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서버 환경을 지원하는 강력한 모니터링 서비스 와탭(WhaTap) 사용후기 #1

안녕하세요.
이렇게 성능 관리툴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고,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리눅스 또는 윈도 서버에 자체 내장된 몇 가지 성능 관리 툴은 사용해 보았지만, 제 3의 성능 관리 툴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번 이벤트로 업무용 서버들에 용기(?) 내어 에이전트를 설치해보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알림 기능으로 문제점을 놓치지 않고 체크할 수 있고, 모바일 앱을 사용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한 성능 관리 툴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와탭 사이트 각 메뉴들을 사용해 보고, 서버에 agent를 설치하고, 모바일 앱을 사용해 본 내용들을 화면 캡쳐와 함께 적어 보겠습니다.

먼저 인터넷 주소로 http://www.whatap.io를 입력하면, 깔끔한 디자인의 whatap 홈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고, 모바일 브라우저 또한 흐트러짐 없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태블릿, 모바일 화면 이미지가 표시되어 있는 걸로 컴퓨터, 태블릿, 모바일 모두 지원한다는 상징적인 의미일 거라 생각합니다.

wansoo1

일단, 회원 가입을 해야 겠지요~
“무료 가입” 버튼을 누르자, 아주 간단한 입력 양식의 회원 가입 창이 뜹니다. 번거로운 주민번호, 전화번호, 주소,… 기타 등등의 내용을 입력하지 않아도, 회사명, 이메일, 암호 세가지만 입력하고도 회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wansoo2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동의 항목들을 체크한 후, 계정 설정 버튼을 누르면, 회원가입이 완료되면서 바로 로긴이 되어 서버 추가 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wansoo3

윈도와 우분투/데비안, 레드햇/센트 리눅스 등에서의 에이전트 설치하는 방법, FAQ에는 에이전트를 삭제 방법도 확인할 수 있고요…

좌측에는 서버 ( 서버목록, 서버추가 ), 대시보드, 알림내역, 데이터베이스, URL, 나의설정 메뉴가 보입니다.
하나씩 클릭하면서 둘러보았습니다.
“서버” 메뉴의 “서버목록”은 클릭해도 반응이 없는데. 아마도 등록된 서버가 없기 때문에 나타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대시보드” 메뉴를 클릭하자 흰색으로 칠해진 운영현황이 나타납니다. 역시, 등록한 서버가 없기 때문에 표시할 정보가 없는 것이겠지요.

 

wansoo4

“알림내역” 역시 깨끗하고, “데이터베이스” 메뉴를 클릭하자 “서버목록”, “서버추가”하위 메뉴가 보이고, 데이터베이스 서버 추가 화면이 나타나는데, Oracle, MySQL, MSSQL 세가지 Database에 대한 탭이 있어 이 3가지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성능 관리를 지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 모니터링은 유료 서비스라는 설명을 읽을 수 있네요.
“URL” 메뉴를 클릭하자 “URL목록”, “URL추가” 하위 메뉴가 나타나고, 마찬가지로 “URL추가” 화면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연습삼아 URL등록을 한 번 해 보았습니다.

URL 이름, URL, 기준시간을 적절히 입력하고 추가버튼을 클릭하자 위 그림에서처럼 잠시 진행 상태가 표시된 후에 URL목록으로 페이지가 전환된 후 등록한 URL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충분한 시간 모니터링 된 후에는 아래와 유사한 화면을 볼 수 있게 되고요.

wansoo5

다음으로 “나의설정” 메뉴를 클릭하자, “사용자”, “조직”, “상품”, “결제”,“알림”등의 하위 메뉴가 표시되고, “사용자” 메뉴에 이름, 핸드폰은 빈 상태로 표시되네요.

wansoo6

회원 가입할 때 세부 정보를 입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표시할 수 있는 정보가 아니겠지요.
“인증” 버튼을 클릭한 후 인증을 받아 보았습니다.

wansoo7

wansoo8

인증을 받고 나니, 이름, 핸드폰번호가 표시되고, “인증”이 “재인증”으로 바뀌었네요.

