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소프트웨어 단속에 대한 방안. (부탁드려요ㅠㅠ)

5
0

안녕하십니까.

우연하게 이 사이트를 접하고, 도움을 청하고자 몇자 적어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불법소프트웨어 감사를 통해 막대한 감사비용과 손해배상청구금액을 통보받아 현재 조율중에 있습니다.

즉, 사건은 이러합니다.

12월중 오토데스크 감사팀이 감사 진행 목적으로 본 회사를 방문하였지만 본 회사에서는 워크숍이 진행되어 회사를 비운상태였습니다. 그 후 오토데스크 저작권관련 대리역할을 하는 법무법인에서 조율을 통해 감사를 진행하자는 공문을 받았습니다. 그때 감사에 응할 수 없다는 회사의 입장을 표명하고 싶었지만 불법적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정품을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강하게 거절할 이유도 없었고, 라이선스 보유에 대해 감사를 진행한다기에 방문날짜를 조율하였습니다.

이후 1월 중 법무법인의 감사역할을 대신하는 또 다른 회사에서 감사자 3명이 조율된 날짜에 회사를 방문하게 됩니다. 컴퓨터 한대한대 검사를 진행하면서 증거자료로 사진을 찍으며 회사내부에 있는 모든 컴퓨터를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감사를 진행하던 중 오토데스크사의 불법적인 소프트웨어의 크렉과 시리얼 넘버가 담긴 설치파일이 발견되었고, 이거 또한 증거자료로 취합되어 나중에 보고서를 통해 통보를 하겠다는 말을 남기고는 감사자들은 방문을 마쳤습니다.

그 후 한 달이 지나고 나서야 감사결과에 대한 통보를 보고서형식의 공문을 받게 됩니다.

보고서의 내용은 오토데스크 소프트웨어의 불법적인 부분들이 명시되어 있으며 감사비용(약300만원)과 손해배상금액(약1700만원)이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이 보고서를 보니 참으로 황당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애초에 불법적인소프트웨어 단속이 아니었고, 라이선스 보유에 대한 감사를 통해 서비스적인 질이 향상될 줄만 알았지만 이건 오토데스크사의 이용고객을 상대로 단속 취했다는 생각밖에는 들지 않았습니다. 통보를 받은 후 통보내용에 대해 본 회사에서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응할 수 없다라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그 후 법무법인에서는 몇 차례의 유선연락과 응하지 않을 시 소송을 진행하겠다는 반 협박적인 내용을 전달해 왔습니다.

더 일이 커지는 것만 갖고 억울하지만 ‘을’의 입장으로 현재 조율 중에 있습니다. 감사비용을 발생된 비용에 10%정도 깍아주고, 불법적으로 발생된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라고 합니다.

본 회사 사정상 막대한 비용을 한번에 취할 수 없어 고민중에 빠져있습니다.

꼭 이렇게 끌려가면서 죄지은 것 마냥 잘 조율해서 진행을 해야 되는 걸까요?

아니면 정말 소송이라도 들어가서 억울함을 호소하고 제기해야 되는 걸까요? 고민이 많습니다.

이 새벽에 피곤한 상태로 억울함을 호소하다보니 두서없는 글을 쓴 것만 같네요.

이런 내용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계시니 좋은 방법 좀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너무 힘드네요.


1
0

안녕하세요 욘사마님.
현재 상황에서는 합의를 거부할 경우 높은 혹률로 소송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동의를 통하여 감사가 진행되었고 I컨설팅사(오토데스크의 감사를 대행하는 업체를 I컨설팅사로 칭하겠습니다)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증거사항을 취합하여 가버린 경우로 감사상황에서는 마지막 단계를 앞두고 계신 상황입니다.

민사와 형사 양쪽 모두 진행가능한 상황이므로 합의유무시의 상황과 소송진행시 욘사마님의 회사에서 발생할 리스크등에 대한 가상시나리오등을 송부해드리고자하니 [email protected]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

앞선 상황에서 I컨설팅사가 취합했다는 증거와 감사시 협의점, 사내 라이선스보유고등에 따라 대응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욘사마님 회사의 정보가 노출될 수 있어 공개된 공간에 남기지 않는점 다른 유저분들께 양해를 구합니다. 상담이 진행되고 나서 욘사마님의 회사정보가 노출되지 않는 선에서 사례설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0
0

아.. 저희랑 똑같네요…
저희는 작년 4월쯤에 당했네요.^^;;
감사비용과 캐드구매비용하고..결국 회사에서 비용을 전부다 부담을 하였지만..(비용네고 및 캐드구매관련건도 네고진행하였습니다.. 기존 구버전이 있어.. 업그레이드로 하는 조건으로..)
관리를 잘 하지 못한다는 구실로.. 담당자인 제가 엄청 패널티를 먹었습니다..ㅜ.ㅜ

오토데스크하면.. 지금 치를 떠네요.. 그때 생각이 나서..ㅠ.ㅠ
아무튼 잘 해결 하셨으면 합니다. 기운내십시요.
전 작년 1월달에 공문오고.. 4월달에 단속.. 7월달에 감사비용과 불법사용관련 구매비용 등 처리건으로.. 약 6개월가량 가슴앓이 하였습니다. ㅠ.ㅠ..

기운내세요..

0
0

감사는 말그대로 컨설팅의 목적이 아닌 합법화한지 여부에 따른 점검 입니다.
담당자로서 그 책임을 진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부분이죠.
회사에서의 비구매로 발생한 부분도 있는데 말이죠.
솔직히 전산담당자를 pc나 고치는 허드렛 일꾼으로 보는 우리나라 인식도 문제입니다.
소프트웨어도 엄연히 고가의 자산인데 그 관리 책임자인데 말이죠.
보안 문제도 그렇고,
우리나라는 꼭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경향이 않은듯 합니다
머 주저리 말이 많았네요.

아무쪼록 잘해결되시길 바랍니다.


총 3개 내용
의견 쓰기
Name*
E-mail*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