M급이라도 영업사원 불러들여서 10M~50M까지 열어달라고
협상을 해보심이 좋을것 같습니다.
(첨부터 100M 열어달라고 다른회사 언급말고 이야기하면 대충 들은게 있구나 하면서 알아서 협상하던가
솔직히 이야기하면 능력껏 열어줄겁니다. 요번 KT사장이 바뀌고는 좀 빡빡해서 잘 안먹히는 듯)
아니라면 오피스넷이나 100M 가정용 4개 묶음으로 계약하면 L2급 스위치 한대와 함께 지급되고
10만원대 비용으로 100M급을 사용하실 겁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잘 묶거나 요령껏으로 400M까지 사용도 가능하지만 장비 가격이나 세팅시간이
더 아깝겠고요.
다만 그만큼 서비스는 줄어드는데….공인 IP라던지 기타 등등은 영업사원이랑 협상을 해보세요~^^
그리고 7~9만원이면 UTM장비 관리까지해서 계약 가능할겁니다.
물론 전화걸어서 죽어라고 세팅해달라고 서비스 요청해야 겨우 타회사 반만큼 사용하시는 것이지만
게임사이트 막아주세요. 증권사이트, 메신저, 바이러스 잡아주세요. 외부에서 핑 못 때리게 해주세요.
DMZ에 서버 IP몇번 걸어주세요. 공인아이피 몇번 포트를 몇번PC와 연결해주세요.
원격데스크탑 사용 못하게 해주세요. 외부접속은 특정IP만 되게 해주세요 등등
이외에도 몰라서 신청도 못해서 5%정도 사용하는 것 같던데….저런것 다 알아도 방화벽 접속해서
용어라도 모르면 IPS 설정도 못해서 50%도 사용하기 힘들긴 합니다.
IPS같은건 남의 회사는 걸어주기 힘들어서요.

그리고 코넷이라면 MRTG를 KT에 요구하시면 줄것이고요. 그러면 트레픽 정보를 열람가능하니
그 시간에 네트워크 부하확인이 가능하십니다.
내부트레픽은 NMS라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그러면 각 PC마다 트래픽 유발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같은
정보가 나옵니다.
무료의 경우 보통 SNMP라는 프로토콜 통신으로 정보를 받거나 Ping을 통하여 유추하거나(ARP 등으로…)
저도 많이 써본건 아니라서 NMS는 IBM것이 유명한것 같습니다.
그냥 포트별, 회선별, 속도, 종합정보 등등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트레픽을 전체로 확인하실거면 그냥 현재 MRTG 자료 다 보내달라고 요청하시면 5년치 줄겁니다.
(이미지 몇개….)

그리고 다른분이 언급하신 툴은 원하시는 툴이 아닌것 같습니다.
용도가 다른것 같습니다. 제가 써본건 아니지만 하나는 Wi-Fi 툴인거 같고 하나는 웹서비스용인것 같고
와이어샤크는 전사를 대상으로 한것이 아니고요. 개개 PC면 그냥 작업관리자 불러서 그래프보시는 것이
더 빠를 겁니다.

exchange server가 왜 유럽에 있는지 모르겠는데 서비스대상이 사용하는 포트가 명확한 상태이니
KT에 전화해서 해당포트에 문제가 생긴다고 확인해달라고 하시는 것이 가장 빠를것 같고요.
테크넷에 확인하시면 나올것 같습니다. SMTP, POP3, IMAP 외에도 여러가지 서비스가 되고 있고
서버가 있다면 윈도우즈 이벤트를 확인하셔도 되고요.
연결끊김이 어떤상황에서 발생하는지를 알아야 어느정도 가이드가 가능할것 같습니다.

타 웹서비스가 잘된다는 기준이 그냥 페이지가 열린다고 그러시는 거라면 당연히 코넷이니 그렇고요.
다 끊어지거나 한다면 장비나 회선 문제지만 익스체인지 서버의 경우라면 1~3시에 집중적으로 사용을
하셔서 그럴수도 있고 관리가 안되어 있거나 한다면 그시간에 스팸메일을 발송하고 있을 수도 있고
공격당하고 있을 수도 있고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깐요.

