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서버 모니터링의 시대가 오다-와탭(WhaTap)

안정된 IT 환경을 제공하려면 서버 및 네트워크 장애에서 어플리케이션의 성능까지 다양한 부분들을 감시해야 한다.

그래서 IT 의 역사는 모니터링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다.
가트너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서비스 장애에 따른 기업의 비용 손실이 매년 2조원에 이른다고 한다.

서비스 장애로 인한 기업이 이미지 손실까지 생각한다면 모니터링을 통한 빠른 장애 처리는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모니터링 솔루션들의 높은 도입 비용은 소규모 IT 업체 입장에서는 높은 벽이나 다름 없기 때문에
아직도 많은 소규모 IT 서비스들은 자사의 서비스를 모니터링 하지 못하고 있다.

규모가 있는 IT 업체들은 자사의 서비스를 모니터링 하는데 수억에서 수백억까지 사용하는 반면
소규모 IT 업체는 서버의 장애조차 모니터링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10개 이상의 서비스 기반 스타트업들과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자사의 서비스를 모니터링 하고 있는 회사는 하나에 불과했다

1

모니터링을 포기해야 하는가?

아직 자사의 서비스를 모니터링하고 있지 않다면 우선 서버 모니터링의 도입부터 생각해보기 바란다.
왜냐하면 전 세계적으로 무료 서버 모니터링의 시대이기 때문이다.
이전까지는 모니터링을 도입하려면 높은 비용의 모니터링 솔루션을 구매해야 했다.
오픈 소스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서버 구성에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설치 그리고 모니터링 서비스 관리까지 생각하면 기업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가입형 모니터링 서비스 업체들이 서버 모니터링을 무료로 제공해 주고 있다.

서버 모니터링만 잘 사용한다면 더 이상 고객의 불만 접수를 통해 서비스 장애를 알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2

가입형 서버 모니터링

모니터링 분야는 전통적인 IT 분야이기 때문에 다양한 OSS(Open Source Software)가 존재한다.
하지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쓴다고 해서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서버를 모니터링 하더라도 모니터링 서버를 사내에 구축하고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담당자를 채용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통해 알림을 받길 원한다면 추가 개발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하지만 가입형 서버 모니터링은 가입 후 서버에 에이전트만 설치하면 더 이상의 관리는 해당 모니터링 서비스 업체가 대행하기 때문에
기업입장에서는 진정한 의미의 무료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서비스 업체들이 최근에는 모바일 지원을 통해 서버 장애가 발생하며 언제 어디서든 알림을 받을 뿐 아니라
즉석에서 서버의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다.

3

가입형 무료 서버 모니터링 서비스 소개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자사의 서비스를 모니터링 하고 싶지만 비용과 관리에 부담을 느낀다면 무료로 제공되는 가입형 서버 모니터링을 쓰면 된다.
그래서 무료로 사용 가능한 서버 모니터링을 소개하고자 한다.
많은 서비스들이 무료 서버 모니터링을 내세우지만 지속적으로 무료 모니터링을 받기 위해서는 3가지 조건을 확인해 보아야 한다.

  1. 무료 모니터링 기간 제한이 없어야 한다.
  2. 무료 모니터링 서버의 대수제한이 없어야 한다.
  3. 실시간 모니터링 제한이 없어야 한다.

 

무료 서버 모니터링이라는 타이틀을 내세우지만 위에 3가지 조건을 다 만족시키는 서비스는 사실 많지가 않다.
2주 Trial 기간 무료이거나 모니터링 대수에 제한이 있거나 또는 무료 모니터링은 30분마다 데이터를 감시하는 등의 제약사항들이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위에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무료 서버 모니터링 서비스 또한 아래와 같이 존재한다.

  • http://newrelic.com/
  • http://copperegg.com/
  • http://www.whatap.io/

New Relic은 APM 솔루션인 Wily를 CA에 매각한 루 써니가 만든 APM 서비스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회사로 2008년에 설립되었다.
New Relic은 APM 솔루션을 만든 경험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만들었기 때문에 기술력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 면에서도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Copper Egg는 텍사스 오스틴에 위치한 매년 30%씩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특징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최적화 되어 있다는 것과 티켓 형식의 독특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WhaTap은 국내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이다.
IDC에서 수년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만들던 개발진들이 만든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버 모니터링에 관해서는 세계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4

 

서버 모니터링 항목

무료 서버 모니터링 서비스라고 해서 기능이 부족할 거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위에 소개한 서비스 모두 서버의 물리적 장애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강력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서버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알 수 있는 대표적인 항목들이며 와탭 서비스를 기준으로 정리하였다.