이번에는, 좌측 메뉴의 “조직”을 클릭해 보면 조직명, 라이선스 키가 표시되는데, 이 라이선스 키는 서버 추가 메뉴에 있었던 라이선스 키와 동일한 값이네요.

wansoo9

하단에 가만히 보니, “사용자 초대하기” 버튼이 있어, 클릭해 보았습니다.

wansoo10

이메일 주소 입력란이 있고, 사용자 권한이 Admin, User 두가지 중에 하나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다른 직원의 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권한을 선택하고 “초대” 버튼을 클릭한 후, 해당 직원의 메일을 확인하자 아래와 같은 내용의 메일이 수신되어 있습니다.

wansoo11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
해당 메일 주소로 WhaTap에 회원 가입후 로긴하자 초대한 사용자와 동일한 관리 화면에 접속할 수 있네요.
여러 사용자(직원)와 함께 서버를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최초 계정 권한 Super_Admin이 따로 있어, 계정의 종류가 Super_Admin, admin, User 세가지가 있는 것도 알 수 있고요.

이번에는, 좌측 “상품” 메뉴를 클릭하자 와탭의 다양한 상품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무료인 Basic과 Professional, Professional+DB, Enterprise으로 총 4가지 레벨의 서비스입니다.

유료 상품에 대한 청구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결제”메뉴도 보이네요~

마지막에 있는 “알림”메뉴에는 이메일, 문자로 알림을 받을 시간과 알림의 언어를 설정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전체 메뉴를 둘러 본 후 본격적으로 사용해 보기 위해, 윈도 PC에 agent를 다운 받아 설치해 보았습니다.

wansoo12

설치 file을 더블 클릭하자 작업 표시줄에 와탭 아이콘이 표시되고, 잠시 기다리니 라이선스 키를 입력하라는 창이 뜨네요.

wansoo13

“서버 추가” 메뉴에 안내된 라이선스 키값을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한 후에 “Next”를 클릭하자 설치 대화창이 나타나네요.

wansoo14wansoo15

“Install” 버튼을 클릭하자, 잠시 후에 “Finish” 버튼이 나타납니다.

설치된 WhaTap Agent는 “C:\Program Files\Whatap“ Folder에 저장되어 있네요.
윈도우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Whatab” 에 Uninstall program도 있고요.

Window 7, Window XP에도 문제없이 잘 설치되네요.

그런데…
Window 2008 서버에서는 어찌된 영문인지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표시하고 설치가 되지 않네요.
wansoo16

 

 

다음으로 Oracle(Red Hat) Linux에 에이전트를 설치 해 보았습니다.
CentOS/RedHat/AMI 리눅스 서버 추가 페이지를 참고해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wansoo17

3번 과정의 License 키 입력하는 명령이 조금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생각과는 달리 이상 없이 잘 설치됩니다.
ps –ef | grep whatap 명령을 주어 작동되는 daemon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wansoo18

/usr/whatap/monitoring Directory에 저장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bin 에도 whatap 실행 file이 있고, /etc/rc.d 하위에도 스크립트들이 설치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런데…
레드헷 계열의 리눅스인 SULinux에서는 2번 과정에서 오류가 표시되고, 설치가 되지 않네요. ( https://www.sulinux.net/2014/sulinux_prevdownload.php )
wansoo19

에이전트들을 여러개 설치한 후, Whatap 홈페이지에 다시 로긴하여 등록된 서버 목록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wansoo20

등록한 서버들에 대한 정보들이 쭉~ 표시되고 있습니다.
서버 설정에 등록된 서버명, IP 주소, CPU, 메모리, 디스크 사용률, 운영체제 종류, CPU 종류, 메모리 용량, Whatap 서비스 레벨이 한 눈에 보기 쉽게 표시되고 있습니다.

서버 목록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클릭하자, 좌측 메뉴에 해당 서버 이름 아래로 “요약”, “CPU”, “메모리”, “프로세스”, “디스크, ”트래픽“, ”알림“, ”로그“ 의 하위 메뉴들이 펼쳐집니다.

