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인증: 기업의 ERP 시스템을 해커로부터 지키는 방법

기업 업무시스템의 해킹 위험


ERP와 같은 내부 업무 시스템의 로그인 정보 해킹 사례는 과거에 발생한 적이 있으며, 이러한 사례들은 대부분 보안 체계의 취약점을 노린 것입니다. 특히, 강력한 인증 절차가 없는 경우 해커들이 이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접근할  있었습니다. 2차 인증 보안,  다요소 인증을 적용했다면 이러한 해킹 시도를 크게 줄일  있었을 것입니다. 2차 인증은 사용자가 자신임을 증명하기 위해  가지 이상의 증거(비밀번호와 모바일 기기에서 생성된 코드 등)를 제시해야 하므로, 단순한 비밀번호 도용으로는 접근이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ERP 시스템에 2차 인증을 적용하는 것은 해킹을 방지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있습니다.


2FA(2차인증) “Two-Factor Authentication”


이는 계정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에 추가적인 인증 절차를 도입한 보안 설정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가지 인증 요소를 제공해야 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비밀번호와 함께 휴대폰으로 전송된 일회용 코드 등이   있습니다.


2차 인증 도입의 이점


 사용자 인증 강화: 2FA는 사용자가 자신임을 증명하기 위해  가지 이상의 증거를 제시하도록 함으로써, 무단 접근을 효과적으로 방지합니다.

 데이터 유출 위험 감소: 민감한 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다 엄격하게 관리함으로써, 데이터 유출의 가능성을 크게 줄일  있습니다.

 사용자  고객 신뢰도 향상: 강력한 보안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사용자  고객의 신뢰를 얻고 기업 이미지를 강화할  있습니다.

 법적 요구 사항 충족: 특정 산업에서는 2FA가 법적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필수적일  있습니다.


기업의 업무시스템에 2차 인증을 적용하는 사례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보안 수준을 강화하고 데이터 유출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ERP 시스템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2차 인증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SAP, Oracle, Microsoft Dynamics와 같은 주요 ERP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들은 사용자 인증 절차에 다요소 인증(MFA) 기능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사용자가 시스템에 접근할  비밀번호 외에도, SMS, 이메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생성된 일회용 코드와 같은  번째 인증 요소를 제공해야 함으로써 보안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기업에서 2차 인증이 필요한 시스템 유형


1. 원격 근무 시스템: 외부에서 안전하게 업무에 접속해야 하는 상황, VPN 접속에 2FA 적용.

2. 기업 이메일 시스템: 중요한 업무 정보를 다루며, 피싱으로부터 보호 필요.

3. 인사 관리 시스템: 직원의 개인정보와 급여 정보 보호.

4. 구매 시스템: 공급업체로부터 구매하는 중요 거래 정보 보호.

5. 파트너 시스템: 파트너사와 공유하는 데이터 보호.

6. 영업 시스템: 고객 정보  영업 기밀 데이터 보호.

7. 금융 관리 시스템: 회사의 재무 상태 관련 정보 보호.

8.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스템: 회사 문서  데이터 저장소 보호.

9.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네트워크 설정 변경을 통한 무단 접근 방지.

10. CRM 시스템: 고객 관리 데이터 보호.

11. 생산 관리 시스템: 생산 데이터  운영 정보 보호.

12. 프로젝트 관리 도구: 프로젝트 계획  진행 상황 보호.

13. 연구 개발 시스템: 연구  개발 데이터 보호.

14.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 마케팅 캠페인 정보  고객 반응 데이터 보호.

15. 고객 지원 시스템: 고객 문의  서비스 이력 데이터 보호.


이들 시스템은 민감한 정보를 다루며, 외부 공격자뿐만 아니라 내부자에 의한 위협에도 취약합니다. 2차 인증을 적용함으로써, 이러한 취약성을 크게 감소시킬  있으며, 기업의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있습니다.


데브팩N 로그인에 적용된 2차인증기능


이젠고가 공급하는 데브팩N에 내장(옵션)되는 모바일OTP방식의 2차인증모듈은 별도의 인증서버가 필요없는 플러그인방식으로, 데브팩N 기반 업무시스템의 로그인 과정에서의 보안을 강화하고, 해당 WAS서버에 대한 무단접근 시도를 차단할  있습니다.


(option) Mobile OTP(BaroPAM)  EZNGO


Products 2차 인증 솔루션 (모바일 OTP-BaroPAM) 정보자산의 로그인 ID  비밀번호는 언제든 유출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별도의 2차 인증은 필수입니다. 2차 인증이란? 로그인-ID  비밀번호(지식기반 인증) 이외에 별도의 추가 인증절차를 의미하며,2 Factor 인증과 2 Channel 인증으로 구분한다. 2차 인증 솔루션 도입의 필요성 보안 강화를 위하여 사용자 식별ㆍ인증을 위한 OTP 등을 활용한 2단계 인증체계 적용 2차 인증 적용(예: ID/PW + OTP), 일정 횟수(예: 5회) 이상 인증 실패  접속을 비활성화 시켜야 한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