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의 데이터 관리 역량이 중요한 이유는?

CIO의 데이터 관리 역량이 중요한 이유는?

IDC가 2023년 4월에 발표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554명의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지속가능성이 매우 중요한 의제이며 앞으로도 아낌없이 투자하면서 지속가능성 달성에 집중할 것이라고 한 응답자가 무려 93%입니다. 한국의 IT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표본을 좁혀보면 그 수치는 96%까지 올라갈 정도로 지속가능성은 앞으로 점점 더 주목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지속가능성이라는 단어 자체에 대한 개념이 확 와닿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지속가능성은 영어로 Sustainability라고 하는데요. 위키피이아에 따르면 '현재는 물론 불확실한 미래에도 사람과 환경에 모두 최선을 주는 것'이라고 하는데, 쉽게 말하면 특정한 과정이나 상태를 쭉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럼 기업 입장에서의 지속가능성은?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봐야겠죠. 


그렇다면 IT 인프라 측면에서의 지속가능성은 어떤 의미일까요? 기업의 지속가능성, 장기존속을 달성하기 위해 IT 인프라가 어떤식으로 발전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CIO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이 지속가능성이라는 개념을 기업과 IT 인프라, 그 중에서도 데이터를 관리하는 스토리지 측면에서 자세히 다뤄보고자 합니다. 주요 아젠다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젠다

 1. 기업의 장기 존속을 위한 지속가능성의 필요성

 2지속가능성을 위해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이 중요한 이유

 3디지털 혁신에서 스토리지의 역할과 지속가능성의 의미

 4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는 Lenovo ThinkSystem 스토리지

 5결론

  • 아젠다 별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의 첫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 마우스의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아젠다로 돌아옵니다


이 콘텐츠는 Lenovo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레노버의 백서 "Smarter Data Management Playbook 2023" 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백서 다운로드 바로가기 







1. 기업의 장기 존속을 위한 지속가능성의 필요성


먼저 지속가능성이 어떤 의미인지 정의부터 내려봅시다. 기업 입장에서의 지속가능성은 크게 2가지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균형적 접근 관점

지속가능성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을 균형 있게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히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미래 세대의 필요도 충족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자원을 사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 장기적 관점

지속가능성은 단기적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복지와 성장을 추구합니다. 이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경제적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의 지속가능성이란, 자사의 이익추구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해 환경보호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미래 세대에게 필요한 자원을 충분히 남겨줄 수 있는 토대를 만들기 위한 모든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우리 회사만 홀로 오랫동안 부귀영화를 누리겠다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혜택을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에 방점을 찍고 비즈니스를 영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라고 봐야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지속가능성은 자사의 장기적인 존속과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때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인데요. 여기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이를 통해 고객과 주주들의 신뢰를 얻어야 하는 미션도 주어졌습니다. 그래서 기업은 환경적, 그리고 사회적 위험을 관리함으로써 잠재적 위기 상황에 더 잘 대응할 수 있기 위해 리스크 관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죠.



기업이 오랫동안 살아남으려면 결국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텐데, 지속가능성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을까요?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관철시켜 나가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선결과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장기적 비전과 목표 설정

기업의 장기적 존속을 위해서는 단기적 이익을 넘어서는 비전과 목표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비전과 목표를 통해 기업의 경영진은 임직원들에게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기업의 장기적 성공을 이끌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합니다.

  • 지속가능한 관행의 통합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경제적 안정성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관행은 기업의 핵심 전략에 통합되어야 합니다. 소위 ESG 경영이라는 항목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는데요. 제품을 만들때 재생원료를 사용하고,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노력은 단순히 기업 차원의 노력이 아니라 국가 단위의 협약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이라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규제가 되어버렸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는 것은 새로운 규제를 준수해 환경보호에 기여한다는 것을 넘어,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필연적인 과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기업이 '지금부터 우리는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천명한들, 당장 달라지는 것은 없을겁니다. 지속가능성을 목표로 변화하려면 투자를 해야 하죠. 그렇다면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IT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우리의 상황을 기업에서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잘 대변하고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사람은 CIO입니다. 그리고 CIO는 기업의 IT 인프라를 총괄하는 위치에 있죠. 그래서, 지금부터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지속가능성을 위해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이 중요한 이유




현대의 비즈니스에서 데이터가 매우 중요한 자산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래서 혁신은 데이터 기반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오래전부터 이야기되어왔고, 데이터를 활용해서 비즈니스 프로세스, 제품,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을 디지털 혁신이라고 이해해도 큰 무리는 없죠.


