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의 클릭으로 다양한 서비스(One Click-Multi Services)가 가능?! 블루믹스 를 알아보자,

블루믹스?! 처음 들어보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블루믹스는 IBM에서 나온 따끈따끈한 1년밖에 안된 신상 제품으로써, 클라우드 기반의 PaaS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는 뭔지, PaaS는 뭔지….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클라우드 하면 크라우드 펀딩, 클라우드 서비스 라고 해서 요즘 소셜상에서 많이 회자되고 있는 핫 키워드 중 하나인데요,

클라우드란, 말 그대로 하늘에 둥둥 떠나디며(저장된 물리적인 위치를 모르지만)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서버에 저장된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기능적 특징 때문에 구름 즉, 클라우드라 지칭하게 되었습니다.

1

정말 구름에 둥둥 자신의 데이터가 떠있어서 필요할 때마다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는 쉬운 개념으로 이해해도 좋겠네요. 블루믹스는 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인터넷이 연결된 어느 곳에서도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이 되겠습니다

blumix

그러면.. 도대체 PaaS, 파스라고 불리우는 이 약자는 무엇일까요?!

이를 이해하려면 전산팀의 생활을 돌아봐야 할텐데요. 예전에는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하려면 셀 수 없이 많은 작업들이 필요했습니다.
스토리지 부터, 서버관리, 가상화 작업, O/S설치, 미들웨어 설치, 런타임 환경 구축까지를 해야개발을 시작할 수 있었는데요. 비용도 비용이지만 각각에 전문가들이 필요했기 때문에 개발 속도가 느리고, 많은 공간 또한 필요했었습니다..
하지만, 요새는 빠른 IT 트렌드에 발맞추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플랫폼 형태들이 나옴으로써 이 복잡한 과정을 단순하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개발환경의 다이어트라고나 할까요? 그래서 처음 나온 개념이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입니다.
서버, 스토리지 뿐만 아니라 가상화 작업까지는 미리 되어 있고 그 위에 원하는 O/S와 런타임 환경을 구축하여 개발할 수 있게 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IBM의 SoftLayer, 아마존의 AWS 등등이 있겠습니다!

blumix3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우리가 궁금해하던 PaaS의 정답을 이제는 얻을 수 있겠는데요!

바로 Platform as a service의 약자였습니다!! PaaS는 IaaS에서 한단계 나아가서 선호하는 O/S나 런타임을 한번의 클릭만으로 간단히 설치하고 정말 ‘운영’ 에만 몰두할 수 있게 플랫폼으로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밤샘 격무에 시달리고 있는 쉐어드IT 회원분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겠죠?!

blumix4

이제 클라우드라는 용어와도 많이 친숙해지셨죠?, 다음시간에는 Bluemix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요즘 핫한 언어인 Node.js를 이용한 간단한 앱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다음편에서 이어지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


 

본 컨텐츠는 PaaS 와 블루믹스의 이해를 돕기 위해 IBM에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블루믹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솔루션파인더-클라우드-BlueMix를 확인해 주세요

 

About SharedIT

SharedIT

Leave a Reply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한번의 클릭으로 다양한 서비스(One Click-Multi Services)가 가능?! 블루믹스 를 알아보자,"

메일 알림 설정
정렬:   최신 | 오래된 | 추천
kinsa

같은 IBM 서비스인 소프트레이어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요?

템플러

잘봤습니다 어떻게 활용하냐가 관건일듯 한데요,,,,구체적인 사례들이 많이 나와줬으면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