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어때?/백업] 시만텍 넷백업 & 히타치 스토리지


본 사용자리뷰는 쉐어드IT 리뷰이벤트 “써보니 어때?”를 통해 쿨가이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내용입니다.
  • 백업솔루션 : 시만텍 넷백업
  • 스토리지     :   Hitachi Storage
  • 백업구성 : SAN스위치를 중심으로 서버들과 스토리지를 연결, 서버에 넷백업 설치
  • 백업방식 : 일단위 Incremental backup 주단위 Full BACKUP

%eb%84%b7%eb%b0%b1%ec%97%85
<참고 이미지: 넷백업 모니터링 화면인데 직관적으로 쉽게 백업결과를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잘되어 있습니다>
– 선택하게 된 이유 또는 선택 과정에서의 에피소드

2006년 사내 중요파일들에 대한 전사적인 백업을 필요로 하여 솔루션을 검토하게 되었고 백업 구성과 정책 각 벤더들의 장단점을 검토하였습니다.

당사는 서버가 여러대(파일백업, 메일(exchange), DB(ORACLE, MS-SQL))로 구성되어 단일환경하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백업구성이 필요하였으며 유지보수부분도 매우 중요한 결정사항이었습니다.
당사 환경에 맞고 SAN환경에서 구성이 간단하며 확장도 쉽고 복구도 용이한 환경이 넷백업+HITACHI조합이었습니다.

검토 당시만 하더라도 스토리지 저변이 확대되지도 않았고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어서 선정이 어려웠으나 BMT와 실제운영하는 기업담당자와의 미팅, 유지보수 조건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정하였습니다.

 

– 사용과정에서 알게된 장점/단점 또는 사용팁

백업을 운영하다보면 담당자입장에서는 유지보수가 중요한데 유지보수와 모니터링이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모니터링은 GUI가 매우 심플하고 체계적이며 스토리지의 경우 메일과 문자로 연동하여 365일 24시간 장애알람서비스를 제공하여 관리자는 장애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상대적으로 고가인 유지보수비용입니다. 전산환경은 OS, HW스펙에 따라 매년 업데이트 되는데 백업시스템도 이에 맞게 업데이트를 해주다 보면 유지보수비용이 꽤 큽니다.

 

– 이제품을 도입하려고 하는 다른 회원들에게 조언

영업사원들의 정보도 중요하지만 실제 운영하고 있는 담당자와의 미팅도 해보기를 추천하며
백업시스템은 한번 구성하면 변경이 어려우니 확장이 충분히 가능하고 비용보다는 백업과 복구가 용이한 시스템으로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백업보다는 복구가 중요하므로 1년에 한번 정도는 실제 복구테스트를 진행해 보고 문제점은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백업시스템 자체 장애도 발생하고 천재지변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외부에 2차 백업을 구축하는것도 비용을 고려하여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About SharedIT

SharedIT

Leave a Reply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써보니어때?/백업] 시만텍 넷백업 & 히타치 스토리지"

메일 알림 설정
정렬:   최신 | 오래된 | 추천
wansoo

잘 읽었습니다~ 참고할께요~ ^^*

werther2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