하지만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 내부의 의사결정 과정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 그리고 의사결정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으나 실무 레벨에서 아무리 강조한다 한들 경영진에서 받아드리지 않으면 그 의미가 많이 퇴색되기 마련이니까요.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보다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하는 만큼, 경영진 차원에서 이러한 변화를 인정해야 비로소 디지털 혁신의 첫 발을 내딛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CIO의 역할이 중요한 것이겠죠.


그렇다면,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혁신은 기업의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요?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전략 개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새로운 통찰력, 인사이트는 비즈니스 전략의 개발과 실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고객 경험의 개선

기업 경영진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행동과 선호도를 이해하고, 이에 기반하여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 것을 임직원들에게 지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제대로 시행된다면 고객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혁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새로운 시장을 발굴할 수 있고 기존 고객의 만족도 역시 올라갈 것이니 기업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수 있다고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되겠죠. 그럼 구체적으로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디지털 혁신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

데이터 기반 혁신은 기업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기여합니다. 기업의 한정된 인적/물적 자원 사용율을 최적화고, 에너지 사용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업의 시스템 운영 방안을 만들 수 있고, 제품 제조 과정에서 폐기물 감소와 같은 지속가능한 관행을 시행할 수도 있을겁니다.

  • 리스크 관리와 적응력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은 기업이 시장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잠재적 위험을 미리 감지하여 대응하는  도움을 줍니다. 우리 회사의 제품에 고객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빠르게 수집해야 그에 대한 대응책도 신속하게 마련할 수 있을테니까요. 이는 기업의 장기적 비즈니스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것입니다.


이렇게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혁신이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알아봤는데요.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혁신은 곧 데이터를 보다 잘 활용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기업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더 잘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3디지털 혁신에서 스토리지의 역할과 지속가능성의 의미


데이터는 기업의 데이터센터에서 운영되는 스토리지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스토리지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것 역시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단초가 될 수 있을텐데요. 그렇다면, 스토리지 입장에서 지속가능성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 스토리지의 장기 사용 가능성

스토리지 지속가능성은 스토리지를 장기간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스토리지를 오래 사용하려면? 스토리지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스토리지 용량은 한정되어있죠. 그런데 데이터는 늘어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스토리지의 용량이 부족해 새로운 스토리지를 도입하는 것이고, 이는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볼 수 없습니다. 즉, 스토리지의 지속가능성 추구는 한번 도입한 스토리지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어진다고 봐도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 데이터 저장 및 관리 최적화

용량이 제한되어 있는 스토리지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나온 기술이 바로 중복제거 기술입니다. 같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때마다 동일 용량으로 계속 저장하는 것이 아닌, 첫 데이터 이후에 중복 저장되는 데이터의 용량을 대폭 줄여 한정된 용량의 스토리지에 보다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죠. 이러한 중복제거 기술의 발달로 기업은 스토리지 용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각종 고급 관리기술이 적용되어 스토리지를 이전보다 더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스토리지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되겠죠.


따라서 스토리지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스토리지에 다양한 최신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겠는데요. 앞서 언급한 중복제거 기술 외에 중요한 개념이 2가지 더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DS, Software Defined Storage)

SDS는 스토리지 리소스를 소프트웨어로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기술입니다. 덕분에 기업의 IT 관리자는 단일 하드웨어의 물리적 용량 제한에서 벗어나  유연하게 스토리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센터의 서버에 꽂힌 디스크와 별도의 스토리지를 하나의 가상 스토리지 풀로 묶어 공용 스토리지 공간을 제공하는 SDS 덕분에, IT 관리자는 애플리케이션 용도에 맞게 데이터 저장 공간을 할당한 다음 용량이 부족할 때 하드웨어 추가 없이 용량을 늘려줄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다시 축소시키는 등 스토리지 저장공간을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데이터센터의 스토리지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확장성  관리 용이성을 제공합니다.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 관리 플랫폼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의 스토리지 저장공간이 가득찼고 물리적 하드웨어를 추가할 공간 마저 마땅치 않다면, 퍼블릭 클라우드의 스토리지를 활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때 관리 포인트가 이원화된다는 것이 문제가 되죠. 그래서 필요한 것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 관리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을 사용하면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의 스토리지 데이터 관리 포인트를 일원화할 수 있고, 이는 데이터의 접근성, 사용성, 그리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미션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의 스토리지 용량이 부족하다면? 퍼블릭 클라우드의 스토리지로 콜드데이터를 옮겨 추가 용량을 확보하면 될테니까요. 게다가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아카이빙 용도로 사용하면 별도의 물리적 스토리지 하드웨어 공간에 대한 걱정 없이 기업의 중요한 데이터를 장기보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관리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 관리 플랫폼 단일 화면에서 할 수 있으니, 기업의 스토리지 활용성이 대폭 올라갈 수 있겠죠?





