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공유 폴더를 넷기어 나스로 백업하기

윈도우 공유 폴더를 넷기어나스로 백업하기 방법을 소개 합니다.

보통 pc to nas로 백업을 하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유틸리티를 이용하거나 2차 백업 소프트웨어를 수만원이나 수백만원(서버용)주고 사서 써야 하는데.. 넷기어 나스를 운영하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pc to nas 백업이 가능하며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랜섬웨어 보호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랜섬웨어 보호는 1강화, 2강화, 3강화, 4강화까지 됩니다.

1. 윈도우10기준이며 윈도우7도 당연히 되고 samba 공유폴더는 다 된다고 보심 됩니다.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
image002

2. 공유를 합니다.
image004

3. 넷기어 나스에서 공유폴더를 생성 합니다
image006

4. 넷기어에서 백업플랜을 걸때, 원격에서 로컬로 걸되 윈도우 타임스탬프로 선택, 호스트는 윈도우 서버 주소,
공유는 폴더명, 로그인과 암호는 폴더에 진입할 아이디 비번이며 로그인 계정과 비밀번호 넣으면 됩니다.
백업 받는쪽은 나스의 공유폴더 입니다.
image008

5. 넷기어 나스는 최소가 1시간마다, 최대 24시간 마다 백업이 가능하구요. 일별로도 지정이 됩니다. 최소시간이 1시간마다라는 단점이 있지만 1시간 마다 백업이 되므로 최소한 랜섬웨어 먹었을때 바로 동기화가 되지 않는다는거죠.
image010

6. 백업에서 카세트 플레이 버튼(시작)을 누르면 백업을 합니다. 스케줄링이라 반복된 설정값대로 백업을 시전 합니다. 1시간 마다로 설정해둔 경우 일단 폴더의 내용을 모두 복사하며 1시간 마다 갱신된 파일 감지하여 백업합니다.
image012

7. pc의 data폴더를 나스로 백업된 모습입니다.
image014

8. 기본적으로 data1이란 폴더는 애브리원을 해제를 해두면 아무나 못들어가기에 1차 랜섬웨어로부터 보호가 됩니다. 랜섬웨어는 권한 없는 폴더는 감염시키지 못합니다. 백업 방식은 나스에서 pc의 공유폴더를 땡겨서 받는식입니다.
랜섬웨어 보호 2강화를 하기 위해서는 1차로 백업받는 스냅샷 백업을 설정하면 됩니다. 매시간,매일, 또는 매주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랜섬웨어로 변질된 파일이 골든타임인 1시간이 지나서 백업이 되더라도 스냅샷에서 복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감염되지 않았던 파일도 있고 변질된 파일은 새로운 파일명으로 신규파일성으로 백업되니 상관없으나 시모를 변종 랜섬웨어(파일 확장자 변환 안되는놈)가 걸렸을경우.. 즉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더라도 자체 스냅샷 백업으로 보호 됩니다.
image016

9. 여기서 백업플랜을 나스에서 폴더 대 폴더로 한번더 걸어주면 3강화 되는것이고 나스내의 2차 백업된 폴더를 스냅샷을 한번더 설정하면 4강화가 됩니다.
image018

돈 10원 안들이고 pc의 자료를 안전하게 백업받을수 있고 랜섬웨어로 부터 보호 받을수 있습니다.


[백업방식의 강점]
2차 백업 소프트웨어 이용시 PC에 뭘 깔아야 하고 램상주라서 깔리지 않거나 기존에 깔린 프로그램들과의 충돌, 오류, 블루스크린등 각종 변수가 많음, 또한 PC가 노후컴, 똥컴, 느린컴의 경우 백업소프트웨어가 갈 잘동하지 않거나 뻑나서 아예 백업이 되지 않는경우가 있음, 또한 멀쩡한 컴퓨터라도 백업소프트웨어 깔았는데 넘 느려졌다~라는 경우도 종종봤음, 넷기어 나스 백업방식은 PC의 자원을 일절 이용하지 않고 공유폴더의 내용만 가져가므로 일절 영향을 끼치지 않음


[실전상황 예시]
1. 이직율이 잦거나 인간관계 갈등 등으로 퇴사할때 복수한다고 공유서버의 파일을 몰래 지우고 나갈때도 몰래 숨거둔 넷기어 나스에서 복원 가능(윈도우 공유폴더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휴지통 기능이 없다)

2. 인터넷이 차단되지 않은 모 기업, 홍길동 직원이 점심시간에 머리좀 식힌다고 토렌트 사이트 들어갔다가 뭘 깔라고 눌렀더니 모래시계 좀 뜨더니만 아무것도 안되서 재부팅했더니 램섬웨어 감염, 내문서, 바탕화면 뿐만 아니라 5년치 모아둔 공유서버의 자료또한 감염, 해커에게 돈주고 살리는 시도를 하나 먹튀가 발생하여 복구불가 상황에서 회사의 존폐위기가 발생, 몰래 숨겨둔 넷기어 나스에서 회복시킴, 회사에서 짤릴뻔한 이 불필요한 작업을 했던 직원은 시말서 정도의 징계로 끝나고 짤리지도 않으니 사람도 잃지 않으니 이전보다 더 열심이 일하는 직원으로 변화됨


제공: 오스테이션(NAS & 백업SW 등 IT솔루션 전문기업)

오스테이션 홈페이지 : http://www.ostation.co.kr
NAS커뮤니티: http://cafe.naver.com/nascafe

About junta

junta

Leave a Reply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주세요.

메일 알림 설정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