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에 걸면 ... 귀에 걸면....

0
0

마이크로소프트 EA 계약도 맺고 있고 나름 소프트웨어 관리를 하고 있는 전산실 팀장입니다.

자산관리 툴을 사용하며,  현재 정품 라이센스에 맞게 버젼별로 정확 하게 사용중입니다. 

현재 어도비 , 오토데스크 의  법무대리인으로 부터 내용증명을 받은 상황입니다. 

정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불법으로 간주되는 제품은 없는 상황입니다. 

헌데 어도비 사의 fontFolio 가 문제가 될수 있다는 말을들었습니다,

어도비 정품이 설치된 (일러스트 포토샵 )PC 에서 어떠한 출력물이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PDF 파일로 변환 하여 제작 하여 사용 오프라인 , 홈페이지에 첨부파일 형태로 사용

거기에 adobe 폰트 사용되었다고 문제를 제기 한다면 저희 쪽에 대처해야 할 방법 을 알고 싶습니다. 

또 오토데스크는 라이센스 계약 조항에 감사의 권한을 명시 하면서 저희 회사에 감사를 나오겠다고 일정까지 명시 한 사항입니다. 

이 감사에 꼭 응해야 하는건지?

감사 내용 : PC에 설치수량 문서파악 후 소프트웨어 단속툴이 아닌 cmd 로 명려어 검색 

 

저희는 정품을 정확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설치 이력에서도 섭스크레이션 별도 계약을 안맺고 있다면 그것도 문제가 되는지요 , 그렇다고 정품

이 아닌 제품을 사용 한적은 없습니다.  

 

대처 방안을 좀 알려주세요

 


0
0

안녕하세요.

불법으로 간주되는 제품이 없을 정도로 라이선스와 버전, 에디션까지 맞게 관리하는게 쉬운 일이 아닌데 팀장님이 체크하시다니 다행이고 대단하십니다. 팀원분들은 팀장님께 감사를 좀 해야 되겠군요.

먼저 말씀하신대로 Adobe와 Autodesk를 모두 정품으로 사용하신다는 가정하에 답변드립니다.
(모두 정품으로 사용하시는 것과 파악이 안 된 상황, 정품과 불법이 혼재된 상황들은 각각 대응이 틀려집니다.)
!song님 외 다른분들께 – 이번 답변은 불법사용이 없는 song님의 회사에서 해당되는 방법입니다. 불법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래서 넘어가실수도 있지만 감사나 고소가 들어올수도 있으니 그대로 따라하시면 안되요! 가끔 인터넷에서 배째라고 나서면 된다고 하시는 분들 있는데 그러다가 상대측 변호사랑 저작권사 팀장들 만나서 토론배틀이 열립니다;; 물론 미끼성 내용증명등이 많아 이런 방법들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인터넷에 그런 정보가 퍼지긴 합니다만 그러다 감사받거나 단속받으면 쓰리고에 독박입니다. 도시전설을 믿지맙시다 캠페인?! ㅋㅋ

1) Adobe FontFolio

[요약]
정품이 설치된 상황에서 나온 출력물이라면 대부분 상관이 없습니다.
폰트가 저작권침해가 되는 것은 폰트를 표현하기 위한 파일이 컴퓨터 프로그램저작물로 정의되어 보호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폰트프로그램 – X.TTF, X.OTF등이 설치된 상황’에서 해당 X 폰트를 구매한 적이 없을 때 불법사용이 됩니다.
오프라인 출력물이나 홈페이지 첨부파일등에 사용된 폰트가 아래 답변의 16조 6항 5호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면 문제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6조 6항 5호는 라이선스상 제한된 폰트의 항목들이며 CC기준으로 http://www.adobe.com/go/restricted_fonts_kr 입니다.