아쉬운 느낌은 좌측“서버목록” 메뉴를 클릭했을 때도 등록된 서버 리스트들과 하위 메뉴들이 나타난다면 좀 더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단순히 메뉴만 봐서는 각 서버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는 걸 모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약” 메뉴를 보면 해당 서버에 대한 전체적인 성능을 그래프로 보기 좋게 표시되어 있고, 우측 하단에는 서버 OS의 세부 버전까지 표시되어 있고, 서버 이름도 수정할 수 있는 버튼이 있어 서버 이름을 알기 쉽게 다른 명칭으로 변경할 수도 있네요.

wansoo21

wansoo22

좌측 메뉴의 “CPU”, “메모리”,“프로세스”에 대한 화면은 비슷한 내용으로 구성되었고요.

wansoo23

가운데 화면에 수치의 변화 그래프를 우측엔 프로세스의 부하량을 표시하고 있네요.
여기 저기 클릭해보다가 마우스로 그래프의 피크 부분을 클릭했을 때 해당 부분에 대해 가장 많은 영향을 준 Processor를 표시해 주는 기능이 있다면 좀 더 요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디스크”, “트래픽”메뉴에 대한 화면 구성 또한 서로 유사점이 있어 보이네요.
우측 장치에 대한 수치 그래프를 가운데 화면에 표시해주는 형식이네요.

wansoo24

wansoo25

위의 각각의 서버 현황 그래프들의 우측 상단에는 “내보내기” 메뉴가 있지만, 클릭해 보니 유료 사용자를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우측 상단에 표시/선택할 수 있는 자료 저장 기간 또한 서비스 레벨에 따라 차등이 있는 기능이겠고요.

좌측의 “알림” 메뉴를 클릭해 보면 각 성능 체크에 대한 알림 시간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wansoo26

좌측 “로그” 메뉴를 클릭하면 로그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되지만, 상단에 있는 “로그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유료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wansoo27

좌측 메뉴의 “대시보드”를 클릭하면, 서버 등록 후의 상황을 보면, 운영현황 및 최근 알림 내역 등이 표시되고 있네요.

wansoo28

그리고, 하단에 있는 “현황차트”를 클릭하면 대시보드 현황차트에 표시될 서버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wansoo29

이 창에서 위쪽 부분에 올려진 서버 리스트는 대시보드의 현황 차트에 모두 모아서 표시되게 될 것이고, 아래쪽 부분에 내려진 서버 리스트는 대시보드에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wansoo30

“대시보드”의 현황차트에도 각 그래프 우측 상단에 “내보내기” 메뉴가 있는데, 무료 사용자라도 모두 이용할 수 있네요.

wansoo31

wansoo32

CSV로 내보내기한 Format은 Unix format이라 그런지, 메모장으로 열면 줄들이 모두 붙어서 보이게 되네요. Excel같은 Spread Sheet로 연다면 문제는 없겠지요.

wansoo33

그런데, 내보내기 메뉴가 열리기는 하지만 닫히지 않는 버그가 있네요.

wansoo34

이번에는 “알림 내역”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wansoo35

많은 알림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무료 사용자이기 때문에 메일로 모든 알림이 발송되었을 것입니다.
유료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SMS로도 받을 수 있겠지요.

그럼, 메일을 열어 보겠습니다.
메모리 용량 부족, 하드디스크 용량 부족 등의 문제로 많은 메일들이 수신되어 있습니다.

wansoo36

같은 상황의 오류이더라도 해결될 때 까지, 일정 시간 간격으로 계속 발송되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문제 해결을 당장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에 대해 알림 확인 체크 기능이 있어 이미 몇 차례 통보해 인지한 알림에 대해서는 알림을 중지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앞에서 빠트린 기능을 하나 추가해서 적어 보면,
서버 대수가 많고, 여러 지사가 있을 경우에 여러 개의 조직을 나눠 등록해 두고 각 조직에 대한 서버들을 따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네요.
우측 상단의 조직명 바로 옆에 아랫방향 삼각형을 누르면 등록된 조직 List와 새로운 조직을 추가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wansoo37

wansoo38

예를 들어, 조직 추가 메뉴를 클릭하여 “지사1”, “지사2”,… 등과 같은 새로운 지사를 등록해 두고, 지사별로 서버들을 달리 관리를 하는 것이 편리한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된 각 조직별로 서로 다른 License Key가 생성되어 조직별 서버를 등록할 수 있게 해 주고 있고요…
그런데…
아무리 찾아봐도, 조직을 삭제하는 기능은 찾지를 못하겠네요… ㅠ

