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 – 2.정보시스템 변경관리 – 4) 구성요소 관리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 – 2.정보시스템 변경관리 – 4) 구성요소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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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관리를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각각의 구성요소를 파악하여 자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침에서는 이를 위해서 많은 페이지를 할당하였고,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의 등을 세부적으로 쪼개어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전산실 특성상, 하드웨어 부분 위주로 설명할까 합니다.

 

2.정보시스템 변경관리

4) 구성요소 관리

1 관리요소

가)   운영수행을 위한 10대 관리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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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관리요소 – 자원 매핑테이블
◎ 둘 사이의 관련성이 매우 높음, ○ 관련성은 있지만 매우 심각한 요소는 아님

하드웨어소프트웨어데이터베이스네트워크
구성 및 변경관리
운영상태관리
성능관리
장애관리
보안관리
백업관리
사용자지원관리
전산실관리
운영아웃소싱관리
예산관리

※ 이들 관계중에서 전산실 운영에 개인적으로 중요하다 생각되는 부분은 장애관리 부분으로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관계들은 지침을 참고하세요.

①      장애관리 → 구성관리

–      장애관리와 구성관리 관계를 구성
–      구성된 관계를 통해 장애유발 구성요소 정보를 제공
–      제공된 정보를 통해 해당 구성요소에 대해 사전장애예방과 같은 활동 수행

②      구성관리 → 장애관리
: 장애발생시 신속한 장애조치 및 서비스 복구에 필요한 정확한 구성정보 및 구성요소간의 관계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장애관리와의 관계를 규정

–      각종 장애내역을 취합하여 장애관리
–      장애 발생시, 이를 참조하여 신속한 장애조치 지원
–      특정 구성요소가 전체 정보시스템에서 차지하는 중요도 및 특정 구성요소의 장애가 타 업무에 미치는 업무영향도를 판단할 수 있도록 구성요소간의 관계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함

 

2      구성관리

가)     구성관리의 계획

①      구성관리를 위한 목적 및 목표, 범위, 정책, 절차 및 기술적 상황에 대해 정의하고 계획

나)     구성요소의 식별

①      구성요소의 소유자와 내부 관계, 그리고 구성문서 등을 포함한 인프라스트럭처의 모든 구성요소를 취합하고 식별하여 분류하는 활동
②      각 구성요소에 대한 버전, 라벨링 등이 포함
③      구성관리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저장

다)     구성요소의 제어

①      제어활동은 승인되고 식별 가능한 구성요소만을 구성관리에서 허용하여 구성관리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 활동
②      승인된 변경요청서나 업데이트된 명세서 등과 같은 적합한 문서화가 없는 한 구성요소를 추가, 수정, 교체 또는 제거하지 않도록 제어

라)     구성요소의 상태기록

①      각 구성요소의 전 주기(Life cycle)동안의 모든 현재 및 과거 데이터를 보관
②      이와 같은 활동은 개발, 테스트, 유지 및 철회 등의 상태를 통해 구성요소의 상태 추적을 가능하게 함

마)     구성요소의 검증 및 감사

①      구성요소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구성관리 데이터베이스에 올바로 기록되는지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감사하는 과정

 

3      구성관리 계획수립

가)     구성관리 도입을 위한 사전 준비단계로서, 기관 내 구성관리의 정책적인 사항을 정의하고, 담당 조직을 구성하는 단계

나)     구성관리계획 수립 시 정의사항

①      구성관리 목적, 목표, 범위
②      구성관리 조직의 역할, 책임
③      구성요소 명명 규칙
④      구성관리 활동 수행을 위한 일정 및 절차
⑤      타 운영관리 요소와의 인터페이스 정의 및 통제
⑥      다음의 핵심 인터페이스와 범위를 포함하는 구성관리 시스템 설계

–      구성관리 데이터베이스
–      구성관리 데이터와 라이브러리 위치
–      무결성 보장을 위한 구성요소에 대한 통제 환경
–      다른 운영관리 시스템과의 연계 및 인터페이스
–      지원도구

 ⑦      구성요소의 보존기간, 기록, 보관 및 라이선스 관리 등

 

4      구성요소 식별

가)     구성요소 예

①      하드웨어
②      OS를 포함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③      업무 및 고객 시스템
④      패키지 : 상용 패키지 등
⑤      데이터베이스
⑥      데이터베이스와 응용 어플리케이션 사이의 데이터 교환 및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링크
⑦      구성 기준선
⑧      구성 관련 문서(시스템 및 인터페이스 관련 문서, 라이센스, 유지 보수 협약, 서비스수준협약서, 폐기 보고서 등)
⑨      변경 관련 문서
⑩      사용자, 공급자, 계약서
⑪      네트워크 구성요소
⑫      서비스 관리 요소 및 용량 계획, IT 서비스 지속성 계획, 장애, 문제 알려진 오류, 변경 요청등에 대한 기록

나)     구성구조 및 구성요소 식별

①      구성관리 구성구조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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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일반적으로 구성범위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문서, 즉 서비스 수준 협약서, 절차서, 운영 매뉴얼, 기술 명세서, 조직도, 프로젝트 계획서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다)     명명 규칙 및 라벨링

①      각각의 구성요소는 다른 구성요소와 구분될 수 있도록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유일한 이름을 가져야 한다.
②      기존의 조직 혹은 공급자의 이름/넘버링 구조를 고려해야 한다.
③      모든 구성요소와 제어형태에 따라 할당해야 한다.
④      향후 확장성에 대한 고려를 하여야 한다.
⑤      분배기록, 변경기록과 IT인프라스트럭처와 관련된 구성요소는 구성요소로 식별될 필요가 있다.(R1,R2… 등과 같은 간단한 이름구조 권장)
⑥      모든 구성요소는 감사, 유지보수, 장애기록 동안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라벨이 부착되어야 한다.

–      물리적 라벨은 모든 하드웨어 구성요소에 부착
–      모든 케이블과 라인의 각 종단점과 검사 부분에 라벨 부착
–      라벨은 각각에 대해 식별하여 알리기 쉽게 표준색상과 형태를 사용

 

이번 글은 좀 지루한 글이 되었습니다. 지침상에서도 이 외에도 이론적인 내용이 많지만 글에서는 생략하였습니다. 하지만, 구성요소 관리는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가장 많이 참고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특히, 장애가 발생하였을 때 장애관리와 구성관리간의 관계가 규정되면 어떠한 구성요소가 가장 많은 장애를 유발하는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해당 구성요소에 대한 사전장애예방과 같은 활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신입이나 전입직원이 오게 되면 시스템현황을 먼저 제공하고 이에 대해 파악을 하게 합니다. 그래야 좀더 수월하게 일을 시킬 수가 있더군요.

또한 가장 기본적인 현황부터, 구성 및 변경내역, 운영상태, 성능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면 장애나 시스템 변경시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머리에만 이들 자료를 갖고 있지만 말고, 문서화 시키고 이를 타 직원들과 공유하여 업무를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현황파악 후 문서화와 라벨링 등의 작업만 제대로 하셔도, 전산실 운영의 절반은 먹고 들어갑니다. 꼭 해두시길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운영상태 관리에 대하여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매일매일 혹은 매주, 매월, 매년 수행하는 점검등이 여기에 해당되며, 어떤 항목들을 점검할 것인지 그리고 점검한 항목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정보시스템 구성 및 변경관리 지침(발행처 : 국무조정실, 정보통신부 발행: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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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 – 2.정보시스템 변경관리 – 4) 구성요소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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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윙보트

    아…라벨링도 이렇게 체계적으로 하는것이 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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