[본문]
song님의 경우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정품으로 구매하신 상황이므로 일단 각 제품에서 함께 설치하는 폰트는 정품입니다. 미끼성 내용증명등이라면 불법 쓰는거 알고 있다라든지 이것저것 트집을 잡거나 할텐데 그러면 “우리는 회사 전체에서 정품 다 사용하고 있는데 불법을 사용한다는 증거를 대라. 어도비측에서 감사를 귀 법무법인(대부분 법무법인일테니까요 ^^;)에 직접적으로 요청한 것이 아니라 저작권 침해에 대한 위임만 받은 거라면 증거가 있을테니 증거가지고 고소하시고 법대로 처리하시라. 이런 일 한두번도 아니고 시간소모가 너무 커서 업무에 방해가 되니 같은 말 여러번 하지 말자. 뚝!(전화끊기…. 하하하)” 뭐 요런 정도 취지로 답변해주시면 조용해질겁니다.
실제로 감사가 나왔을 경우에는 상대측에서 문제를 제기할 경우 “우리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정품으로 사용하고 있고 adobe에서 제공하는 번들 글꼴만 사용중이다”라고 주장하시면 되겠습니다.

*song님의 회사에서 사용하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가 버전이 얼마인지 모르고 제가 현재 가지고 있는게 CC 라이선스라 CC라이선스를 기준으로 항목을 말씀드립니다. 버전이 CC가 아니라 예전에 사용됐던 CS들이라면 해당 라이선스를 따로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라이선스를 여시고 ‘font, 글꼴’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유사항목들이 나옵니다.

1.9″소프트웨어”라 함은 (a) 이 계약서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 즉, (i) 모든 소프트웨어 파일과 다른 컴퓨터 정보,~(중략)(v)글꼴 등을 포함하나, 이에 한정되지 않으며…(후략)
-> 어도비 라이선스에서 소프트웨어에 글꼴을 포함시키고 있고

2.1.1 사용권 부여. 고객이 본 계약을 지속적으로 준수하고 ~(중략) 여기에서 허여되는 사용권은 글꼴 소프트웨어, Acrobat, After Effects, Adobe Presenter, …이하 제품이름 등과 같이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어 있는 특정 해당 제품 및 구성요소의 사용과 관련하여 제 16조의 특정 조항에 의해 보완됩니다.
-> 사용권을 허여하는 라이선스의 특성대로 사용권에 대한 설명에 글꼴이 포함되어 있고

16.6.1 고객은 제 2조에 명시된 대로 컴퓨터에 이 소프트웨어와 함께 글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고, 그러한 컴퓨터와 연결된 모든 출력 장치에 글꼴 소프트웨어를 출력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짠! 드디어 저희가 바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리고 16.6 조항 자체가 글꼴 소프트웨어, 즉 폰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요약하자면 16조 6항 2호는 컴퓨터가 5대 이하일때는 글꼴 다운로드 대수, 3호는 출력소(우리나라에선 인쇄소라고들 하죠?)에서 봐야할 내용, 4호는 전자문서에 사본 내용, 6호는 오픈소스 글꼴로 오픈소스 라이선스에 대해서 알아서 찾아라~ 정도구요.
문제는 16조 6항 5호입니다. 5호는 예외사항으로 SW의 UI에서 실행시킬 목적으로만 포함된 글꼴이며, 출력 파일에 포함하지는 말라-고 하며 사용권의 부여를 제한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목록을 http://www.adobe.com/go/restricted_fonts_kr 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목록을 확인한 결과 58개 가량의 폰트목록이 있는데 …. 이 폰트들은 굳이 쓰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껄끄러우시다면 저 폰트들을 삭제해버리시면 되겠습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기우로 추가합니다. Adobe FontFolio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등과는 별도 제품으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제공하는 폰트들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Adobe사의 제품을 사용한다고 Adobe FontFolio의 폰트를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가 정품이라면 해당 SW의 번들 폰트가 정품인 것이고 그 외에 Adobe FontFolio의 폰트파일들이 설치되어 있으면 그것은 불법사용입니다. 따로 Adobe FontFolio의 크랙등을 사용하지 않고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제품만 사용하셨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Adobe사의 FontFolio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말을 타사의 분들에게 들으신 것이라면 아마 Adobe FontFolio관련 공문이 유행했던(?) Adobe Creative Cloud 제품 출시시기 근처의 공문사건들로 생각됩니다. 그 때 Adobe FontFolio 관련으로 내용증명 보내서 Adobe CC구매권유를 했던 영업팀들이 있어서 피해자가 꽤 있었습니다. 단, 회사 내부 직원이 자신이 그걸 사용한걸 알고 있어서 제발저림으로 팀장님께 보고한 것이라면 얼른 그 직원 불러서 상황파악부터 하셔야겠습니다.

