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 공문에 대한 주의사항.

1
0

대응을 하는건 유치하게 느껴지고, 대응을 안 하자니 신경이쓰였습니다만
오해로 인하여 피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자 글을 씁니다.

해당 글은 한컴오피스 법무법인 청람 공문.. 이라는 글에 대한 내용이자, 상담소를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SAM_GY님께서 한글과 컴퓨터사의 공문에 관해 계영티앤아이에서 운영하는 페이지에 글을 올린지 한시간도 안되어 해당 내용을 남겨주신 것은 감사드릴 부분입니다.

하지만 남겨주신 컨설팅부분에서 제 생각에는 조금 부족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굳이 상세사항이나 추가사항을 요청드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전에 겪은 함정영업상담과 함께 상담신청자분의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알고자 하는 상황에서 상담자분의 신상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일반적인 상황만 염두에 둔다면 여러가지 상황을 복사해놓고 붙여넣기만 하면 될테니까요.

1) 폰트의 사용권 범위에 대하여
한컴의 공문이 제시하는 일반적인 상황, 즉 한컴 오피스에 번들로 탑재된 폰트를 사용하여 PDF, JPG, HWP파일을 작성한 산출물을 E-book, (배포가 문제가 되는)다운로드, 게시등을 문제로 삼는 부분에서는 언급해주신 부분이 맞습니다.

하지만 한컴의 공문에 나타난 것과 같이 한컴의 정품소프트웨어를 통해 산출된 결과물을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나, 예외의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컴의 소프트웨어는 2014버전부터 글꼴을 따로 관리하기 시작했고, 이전버전은 기본형인 c:\windows\font에 함께 설치되었기에 폰트가 한컴의 번들 폰트인지, 타사 소프트웨어의 번들폰트인지 입증하기는 상당히 난해합니다. 따라서 이슈를 제기한 폰트가 한컴오피스에 포함된 번들 폰트를 확인하는 것은 폰트의 설치날짜와 한컴소프트웨어의 설치날짜가 같아야 하고, 각 버전에 따라 번들폰트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한컴소프트웨어의 버전도 확인해야 합니다.

관련 수사건이 결국 2년 넘게 종결되고 있지 않지만, 폰트 저작권사의 입장은 해당 번들 폰트를 소프트웨어 내에서 사용하는 것(내외부 문서용)은 문제가 없지만, 이외에 사용하는 것(출판, 영상등의 미디어)은 절대로 불가능 하다는 것이 기본주장입니다. (이는 관련 수사건이 아직 종결되지 않아 말씀드리지는 못합니다만, 관련된 모든 분들이 힘들었습니다. 여기서 문서와 출판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대한 주장과 판결이 예외상황이 되어 1,2번의 문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한컴측에서는 번들 폰트에 대해 모든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사건은 진행중이기에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법무법인에서 이슈를 제기한 폰트가 한컴오피스에 포함된 번들 폰트이고’라는 결론의 첫 문장은 컨설턴트가 확인해야 할 부분을 질문자에게 떠넘기는 상황같습니다.

2) E-book의 정의에 대하여
또한 E-book에 대해서 역시 E-book을 무엇으로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역시 한컴소프트웨어의 기능인 ‘다른이름으로 PDF저장하기’를 통해 만든 단순 PDF파일을 E-book이라고 억지를 부리는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예외의 상황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글과컴퓨터사의 소프트웨어만 사용하여 간단한 공문이나 소책자, 홍보물을 만들수는 있으나, 완성된 책자의 형태를 띠게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인디자인과 쿽이 괜히 업계를 주름잡는 소프트웨어가 된 것은 아니지요.)
한컴의 공문을 보면 한컴소프트웨어를 통해 산출된 결과물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의 번들폰트 확인과 더불어, 실제 공문에서 문제가 된 저작물이 무엇이냐에 따라 한컴의 소프트웨어만 사용되었을지, 기타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을지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한컴오피스에 E-book 제작기능이 있다는 가정하에’라는 문장 역시, 한컴소프트웨어에서 PDF로 저장 이외의 어떤 기능이 있는지는 사용자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되어 컨설팅이라는 목적에서 조금 벗어난 것 같습니다.

3) 문제를 제기하는 이유에 대하여
제가 생각하는 컨설팅은 사전적 의미와 같이 ‘어떤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이 고객을 상대로 상세하게 상담하고 도와주는 것’과 같습니다.
SAM_GY님(SoftwareAssetManagement_GyeYoung이겠죠?)께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질문자분의 문제를 분석, 혹은 해석하는데 있어서 지나치게 일반적으로 받아들이시고 일반적인 해결방안만을 제시하지는 않았는지, 예외상황이나 돌발상황 발생시 질문자분께 닥칠 리스크에 대해서 고지하거나 고민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듭니다.
의사가 일반적인 감기라고 진단을 했지만 사실 중병이거나 중병으로 발전될 경우, 잘못은 어디에 있을까요?