  • CPU / Memory / Disk 사양 정보
  • CPU 사용율
  • Memory 사용율
  • Disk 사용율
  • Network 트래픽
  • Process별 CPU 사용율
  • Process별 Memory 사용율

위에 항목을 통해서 관리자는 서버 각각의 세세한 정보들을 알아낼 수 있다.
CPU 사용률과 해당 시간대의 프로세스 항목을 조사한다면 부하를 많이 일으키는 어플리케이션을 알아내는 것도 쉽게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부하가 발생하는 패턴을 분석하여 서비스 사용 패턴을 알아낼 수도 있다.

 

서버 모니터링 기능

서버 모니터링 서비스가 단지 항목 측정만을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서버 모니터링의 핵심 기능은 사용율 측정보다 상태에 따른 알림 기능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서버 모니터링을 기능으로 분리하면 다음과 같다.

  • 서버의 가동 상태 감시
  • 서버의 부하 감시
  • 서버의 가동 정지 상태 알림
  • 서버의 부하 이상 상태 알림

일반적으로 서버 모니터링은 안정적인 서비스의 이상 징후를 발견하고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서버가 가동 정지 또는 부하 이상 상태가 되면 모니터링 서비스가 알림을 발생시키고
관리자는 알림을 받으면 상태 감시를 통해 원일을 파악하고 시스템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버의 가동 상태 감시 기능은 서버의 응답을 확인하는 것으로 서비스의 downtime을 줄이는데 필수적인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서버 모니터링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모니터링 하고자 하는 서버에 에이전트를 설치하게 되며 설치된 에이전트의 응답을 주기적으로 감시하는데,
해당 응답이 오지 않게 되면 가동 상태에 이상이 발생했다고 판단하게 된다.

서버의 부하 상태 감시 기능은 서버의 장애 상황을 미리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면 CPU 사용률이 5분동안 80% 이상을 유지하면 이상 상태라고 판단하는데, 해당 임계치는 관리자들이 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가동 정지 또는 부하 이상 상태가 되면 알림을 보낼 수 있는데, 이메일이나 모바일을 통해 전달 받게 된다.

 

서버 모니터링의 서비스 환경

기존 패키지 형태의 모니터링을 사내에서만 사용되는 환경이었기에 일부 웹 브라우저 또는 윈도우폼에서 가동되었지만
가입형 모니터링은 모든 웹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몇몇 회사들은 모바일을 통한 모니터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와탭만 하더라고 다양한 웹 브라우저뿐 아니라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모바일을 지원하여 언제 어디서든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아래는 와탭이 지원하는 서비스 환경이다.

  • Chrome
  • Fire Fox
  • Internet Explorer (버전 9.0 이상)
  • Safari
  • Opera
  • iOS(버전 7.0 이상)
  • Android(버전 4.0 이상)

마무리

기존 엔터프라이즈 규모의 서비스들과 달리 중소규모의 서비스들은 모니터링 솔루션의 비싼 비용으로 인해 Open Source Software를 사용해왔다.
하지만 Open Source Software를 사용하더라도 모니터링 시스템을 관리해야 하는 추가적인 부담은 여전히 남아 있다.

모니터링을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하던 예전과 달리 지금은 도입 비용과 유지 관리에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서버 모니터링 서비스들이 나오고 있다.
만일 아직까지 비용을 포함한 다양한 이유로 모니터링을 미뤄 왔다면 지금 당장 무료 서버 모니터링부터 도입을 검토해보길 바란다.

 

————————————————————————————-

!!! 쉐어드IT는 우수한 국내 IT솔루션을 기업전산관리자들에게 소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칼럼은 와탭 이동인 대표님<[email protected]>으로 부터 경제적 대가 없이 순수한 의도로 제공받은 글임을 알려드리는 바이며
힘들게 개발한 기업용 솔루션을  홍보하고 싶으신 회원께서는 [email protected] 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About SharedIT

SharedIT

Leave a Reply

3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무료 서버 모니터링의 시대가 오다-와탭(WhaTap)"

메일 알림 설정
정렬:   최신 | 오래된 | 추천
shm

RedHat 4.1.2-26 버전 사용 중인 서버 인데요.
와탭 리포지토리 설치까지 하고 나서 에이전트 설치하면 오류가 나네요
Parsing package install arguments
No package whatap-agent available.
Nothing to do
혹시 이거 해결 방법 아시는 분 있나요?

무료아님

위에서 언급한 세군데의 사이트 모두 24시간만 무료입니다.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leedongins

데이터 리텐션은 24시간만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니라. 데이터를 보관하는 기간이 24시가 이라는 의미입니다. 데이터를 쌓지 않을 뿐이지 모니터링은 지속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나짱

http://newrelic.com/ 경우 무료 맞던데요?
설마 24시간 데이터 보관을 보고 그러신건???
설마 아니겠죠.

다른 사이트는 귀찮아서 안찾아봤음.

