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10의 변화 Windows as Service & Windows Update for Business

윈도우즈 10의 변화 Windows as Service & Windows Update for Business

 

최근 기업/기관고객들에게 Windows 10을 전도하러 다니다 보면 “아 윈도우 10 참 괜찮다!” , “배포 시나리오까지 설명 들었으니, 시범적용 해 보겠습니다” 라는 매우 긍정적인 반응들이 나오곤 합니다.

외형적인 변화 즉 UI도 마찬가지지만 내부의 변화 또한 많이 바뀌었고, 앞으로 계속 바뀔 예정인데요.

오늘은 기업/기관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명했던 것 중, 여러분들도 알고 계셔야 할 Windows Update 의 변화 그리고 더 큰 관점인 Windows as Service 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10의 Windows Update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Windows_as_a_Service-1
분명 호불호는 갈릴 수 있겠습니다만, Windows 10 부터는 Windows Update를 끌 수 없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Windows 10 Enterprise 의 화면으로, 개인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Windows 10 Home 에서는 “업그레이드 연기” 버튼조차 존재하지 않습니다.

Windows_as_a_Service-2 (1)

또한 업데이트 설치 전 “자세히” 를 통해 그 동안 설치할 업데이트를 선택하는 경우도 존재 했었습니다. 하지만 Windows 10부터는 업데이트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없습니다.

더불어 지금까지 OS를 설치 후 시간이 지나게 되면, OS를 설치 한 다음에 수십~수백개의 업데이트를 여러 번 업데이트 했었던 불편함이 있었다면, 이번부터는 “누적업데이트” (Cumulative Update) 와 빌드 업데이트를 통해 이러한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누적 업데이트는 Windows 10 출시이후 계속 제공되고 있으며, 최근에 OS를 설치했다면, 최근까지 누적된 누적업데이트와 몇가지 보안업데이트만을 받게 될 것 입니다.

이렇게 바뀐 배경에는 Windows 보안에 대한 관점도 있습니다만, Windows 10이 주기적으로 계속 업그레이드 되기 때문인데요. 정확하게 설명하면, Windows 도 이제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기 시작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Windows as a Service

Windows_as_a_Service-7 (1)

Windows Update 의 변화가 그렇다고 하면, 각 에디션 별로 업데이트 / 업그레이드 배포옵션은 어떨까요? 위의 표에 따라, 각 에디션별로 몇가지 옵션과 배포처가 결정됩니다.

일반사용자용인 Windows 10 Home 은 일반적인 업데이트 (Current Branch) 시나리오로, Windows Update 를 통해 제공되지만, Windows 10 Pro 와 기업/기관용인 Enterprise 그리고 교육기관용 Education 의 경우 업데이트 배포옵션과 배포방법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Windows_as_a_Service-3 (1)

보안 업데이트를 제외한, 대다수의 추가적인 기능들은 Windows Insider Preview 참가자들에게 먼저 제공됩니다.

정식버전 출시 이후에도 Windows Insider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버그는 존재하지만 최신의 기능과 업데이트를 우선적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참가는 Windows Update 내 “참가자 빌드 받기”를 통해 가능하며 Microsoft계정이 필요합니다. 테스트 PC이외에는 활성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s_as_a_Service-4 (1)

Windows Insider 를 통해 걸러진 새로운 기능들은 일반 사용자들에게 곧바로 Windows Update 를 통해 배포됩니다.

앞서 설명했지만 보안 업데이트와 긴급 업데이트 등은 Windows Insider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배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과 다르게 시장에서 한번 평가를 거쳐 제공되는 업데이트 이기에, 이전보다 안정되고 검증 된 업데이트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업데이트 방법이며, Windows Home 을 비롯한 모든 에디션이 이에 해당합니다.

Windows_as_a_Service-5 (1)

하지만 Windows 10 Pro / Windows 10 Enterprise / Windows 10 Education 의 경우 “업데이트 연기”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특정기간 조직 내 Windows Update 혹은 빌드업데이트를 미룰 수 있습니다.

혹은 Microsoft Intune , System Center , Windows Server Update Service 를 통해 특정 업데이트만 업데이트 시기를 미룰 수 있으며, 어떤 업데이트는 강제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등 업데이트 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Microsoft 는 Windows Update for Business 라 칭하기도 합니다.이 업데이트 형태는 Windows 10 Pro , Windows 10 Enterprise , Windows 10 Education 이 해당됩니다.

Windows 10 Enterprise LTSB

LTSB (1)

매우 특정한 시스템은 업데이트를 더 늦춰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Windows 10 Enterprise LTSB 라는 별도의 에디션을 배포합니다.

일반적인 장치에 배포되는 것이 아닌, 업데이트를 미루거나 건너뛰어야 하는 특정한 시스템에 배포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Windows App 조차 제공되지 않으며, Windows 10 Enterprise 계약고객 즉 일반사용자용이 아닌 볼륨라이센스 고객에게 제공됩니다.

LTSB의 업데이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WSUS , Microsoft Intune , System Center 가 조직 내 반드시 필요합니다.

 


 

Presented By

projectY

본 칼럼은 MS MVP 이자 블로그 The Proeject [Y] 의 운영자이신 무적전설 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About SharedIT

SharedIT

Leave a Reply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주세요.

메일 알림 설정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