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의 보유와 설치에 관해서..

0
0

안녕하십니까.

작은 업체의 전산담당을 맡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렇게 질의를 남기게 된 이유는

회사에서 라이센스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으나, 편의 등의 이유로 직원의 컴퓨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 중 일부가 불법복제판이라면 이것을 그대로 놔둬도 되는 걸까요? 아니면 강력하게 권고하여 정품으로 재설치해야 하는 것일까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자 : 김영수 : 1 년전
  • 마지막 수정일 : 1 년전

0
0

안녕하세요 김영수님.

저는 강력하게 권고해서 정품으로 재설치 하는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큰 이유는 단속과 감사에서의 리스크 때문입니다.

혹시 에디션이나 모듈이 다르다면 단속과 감사 양쪽에서 모두 문제가 될 확률이 높아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제품을 하나 더 구매해야 되는 경우가 생기지요.

단속과 감사는 사용자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불시적으로 진행되기도 하며 최근에는 설문이나 패치서버 접속등으로 접속지가 확인되는 경우도 빈번하므로 불편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툴에 따라서도 달라지겠지만 몇몇 툴의 경우 중복 설치를 문제 삼는 경우도 있고, 계약만료 후 갱신기간 사이의 사용도 문제 삼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도 할 말이 있겠지만 편법과 탈법, 불법의 경계가 모호해집니다.1)

김영수님께서 관리자시니 예방할 수 있는 리스크는 줄이는게 좋겠지요^^

1)
사용자가 편의를 위해서 불법복제판을 계속 사용하겠다고 건의를 하는 경우 보통 제가 컨설팅에서 쓰는 방법은 동의서 수령입니다. ‘전산팀에서 회사보유 라이센스 설치를 권유했으나 사용자의 편의와 요구로 현상유지 했다. 해당 소프트웨어의 사용으로 분쟁이 생길 경우 사용자가 비용을 지불한다. 예상되는 비용은 xx원이라는 것을 고지했고 사용자는 이를 확인했다.’는 내용을 적당히 각색해서 이 동의서 쓰면 편한대로 불법을 사용할 수 있다… 라고 말하면 십중팔구는 짜증을 내면서(조금 적반하장 같습니다만 -_-;) 회사 보유 라이센스로 갈아타지요.

0
0

단속 및 감사의 경우 버전 or 에디션 불일치가 나오면 제품 구매, 합의금, 감사비용 등이 청구 됩니다.

당연히 구매하신 제품으로 재설치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직원이 거부 하더라도, 자료 (이메일) 등으로 정품 설치 권고 등을 남겨 두셔야

불미의 사고 일어나도 면책사유가 될 듯 합니다.


총 2개 내용
의견 쓰기
Name*
E-mail*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