2) Autodesk의 감사

[요약]

감사는 … 상대측이 하겠다고 하면 어쩔 수 없이 해야 됩니다.
이건 이미 정품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동의한 내용이라 어쩔 수 없습니다.

섭스크립션을 안 맺고 있다고 정품이 불법이 되는건 아닙니다.
감사에 대비해 계약기간을 주의해서 확인하시고 업그레이드 제품을 구매하셨으면 해당 제품의 계약기간도 체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문]
안타깝게도 오토데스크 감사는 그 중에서도 빡빡한 편입니다.
*이 부분도 기우지만^^; 감사전반에 대해서 제가 이전에 게재했던 칼럼을 한 번 읽어보세요. http://www.sharedit.co.kr/%EB%B3%BC%EB%A7%8C%ED%95%9C-%EC%A0%80%EC%9E%91%EA%B6%8C-%EC%9D%B4%EC%95%BC%EA%B8%B0-%EA%B0%90%EC%82%ACaudit%EC%97%90-%EB%8C%80%ED%95%98%EC%97%AC/

그리고 감사는 이미 이루어진 계약입니다. 오토데스크 제품의 라이선스에는 대부분 감사항목이 들어가 있는데 제가 가진 2014버전은 9.7항에 있으니 가지고 계신 오토데스크 제품의 라이선스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키워드는 ‘감사’ ‘audit’ 으로 하시면 됩니다.

9.7 감사. 라이센시는 Autodesk가 autodesk 자료 및 그 설치와 그에 대한 엑세스에 관한 감사(전자적 혹은 다른 방법의)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후략)
->오토데스크는 계약(라이선스, 혹은 패키지 구입)이 적절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감사항목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약이 성립이 되는 순간 오토데스크는 계약이 적절한지를 위해 조사할 권리가 발생합니다. 또한 오토데스크 감사항목은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15일 이전의 통지로만 나와 있습니다. 따라서 감사를 받게 되면 그 이후의 감사가 언제 예정이 됐는지 등에 대해서 확답받아야 합니다. (최초 감사시에는 라이선스에 ’15일 이전의 통지’로 나와있기 때문에 일정협의가 힘듭니다. 시간이 안된다면 공간으로 가야죠? 최대한 업무에 피해가 가지 않을 공간등을 협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업체나 국가기관등과의 협업이 관련된 공간등등)

섭스크립션을 계약하지 않았다고 정품이 불법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오토데스크는 계약기간이 종료되면 그 즉시 해당 제품의 자료와 서비스의 이용, 사본을 삭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그레이드시에는 이전버전에 대한 라이선스와 권리들을 120일간의 유예기간 후 종료하도록 합니다. 계약기간이 종료되어 실행 및 편집이 안 되는 정품이거나, 2013에서 2014로 업그레이드 버전을 구입하여 두 버전 모두가 설치된채 120일이 지나 실행이 되지 않는 2013버전은 ‘단속’에서는 불법복제로 판단되지 않지만 ‘감사’에서는 계약위반으로 판단할 것입니다. 이는 형사와 민사의 차이, 주체의 차이 등으로 감사가 민법상 계약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저작권사가 직접 권리를 행사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약에 부합하지 아니다고 Autodesk에 의하여 밝혀진 경우’ 즉, 라이센스 위반일때는 감사비용도 라이센시(감사를 받는 측)에서 부담해야 합니다. 타제품의 경우 라이센스 위반일때는 감사비용이 라이센시의 책임, 라이센스가 위반이 아닐때는 라이센서의 책임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만 그 부분은 오토데스크엔 없습니다. 그래도 라이센스가 위반일 경우가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반대항으로 라이센스가 위반이 아닐 경우에는 역으로 라이센서가 부담하긴 합니다만 규정이 보기 좋지는 않죠.

