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만한 저작권 이야기 – SW 자산관리 란…

안녕하세요. 이번 칼럼은 개인 사정으로 조금 늦게 뵙는 Canu입니다.

오늘은 SW관리의 규정들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sw

<설마..이런 자산관리를 기대하신건 아니시죠?>

 

먼저 유형의 자산과 별개로 소프트웨어를 무형의 자산으로 취급하여 기업의 자산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행위 전반을 SW 자산관리 라고 칭합니다.

 소프트웨어 SW 자산관리 (Software Asset Management)

–       기업이 어떤 소프트웨어(SW)를 소유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구매 시기, 필요 수량 등을 정확히 산출하여 계약, 구매, 사후 관리까지의 과정을 의미한다. 기업에서는 이를 통하여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비용을 줄이며 안정성과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 저작권기술용어집, 한국저작권위원회, 2013 中

 

이 항목이 SW단속보다 훨씬 덜 친숙한 이유는 임팩트가 크지 않아서도 있지만 회사에서 엄청나게 중요한 ‘누가 해야하는 일인지’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전산파트에서 관리하는 경우가 있지만 자산관리라는 말이 붙어있으니 총무파트나 관리파트, 경영지원파트에서 관리하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누가 해야하는 일인지 명확히 되어 있지 않으니 교육도 없고 여기저기 찾아봐야되는데 자료의 신뢰성 문제도 있고.. 잠깐 신경쓰다가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크게 전산과 비전산으로 나눴을 때 전산팀은 관리 부분에서, 비전산팀은 소프트웨어 부분에서 막히게 됩니다.

one business man silhouette computer computing sleeping tired

 

 

전산팀들입장에서는 어쩌면 당연할, FAQ나 QNA를 찾아보지도 않고 일단 전화해서 장애라고 가보면 콘센트가 안 꽂혀 있다든지… 하는 일에 도리질을 치고 비전산팀은 대체 이놈의 소프트웨어가 명령어는 둘째치고 빌드버전? 에디션? 모듈? 플러그인? 아 몰라 컴퓨터 어려워… 하고 관심이 멀어집니다.

 

현재 이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에 대한 시장은 관리툴처럼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에만 몰려 있는데 과유불급이란 말처럼 소프트웨어적인 부분만 신경쓰다보면 허점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당장 양벌규정과 같은 회사의 관리감독의 책임에 점검이나 목록관리는 소프트웨어적인 처리로 가능하지만 직원에 대한 교육이나 사내 규정 제정등은 물리적인 처리를 해야되죠.

여기는 SharedIT이므로 전산팀의 입장에서 보겠습니다.

 

itpro

<우린 전산팀이죠 ㅎㅎ>

 

일단 제 경험을 일반화시키자면 전산팀들은 소프트웨어적으로 자동화된 관리를 상당히 선호합니다. 거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거죠.

소프트웨어적인 처리는 500대 이상의 PC를 소유한 기업 입장에서는 효율적이고, 저 역시 회사의 규모가 그 정도 된다면 소프트웨어적인 관리를 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500대 이상인 경우 담당자도 있고.. 규정도 있고… 자원이 풍부하니까 소프트웨어 이외의 물리적 조치들도 사용하기 쉽죠.)

하지만 500대 미만의, 국내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솔루션 가격에 대한 부담도 있지만 자원의 한계에 부딪히고 그 때문에 물리적 조치들이 힘들게 됩니다.

이것도 일단 한 번 해보면, 어떤 업무든 그렇듯이 한 사이클만 지나가면 손에 익어집니다.

이런 물리적 처리를 국가에서는 ‘공공기관의 소프트웨어 관리에 관한 규정’으로 통합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http://www.mcst.go.kr/web/s_data/ordinance/instruction/instructionView.jsp?pSeq=956&pMenuCD=0405020000&pCurrentPage=16&pType=&pTypeDept=&pTypeHomepage=&pSearchType=01&pSearchWord=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했지만 이 규정을 사내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한다면 규정 제정은 좀 더 쉬워지겠죠? ^^

해당 페이지를 방문해보시면 공공누리 1유형이니 사내에 맞게 고쳐 작성하시고 하단부분쯤에 원본 출처표시만 해주시면 됩니다.

사내 별도 규정이 없으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작성하시고 연관된 참고자료들은 아래 상담소 링크를 타고 가시면 됩니다.

 

http://www.sharedit.co.kr/forumlicense/forumlicense/%EC%B0%B8%EA%B3%A0-sw-%EA%B4%80%EB%A6%AC-%EA%B7%9C%EC%A0%95%EC%97%90-%EB%8C%80%ED%95%98%EC%97%AC

 

http://www.sharedit.co.kr/forumlicense/forumlicense/%EC%B0%B8%EA%B3%A0-%EB%B6%88%EB%B2%95-sw-%EA%B5%90%EC%9C%A1-%EB%A9%94%EC%9D%BC%EB%A7%81

————————————————————————————————————–

사실 개인 사정도 있었지만 제일 큰 문제는 ‘어떻게 하면 덜 어려워질까…’였습니다.

제가 퇴고 겸 감수 겸 글을 보여주는 관련업계 사람들이나 일반인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이 ‘너무 어렵게 쓰는 것 아니냐?’ 였거든요.

 

그간에는 요약과 내용을 나누거나, SharedIT 운영진분들이 추가해주시는 짤방등으로 어느정도 완화가 됐다고 생각했는데 확실히 법률이라든지 규정으로 들어가면 가독성이 엄청나게 떨어지는 것 같더군요.

 

그러다보니 이제까지 칼럼들의 피드백을 보면서 제가 쓴 것은 칼럼이라기 보다는 블로그글이나 설명자료에 가까운 것 같아서 이제부턴 칼럼은 칼럼답게 현상에 대한 짧은 평이나 기고문으로 하고 상담소에 설명자료나 필요정보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어떻게 조금 읽기 쉬워졌는지는 자신이 없지만..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J

    About canu

    canu

    Leave a Reply

    8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볼만한 저작권 이야기 – SW 자산관리 란…"

    메일 알림 설정
    정렬:   최신 | 오래된 | 추천
    welchs

    감사합니다. ㅠ. ㅠ

    kinsa

    오늘도 참고할 좋은 자료들을 많이 던저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소가죽

    늘 잘보고 있었는데 가입한 김에 응원의 메세지 드려요. 저작권이 말그대로 “법”이니 어려울수밖에요 그래도 Canu님의 글 덕에 예전보다는 훨씬 저작권이나 단속 등에 대해서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당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소울나이트

    공부하는 기분을 보고 있는 저같은 회원도 있답니다. 오늘도 저작권에 대한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아직은 취업전이지만 후에 도움이 될것 같아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