이렇게 스토리지의 활용성을 높였다면, 이제는 데이터 자체에 좀 더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쨌든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의 핵심은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것이니까요.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분석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분석해야 할 데이터가 너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인데요. 괜찮습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AI/ML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속에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하기 위해 AI/ML을 활용할 수 잇는 방버은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고급 데이터 분석과 패턴 인식

AI/ML 알고리즘은 대규모 데이터 세트에서 숨겨진 패턴, 추세, 상관관계를 발견할  있습니다. 기존에 사람이 발견하지 못한 인사이트를, 전통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으로는 발견하기 어려운 복잡한 관계를 AI/ML이 포착해서 알려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예측 모델링

ML 모델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패턴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데에 있습니다. ML 모델을 사용하면 기업은 미래의 시장 변화, 고객 행동, 비즈니스 결과 등을 예측할  있습니다. 이러한 예측은 기업이 전략적으로  효과적인 결정을 내리는  도움을 줍니다.

  • 자동화된 의사결정

AI 시스템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자동화하는  사용될  있으며, 이는  빠르고 일관된 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서비스, 재고 관리, 가격 책정 등의 분야에서 활용해 자동화된 의사결정을 구현함으로써 기업의 민첩성이 대폭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AI/ML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이 지속가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요? 이 역시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혁신적인 비즈니스 인사이트 발견

AI/ML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는 기업이 시장에서 혁신을 추진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

AI/ML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자동화함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덕분에 기업은 IT 인프라 운영 및 관리 비용 절감과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지속가능한 결정과 전략 지원

AI/ML을 활용해 기업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도움을 받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사용 최적화, 폐기물 감소, 지속 가능한 자원 활용 등의 분야에서 데이터 기반 결정을 지원함으로써 지속가능성을 강화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이 왜 중요하며 스토리지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이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알아봤고요. 그렇다면, 이러한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은 어떤 것이 있는지도 살펴봐야겠죠? Lenoto ThinkSystem DM, DE 시리즈의 특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4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는 Lenovo ThinkSystem 스토리지


Lenovo ThinkSystem 스토리지 DM, DE 시리즈는 Lenovo의 고성능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 요구를 충족시키는 고성능과 높은 가용성을 제공하며 대규모 데이터 처리와 안전한 저장을 보장합니다. 여타 다른 스토리지 전문 벤더의 스토리지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요. DM, DE 시리즈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Lenovo ThinkSystem DM 시리즈


DM 시리즈는 파일 및 블록 스토리지로 주로 활용되며 기업의 중요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올플래시 어레이와 하이브리드 플래시 어레이 2가지 형태의 라인업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데이터 복제, 스냅샷, 통합 백업 및 복구 기능과 같은 고급 데이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AI/ML, HPC 환경에 적합한 고성능 스토리지를 기업에 제공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 Lenovo ThinkSystem DE 시리즈


DE 시리즈는 DM 시리즈 대비 좀 더 작은 규모의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에 주안점을 둔 비용 효율적인 스토리지로 DM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올플래시 및 하이브리드 플래시 어레이가 제공됩니다. 중소기업의 가상화된 서버 환경에서의 데이터 저장 및 관리에 적합하며 일반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안정적으로 지원합니다.


위와 같은 Lenovo ThinkSystem DM, DE 시리즈의 특징만 보면 여타 다른 전문 스토리지 벤더의 제품들과 크게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그들도 자신들의 제품을 성능과 비용, 그리고 워크로드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차별화시키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지금부터는 Lenovo ThinkSystem DM, DE 시리즈가 Veeam, ProLion, WekaIO와 같은 다른 벤더와의 협력을 통해 다른 스토리지 벤더와는 다르게 기업들의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을 이뤄낼 수 있도록 돕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with Veeam