위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코넷 사용합니다. 익스체인지 서버가 유럽에 있습니다.
1~3시에 잘 안됩니다. 무엇이 문제입니까? 라서 파악이 안됩니다.

  • Younghun Kim
    제가 네트워크 지식이 부족하여 제대로 설명도 못했습니다. 정말 아직 배울께 많네요. 우선 광대역 폭은 협상에 들어갔으며 나머지도 다 요구하고 체크해보고 있습니다. 진짜 부족함을 느낍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다시 여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Suengmo An
    저도 많이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4
0

KT Kornet Express (1M)면 전송 속도가 1 Mega 대역폭인 가요??
요즘 100 Mega 이상은 기본인 걸로 알고 있는데…

인터넷 웹에서 문제가 없다면, 인터넷 회선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요.
다른 인터넷은 문제없는데,
outlook express 서버와의 연결이 자주 끊긴다면,
아웃룩 클라이언트와 아웃룩 서버 사이의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아웃룩 클라이언트가 사용되고 있는 PC에서 인터넷이 잘된다면,
아웃룩 클라이언트와 인터넷 사이는 문제가 없을 것 같고,
인터넷과 아웃룩 서버 사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많을 것 같네요.
LAN 상에서의 트래픽 점검이라면 wireshark 같은 툴을 사용해서 점검할 수 있겠지만,
원격 서버에 있는 트래픽 점검이라면…
ping test외엔 마땅히 다른 방법이 생각나지 않네요~

outlook 서버로 ping을 하나 날려 두시고,
outlook 서버 옆에 있는 다른 host 주소를 알고 있다면,
그 host 주소로도 ping을 하나 날려 두시고…
널리 알려진 인터넷 사이트 ( ex: 168.126.63.1 )로도 ping을 하나 날려 두시고
연결 끊김 정도를 관찰해 보시는 게 방법일 것 같네요.
아웃룩 서버의 과부하로 연결이 끊긴다면 아웃룩 서버로 날려둔 ping만 끊길 것이고,
인터넷과 outlook 서버 사이의 네트워크 구간에서 트래픽이 많이 발생해서 끊긴다면
아웃룩 서버와 아웃룩 서버 주위에 있는 host로의 ping도 함께 끊기게 되겠지요~

클라이언트 쪽과 인터넷 사이에서 트래픽이 많이 발생해서 연결이 끊긴다면,
ping test하고 있는 셋 모두가 끊기게 될 것이고…

ping이 끊기지 않거나 잘 확인이 어렵다면,
window PC에서 ping test라면 -l 옵션을 사용해서 -l 10000 과 같은 형식으로
test로 전송할 data 사이즈를 충분히 널려서 끊김 정도를 관찰해 볼 필요도
있을 것 같고요~

traceroute( tracert ) 명령으로
아웃룩 서버까지 거쳐가는 host 주소들을 확인해 두시고,
각 구간의 ip까지 각각 ping을 보내 두고서 끊김 정도를 확인해 보는 것이
어느 구간에서 장애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 같네요~

내부 네트워크 트래픽 체크 무료 툴로 aircrack-ng, wireshark, fiddler이 괜찮다는 평이 있네요.

네트워크 보안 툴 125개를 잘 정리해둔 sectools 사이트도 참고 해 보시구요~ ^^*

  • Younghun Kim
    진심진심 감사해요!!! 서버쪽 ping 응답 차단해놔서 볼수는 없지만 ㅋ 상당히 많이 배웁니다. 해결되길…ㅎㅎ
  • Younghun Kim
    그리고 대역폭이 1m 입니다. ㅠ 바꾸고 싶기도 하지만…비용이 문제죠 하지만 조금 더 비용이 들더라도 바꿔야 되는 이유가 확실하다면 바꿀수는 있습니다 어떻게 진단이되나요? 기업용이라고 1M 정도면 (제 사수말로는)적당하다는데…
  • 일당잡부
    아 이런 내공이 정말 부럽습니다…사수없이 배워서 그런가 4년 차인데도 그닥 발전이 없는 제 모습이 한심하네요 ㅠㅠ

총 2개 내용
의견 쓰기

쉐어드IT의 가입은 쉽고 간단합니다. 지금 하시고 IT관리자들과 의견을 함께 나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