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ail에서 Office365 Exchange Online 메일 마이그레이션

얼마전 회사에서 IB클라우드라는 브랜드(http://blog.naver.com/ibcloud)를 런칭 하였습니다.

브랜드? 라고는 하지만, 그동안 백업 솔루션 및 인프라 구축으로 만나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중소기업에서 도움이 될만한 클라우드 제품의 컨설팅과 구축 및 운영을 가이드를 목표로 준비중입니다.

잠깐  홍보를 한다고 미워하시는 분이 안계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저희 회사는 약간 특이하게 구글앱스(Gmail)에서 Office365 (Exchange Online)로 전환을 하여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왜 특이하냐면 구글앱스를 100% 버린것은 아니라 30%정도는 구글앱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앱스를 버리지 못하는 이유는 GAS(Google Apps Script)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일부 업무의 자동화를 위함입니다.  다음번 강좌는 GAS를 한번  진행해보겠습니다. 또, 삼천포로 빠졌습니다.

진짜 본론입니다.  저희가 오피스365로 전환한 이유는 ” Exchange Online은 Outlook을 100% 사용 가능하게 해준다.” 였습니다. 왜냐면 진짜 Exchange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

  • 기존 구글앱스 또한 메일/캘린더/주소록/할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Google Apps Sync 라는 툴을 사용하면 outlook과의 동기화도 지원이 됩니다. 그러나 동기화시 문제가 발생하고 라벨이라는 개념에 따른 아웃룩 PST 파일의 비대해짐 등에 대한 문제로 고민을 했습니다.
  • 고민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은 구글신에게 여쭤보고 수정 및 운영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매번 구글신의 도움을 받는것이 슬슬 귀찮아 졌습니다. 파워유저가 아니라면 문제가 안발생할 수도 있지만, 저는 마이너스 손의 파워유저라 만질수록 문제가 발생되는 것이었습니다 ^^;;
  • 사실 파워유저가 아니라면 그냥 넘어가도 되는데(라벨이 아웃룩에 동기화시 대한 문제등등), 저는  운영의 관리상의 이점을 줄수 있고, 아웃룩과 100% 호환이 되는 메일/협업 클라우드서비스로의 전향을 생각했습니다.
  • 그래서 최종검토 및 전환을 선택한 서비스가 MS Office365의 Exhange Online입니다.
  • 다만, 기존 각 계정의 12~3GB의 Gmail의 데이터를 Exhange Online으로의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고민이 남았는데, 가이드 문서로 쉽게 해결을 하였습니다.

아래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혹시나 제품 구매를 안하시더라도 기술적으로 궁금한 부분은 연락 주셔도 됩니다. 사실 전 이런 얘기를 좋아합니다 ^^; 몇가지 추가 자료는 http://blog.naver.com/ibcloud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사이트 홍보라고 생각되면, 과감하게 들어오지 않으셔도 됩니다.) ——————————————————————————————————-

Google Apps for work 버전의 gmail 사용하고 계신 고객이시라면 Office 365의 Exchange Onlie 으로의 메일 마이그레이션 에 많은 고민이 있을 것입니다. 저희 회사 역시 개인당 10GB가 넘어가는 Mail 데이터를 어떻게 마이그레이션 해야 할까 라는 고민을 했었는데,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 하였습니다. 해당 부분을 이번 세션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먼저 https://portal.office.com 으로 로그인 및 관리자 패널 -> 관리자 -> Exchange 로 이동합니다.

 

2. Exchange 관리센터로 이동 후에는 아래와 같이 받는사람 -> 마이그레이션 으로 이동합니다.

 

 

3.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Gmail 연결 설정을 아래와 같이 마이그레이션 끝점 설정을 시작합니다.

 

 

 

4. 한글화 번역이 좀 이상하긴 하지만 마이그레이션 끝점에서 + 버튼으로 설정을 추가 합니다.

 

 

5. 아래와 같은 3가지 프로토콜 중 Gmail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IMAP 프로토콜을 선택 합니다.

 

6. Gmail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IMAP 연결 정보 구성

 

7. 마이그레이션 끝점을 설정한다. 설정에는 끝점 이름만 쓰면 되고, 새로만들기를 누른다.

 

8. 마이그레이션 끝점에 대한 설정이 완료 되었다. 닫기를 누른 후 계정설정을 하겠다.

 

9. Exchange 관리센터로 이동 후에는 아래와 같이 받는사람 -> 마이그레이션 으로 이동합니다.

그런 후 + 버튼을 눌러 “Exchange Online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선택 합니다.

 

 

10. 새 마이그레이션 일괄 처리에 대한 선택에서 IMAP 마이그레이션을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 간다.

 

 

11. 마이그레이션 일괄 처리를 위한 계정정보를 CSV 파일로 만들어 업로드 한다.

 

CSV파일을 만들때 중요한 것은 아래와 같은 형태로 작성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첫번째 열의 필드명은 아래와 같이 동일하게 써준다.

두번째 열부터 Gmail의 계정 정보를 입력해 주면 된다.

 

 

 

계정 정보를 전체 작성 후에는 업로드 하고,  아래아 같이 업로드된 파일명 및 마이그레이션할 사서함 개수가 표기 된다면

다음으로 넘어 간다.

 

12. 마이그레이션 일괄 처리에 필요한 마이그레이션 끝점을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위에서 작성한 Gmail IMAP 정보가 자동으로 선택이 될 것이다.

 

13. 기존 구성한 IMAP 정보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 하는 부분이다. 문제가 없다면 다음을 누르고,

혹시 문제가 있다면, 취소를 하고 기존 마이그레션 끝점에 대한 설정을 다시 구성 한다.

 

14. 마이그레이션 일괄처리 이름을 지정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15. 마이그레이션 보고서에 대해 수신을 사람을 선택 한다. 해당 사람의 계정으로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성공 실패 로그를 수신하게 된다.

일괄 처리 옵션은 기본 “자동으로 일괄처리 시작“이다.  수동으로 시작하고 싶다면 변경하도록 한다.

 

 

16. 전체 설정이 완료되면, Exchange 관리센터 -> 받는 사람 -> 마이그레이션 쪽의 첫 화면에서 마이그레이션 동기화 상태가 표시된다.

아래 화면과 같이 동기화 중으로 표시된다면 정상적으로 작업이 진행 중이며, 상태가 동기화됨으로 변환 되면 전체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된 것이다.

 

이상으로 Gmail에서 Exchange Online으로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알아 보았다.

 

About 오픈아이티

오픈아이티

Leave a Reply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Gmail에서 Office365 Exchange Online 메일 마이그레이션"

메일 알림 설정
정렬:   최신 | 오래된 | 추천
소프트아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마이그레이션 해서 써도
메일 용량 제한이나 첨부 파일 용량 제한은 어쩔 수 없는 한계인거죠?ㅠ.ㅠ
저희는 이것때문에 고민중입니다…ㅋㅋ
혹시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