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가상화' 이야기

0
0

앞서 가상화에 대한 사례 중 대학교 PC실습실과 병원에서의 가상화 사례에서 데스크탑 가상화 기술을 몇번 소개 했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 데스크탑 가상화에 대해 보다 자세히 다뤄 보려고 합니다.

먼저 데스크탑 가상화는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즉 VDI라고 많이 부르는데요. 간단히 말해서, 가상의 데스크탑 환경을 만들어 사용한다라는 개념입니다. 일전에 서버 가상화를 설명할 때 물리적인 서버 위에 가상의 서버 OS를 올리고, 그 위에 VM(가상머신)을 또 올려서 DB, 메일, ERP, CRM같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올려서 사용한다라고 말씀 드렸었죠? VDI는 물리적인 서버 위에 올리는 VM(가상머신)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이 아닌 개인용 PC환경으로 할당한다 라고 이해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VDI

그림과 같이 기존에 사용하던 PC 본체 9개와 모니터 9개가 Zero Client 9개와 서버 1대로 변했습니다.(실제 적용하게 되면 보통 30대 이상의 PC본체 + 모니터를 VDI환경으로 변환)
VDI기술 적용 전에는 각각의 PC본체와 모니터를 통해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를 각각의 PC본체에 저장해 왔던 것이 모든 데이터는 서버에 저장되고 사용자는 Zero Client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개인별 맞춤 PC화면을 전송 받아 업무를 보게 됩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PC유지보수 비용 절감
본체를 구입하지 않고 Zero Client형 모니터만 구매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합니다. 본체에서 발생하는 발열이 없고 전력 소모가 적어 냉방 비용 역시 절감됩니다.
2. 데이터 관리 편의성
각각의 PC에서 개별 관리할 경우의 단점은 앞서 ‘대학교 PC실습실’사례에서 충분히 설명 드렸는데요. Zero Client기반의 VDI환경은 서버에 모든 데이터가 저장되기에 보안에 대한 우려가 적어지고 서버에서 정책을 적용하여 일괄적으로 모든 Zero Client의 관리가 가능합니다.

* Zero Client
모니터에 입력 장치(마우스, 키보드)와 랜포트가 있는 장치로 PC본체 처럼 HDD와 같은 저장장치와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같은 부품이 없는 장비를 말합니다. VDI환경에 주로 도입되며 사용자는 일반적인 모니터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여 랜을 통해 서버 접속 후 개인 별 PC화면을 제공받아 업무를 처리하게 됩니다. 모든 데이터는 서버에 저장되며 성능은 네트워크 속도와 서버 성능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재 단순 업무 처리의 경우 일반 데스크탑 PC와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위와 같이 VDI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대표적인 VDI활용 사례인 금융권 망분리 사례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0
0

Zero client 단말기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 아니라서 호환성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제품이 아니라서 가격적인 면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도 많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제로 클라이언트 보다는 차라리 PC를 터미널로 사용하는게 오히려 여러모로 낫지 않을까 싶은데요..?


총 1개 내용
의견 쓰기

쉐어드IT의 가입은 쉽고 간단합니다. 지금 하시고 IT관리자들과 의견을 함께 나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