일반적인 상황만을 가정하고 상담을 한다면 제가 하는 상담의 시간은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으니 편하겠습니다만, 그런 단순한 상담을 하기 위해 이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그런 단순한 상담을 컨설팅이라고 하는 것은 이미 너무 많고, 단어의 의미를 점점 퇴보시킨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저 스스로조차 컨설팅이라고 부르는 것을 꺼려합니다.
컨설팅, 혹은 상담이라고 한다면 전문가가 객관적으로 문제상황에 대해 신청자에게 맞도록 분석과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것과 함께 추후, 혹은 예외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리스크와 시나리오에 대해 고지는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컨설팅이라는 것 자체가 문제발생, 혹은 발견이 있어야 시작되는 것이라면 과거의 원인으로 현재의 문제가 생겼다면, 미래의 (단편적이지 않은)해결방식뿐만 아니라 리스크나 가상시나리오 정도는 제시할 수 있어야 전문가의 지원이나 자문이 신청자에게 도움될 것입니다.

4) 상업적으로 이 상담소를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이 상담소를 부디 상업적으로 이용하지는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쉐어드아이티에 올린 칼럼과 참고사항중 어느곳인가에 적었듯이(….죄송합니다; 기억이….!) 이 상담소를 운영하는 것은 제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재능기부이자 사회환원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상담소에 제가 운영하는 업체의 광고조차 하기를 꺼려합니다.
(상담소에 들어오는 첫 페이지의 ‘어떠한 영리의 목적을 가지지 않는다’에 부끄럽지 않고자 합니다.)
상세 상담을 진행하는 분들중 필요하시다고 생각되는 분들께만 상담이 어느정도 완료된 후에야 메일의 후반부 정도에 홈페이지 주소 하나 적으며 ‘필요하실때 이용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정도의 한줄멘트와, 쉐어드아이티 운영진분들이 감사하게도 쉐어드아이티에 배너를 하나 달아주신 것이 제가 하는 광고의 전부입니다.
대부분 상담을 신청하시는 분들의 상황이 ‘당황스럽거나, 혼란스럽거나, 화가 나거나’한 상황을 이용해서 영업이나 광고를 하는 것은 악의적인 목적으로 공문이나 내용증명을 발송해서 협상테이블로 끌어내는 단체들과 다를 것이 없지 않을까요?

제가 묻고답하기에 답을 달지 않고 이 곳에서만 상담을 하는 것은 개인적인 시간을 내서 하는 것이기에 많은 분들을 상담해드릴 수 없어 저를 찾아오시는 분들에게 최선을 다하고자함이며,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이 최대한 어떤 걱정없이 편하게 이용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
영업과 광고가 목적이시라면 해당 섹션에서 해주시고, 컨설팅을 하고자 하시면 최소한 실제 고객에게 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퀄리티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0
0

글 잘읽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작성한 글이 상업적으로 보였다면 제가 작성을 잘못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회사에 소속된 컨설턴트이다 보니 의도치 않게 회사홈페이지 링크를 첨부했습니다.

일반적인 내용의 답변을 드린 이유는 첫째 해당 이슈에 대한 한글과컴퓨터 社의 답변 공문 공유가 목적이었으며, 둘째 상세한 상담은 해당 게시판을 통해 불가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Canu님이 의도하신 바와는 다를수 있으나 제가 게시글을 작성한 이유는 한글과컴퓨터社에서 답변이온 공문 내용을 공유함으로써 불법 사용이 아닌 경우지만 관리자가 당황해서 불필요한 사용권 계약 또는 폰트구매가 진행됨을 막고자 함이었습니다.

Canu님 말씀처럼 2년간 종결되지 않은 문제인데 담당자는 해당 내용을 알지 못하고 무조껀 회사가 잘못했다고 판단 후 불필요한 제품을 구매하는 행위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습니다.

질문자의 상세한 내용을 파악하지 않고 일반적인 내용으로 답변을 기술한 것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해당 내용을 검색하고 제가 올린 내용이 공유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었습니다. 사실 해당 게시판에서 상세한 내용이 공유될 수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질문자의 정보가 유출되기 때문이죠.

글쓴이의 의도가 왜곡된것처럼 보이나 한글과컴퓨터社의 답변을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불필요한 피해를 막기위함이라는 부분은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는 게시글 작성 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주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총 1개 내용
의견 쓰기
Name*
E-mail*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