Veeam과의 협력은 Lenovo ThinkSystem DM, DE 시리즈에 강력한 데이터 백업 및 복구 기능을 구현합니다.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한 데이터 관리이고,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복구할 수 있어야 할텐데요. 이를 위한 다양한 백업 및 복구, DR 기능을 Veeam에서 제공해 줍니다. 나아가 Veeam의 클라우드 백업 및 복구 기능을 통해 기업의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에서 운영되는 ThinkSystem DM, DE 시리즈에 저장된 데이터를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 백업함으로써 온프레미스의 백업 스토리지 확보에 대한 부담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 with ProLion


미션크리티컬 데이터 보호 전문 기업 ProLion은 Lenovo ThinkSystem DM, DE 시리즈에 탑재되어 기업의 중요한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특히 CryptoSpike라는 랜섬웨어 보호에 특화된 서비스를 통해 파일 시스템 상의 사용자 활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위협을 감지하고, 만약 비정상적인 행동이 발견되면 즉각 사용자 접근을 제한하거나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연구소를 통해 알려진 랜섬웨어 패턴을 차단하여 Lenovo ThinkSystem DM, DE 시리즈에 저장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 with WekaIO



대규모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초고속 병렬 파일 시스템인 WekaFS는 Lenovo ThinkSystem DM, DE 시리즈가 아닌, Lenovo ThinkSystem SDS Ready Node에 탑재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본격적인 AI 기반 분석 환경을 갖출 수 있게 되는데요. AI/ML과 HPC 분야에 최적화된 WekaFS를 사용하면 스토리지에 저장된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고, WekaFS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기능을 사용해 온프레미스에서 운영되는 Lenovo ThinkSystem SDS Ready Node 스토리지와 클라우드의 스토리지를 단일 환경에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기업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최상의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Lenovo ThinkSystem 스토리지는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다양한 워크로드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으며, Veeam, ProLion, WekaIO와의 협력을 통해 데이터의 안전한 관리와 보호, 그리고 빠른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는 스토리지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기업의 규모가 크든 작든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을 이뤄낼 수 있도록 다양한 벤더와 협력하고 있다는 것이 Lenovo ThinkSystem 스토리지의 특징이라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5. 결론 :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그 기업의 데이터 관리 역량에 달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지금까지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무엇이고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이 왜 중요하며, 현대화된 스토리지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앞서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곧 기업의 장기존속을 위한 선결 과제이며, 동시에 경영진 차원에서 추진하는 기업의 커다란 목표, 이니셔티브입니다. 그리고 이 이니셔티브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혁신이기에 스토리지의 중요성을 강조했고요. 결국,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그 기업의 데이터 관리 역량에 달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업의 데이터 관리 역량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CIO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할까요? CIO는 기업의 IT 차원의 전략적 리더로서 IT 인프라, 특히 스토리지 시스템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Lenovo ThinkSystem DM, DE 시리즈와 같은 고성능 스토리지와 Veeam, ProLion, WekaIO와 같은 벤더와의 협력을 통해 구현한 현대화된 스토리지를 기업에서 잘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들 수 있겠고요.


따라서, 기업의 지속가능성 추구에 있어서 CIO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왜 그런지 3가지 측면에서 간단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지원

CIO는 데이터 분석  AI/ML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을 강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 IT 인프라의 지속가능한 관리

지속가능한 IT 인프라 관리는 CIO의 핵심 책임입니다. CIO는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스토리지 솔루션의 선택, 데이터 센터의 지속가능한 운영,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적절한 활용을 염두에 두고 IT 인프라 운영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 장기적 비즈니스 목표 달성

CIO는 기술과 혁신을 통해 기업의 장기적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기여합니다. 이는 기업이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성장하는  필수적입니다.



결국 CIO의 역량이 기업의 데이터 관리 역량으로 이어지고, 이것이 디지털 혁신을 어느 정도 추진할 있느냐로 이어지며, 나아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 CIO 직무를 맡고 계신 분들, 앞으로 미래의 CIO가 되실 분들께서 좀 더 폭넓은 시야를 갖추실 수 있는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서두에 제가 잠깐 언급했었던 IDC의 보고서이고요. 제목은 "Smarter Data Management Playbook 2023 비즈니스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보다 스마트한 데이터 관리"입니다. CIO 및 CIO 역할을 수행하고 계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니 내용이 다소 방대하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후반부에 한국에 대한 설문결과도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콘텐츠가 사내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끝!





7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5달 전

참고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5달 전

참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5달 전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5달 전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5달 전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5달 전

참고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5달 전

좋은 자료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