Suengmo An

SQL이나 WEB관련된 서비스도 제공되나요?

슬프다

CentOS 7 지원은 언제쯤 가능할까요? ㅠㅠ

국내에서도 이런 괜찮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있는걸 발견해서 좋았던 기쁨은 잠시…

지금은 윈도우즈 데스크탑에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깔끔하고, 간단해서 간단한 모니터링 용도로 쓰기에 딱 좋습니다.

다만, DataDog 같은 해외 유명 업체에 비해서는 확장성과 디테일, API 지원이 많이 부족한 듯 싶습니다.

하지만 차차 추가가 되겠지요. ㅎㅎ

앞으로 계속 발전시켜 DataDog을 앞서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길 고대합니다.

꼬반

댓글다는 현시점에서는 7지원하고 있어요 ㅎ

방구엄마

적용하는데 쉽게 되네요~

사용도 어렵지 않고 라이트하게 사용하기 좋은 듯 합니다.

사용하는 포트가 몇번인지 몰라 테스트만 했는데

혹시 포트를 몇번 열어야 하는건지 아시는분 계신가요?

leedongins

와탭에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

와탭은 아래와 같이 아웃바운드 포트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
에이전트가 설치되지 않거나 서버를 정상적으로 로딩하지 못하는 경우는 일시적인 네트워크 오류가 있거나,
에이전트가 설치된 서버에 외부 네트워크(Out-Bound) 접근을 제한하는 방화벽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방화벽에 의해 차단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 후
네트워크 관리 담당자를 통해 아래와 같이 URL과 포트에 대해 외부 네트워크(Out-Bound) 접근을 허용하도록 변경합니다.
telnet repo.whatap.io 80
telnet api.whatap.io 80
telnet 210.122.7.77 10051

SearchBoA

모두 윈도우 기반의 서버인데 문제 없이 아주 잘 모니터링이 되고 있네요…

1인 전산이라 항상 서버가 신경쓰였는데 이제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서

정말 만족합니다.

wansoo

믿고 한번 사용해봐도..
정말 괜찮을까요?? ㅎ

leedongins

와탭은 이미 1000대 이상의 서버를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몇몇 IDC 센터에서 공식 모니터링 서비스로 채택 될 예정입니다.

yosemity

감사합니다 덕분에 좋은 제품 알고 갑니다^^

LovelySunny

서버 설치 했습니다. 너무 좋은데요. 주변에 많이 전파하도록 하겠습니다.

leedongins

감사합니다. 저희 와탭도 더 노력하겠습니다.

돌삐

방금 설치해봤습니다.
와우…..인터페이스 깔끔하고 좋습니다.

이준호

사용해봤는데 편리하고 굉장히 좋네요~
앞으로 자주 이용해야겠어요 ㅎㅎ

AF™/5D

병원 서버 모니터링에 한 번 적용해봐야겠군요…^^

Kevin

오홋 평이좋은데요? 저도 설치해봐야겠어요^^

정그래

werther20님 서버 종류별로 설치해 보셨나요?
윈도우와 리눅스, 유닉스요^^

한번만 알려주세요

leedongins

와탭은 아래와 같은 운영체계를 지원합니다.

Windows Server 2003(64bit) / 2008(32/64bit) / 2012(32/64bit) 지원
Windows XP 이상 지원
CentOS 5 / 6 지원
Ubuntu 12.04 이상 지원
Debian 6.0 이상 지원
RedHat 5 / 6 지원

정그래

오~ 설치해보니 보안만 보장되면 정말 죽이는 모니터링 이네요. 서버가 외부라서 외부에 데이타가 나갈 수도 있을 수 있다는게 제가 보는 단점입니다만 무료라는 메리트는 무시 못하네요.

정그래

저희도 설치해 보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

werther20

지금 저희쪽에 사용하는 서버들을 하나씩 등록하는데.. 정말 설치가 완전 쉽네요. 실행파일 한번만 클릭하면.. 끝이네요.. 완전 멋집니다.. 그런데.. 특정서버에서는 setup파일이 실행이 안되네요.. 서버문제인가..^^;;

이동인
werther20

네 감사합니다.
몇가지 문의하는글을 올려야겠습니다. 동일서버라인들인데.. 어떤서버는 나타나고 어떤서버는 안나타나는증상이 있네요^^;;
와탭 좋네요~^^* 이런것이 무료라니.. 완전 대박입니다..

정그래

저희 서버도 로그인이 안되는 것이 있고 어떤 것은 신뢰사이트에 추가해야 되는게 있고 그러네요.^^

스딩

좋은 정보 입니당 ^^

werther20

완전 감사합니다. 얼마전에 올려주신 service point tool도 잘 활용하고 있는데.. 기간제한이 있어 ㅠ.ㅠ;;
이것으로 한번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