8.2 계약 또는 라이센스 종료의 효과. 본 계약이 종료되거나 기간 만료되는 즉시, 본 계약에 의하여 부여된 라이센스는 종료됩니다.~(후략)
1.2.1 업그레이드의 효과. 만일 Autodesk나 리셀러가 라이센시에게, 이미 라이센스를 부여한 다른 라이센스 자료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라이센스에게 제공한다면, 그 후에는 라이센시에게 이전에 라이센스를 부여한 라이센스 자료와 그 밖에 그와 관련된 Autodesk 자료는 “이전 버전”으로 간주됩니다. ~(후략)

->오토데스크가 빡빡하다고 한 측면중에는 이 부분도 있습니다. 결국 업그레이드 버전을 구매했다면 구매시점부터 120일이 초과하면 삭제해야 하고, 계약기간이 종료되면 즉시 삭제해야 하는 계약내용입니다. 극단적으로 업그레이드 버전을 구매했는데 121일째에 감사가 나와서 2013 버전을 적발하거나, 라이센스 계약기간이 끝난 다음날 감사가 나오면 해당항목은 계약 위반이 되어 민사소송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물론, 민사로 가면 비용이 드니까 그 자리에서 최신 버전을 섭스크립션 포함해서 사라…. 고 하겠죠 -_-; 예전에 상담했던 분들 중 오토데스크 감사에서 2013 버전을 정품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전버전들과 크랙이 발견되어 감사비용이 한 PC에서 캐드 3개 분량이 청구되어 온 분도 계셨습니다.


추가 사항이나 별도로 필요하신 사항이 있으면 질문글이나 메일 주세요.

오토데스크 감사이니 시일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제가 3월 17일~21일은 일본에 갈 예정이라 연락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미 감사가 예정되어 있으시니 심란하시겠습니다만… 무탈히 지나가시기 바랍니다.

0
0

L모 영업담당자가 저희 회사와서 말하길 Adobe는 회사 업종에 따라서 예상 사용량이 있다고 하더군요
총직원수의 제조업은 몇 %, 건설업은 몇%… 등등…
저희 회사를 빗대어 50% 이상 쓸거라 예상한다길래
“딱 필요한 만큼 쓰고 있고, 관리하고 있다” 라고 했더니
나중에 밀고 들어오게 한 계기를 만들어준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확실하게 관리만 하신다면 두번 세번 확인하셔서 0%의 신화를 이룩하시기 바랍니다.

힘내세요!!!

  • canu
    Adobe 뿐만 아니라 다른 저작권사들도 다 그런식으로 합니다.MS도 리눅스, 유닉스 계열이 있으니 100%도 아닌데 말이죠.회사소개 정도도 안 읽고 이름이랑 업종만 보고 지르는 사람들도 있더라구요.예전에 건축회사 이름이 XX디자인연구소 라서 오토데스크 대신 어도비에서 디자인업체인줄 알고 보낸 적도 있었어요.jsk님도 무탈하시기 바랍니다 :)
  • 스딩
    FTE 라고 해서 업종별고 정해진 비율이 있죵
0
0

canu 님 메일로 전화번호 남겼는데 실례가 안된다면 통화가 괜찮으실런지…


총 3개 내용
의견 쓰기
Name*
E-mail*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