그리고, 빼먹은 또 하나의 기능을 더 언급해보면,
서버 목록의 상단에 보면 “태그” 버튼이 있어, 각 서버에 태그을 달아 두고 검색하는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서버가 많을 때 요긴할 것 같네요.

wansoo39

앞에서 본, 사용자 초대하기 메일 메시지를 통해, 모바일 앱 버전도 있다는 것을 알았으니, 모바일 앱도 한번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용 모두 있지만, 아이패드 용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whatap 홈페이지에도 잘 보이는 위치에 앱에 대한 소개가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앱 스토어에서 와탭을 검색하자 나오지가 않아 iPad 전용을 iPhone 전용으로 변경하니, 나타나네요.

wansoo40wansoo41

앱을 설치하자 아래와 같이 icon이 추가되어 있고요.

wansoo42

터치해서 실행해 보면,

wansoo43

로긴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메일 주소와 암호를 입력하고 로긴하자 등록된 서버 목록이 나타납니다.

좌측 상단엔 상병~(?)ㅎ 메뉴 버튼도 있습니다.
상병(?) 메뉴 버튼을 터치해보면 아래와 같은 메뉴들이 표시됩니다.

wansoo44

상단의 조직명 우측편에 있는 아래쪽 화살표를 터치해서 조직을 선택 변경할 수 있고요.

“알림 목록”을 터치하면 아래 와 같은 알림 내역이 표시됩니다.

wansoo45

“알림 목록”에 나타난 한 항목을 터치해 보았습니다.

wansoo46

그래프와 함께 세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확인” 버튼이 있어 터치해보았습니다.

wansoo47

더 이상 이 알림에 대한 보고를 받지 않습니다라고 해서 “확인”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알림 빈도가 줄어들었다는 느낌은 들지만, 앞의 확인 메시지에서 더 이상 보고를 받지 않는다는 것에 동의했지만, 같은 상황에 대한 알림은 쌓이고 있는 건 변함이 없어 보입니다.

메뉴의 “URL 목록”을 터치해 보았습니다.

wansoo48

등록한 URL에 대한 응답 정보가 깔끔한 그래프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 외 메뉴에는, 알림을 켜고, 꺼는 버튼, “지원” 부분에 “도움말”, “피드백”, WhaTap에 대하여“ 등이 있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의견이나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 과정으로 성능 측정이 더 이상 필요 없는 서버에 대한 에이전트를 삭제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에서 삭제를 먼저 해 보면…

wansoo49

윈도의 “시작” 버튼을 누르고, “모든 프로그램”에서 “Whatap” 폴더에 “Uninstall Whatap Agent”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정말 삭제할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wansoo50

여기서 “예(Y)”를 클릭하면 잠시 후 아래와 같은 삭제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wansoo51

“C:\Program Files“에도 ”Whatap“ folder가 삭제되고 없습니다.
완벽하게 삭제된 것이 확인됩니다.

그럼, 리눅스에서 Agent 삭제를 해보겠습니다.

wansoo52

삭제 명령을 내리면 정말 삭제할 것인지 묻는 Prompt가 한번 나타나고 “y”를 입력하면 삭제가 완료되게 됩니다.

ps –ef | grep whatap 명령으로 확인해 보면 agent가 종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r/whatap/monitoring Directory에 실행 file들은 제거가 되었지만, 환경 설정 file을 비롯한 몇가지 file은 남아 있네요.
/bin Directory에 있던, whatap 실행 file도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etc/rc.d 하위에 있는 script들은 그대로 남아 있네요…

Agent를 삭제했지만, Whatap 웹 사이트의 서버 목록들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따로 제거를 해 줘야 합니다.
Agent를 삭제할 때 Agent가 삭제 신호를 보내서 웹 사이트에서도 서버 목록이 자동으로 제거된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서버 목록에서 삭제할 서버를 체크 표시한 후에 “Action” 버튼에서 “해지”를 클릭하면 완전히 제거되게 됩니다.

wansoo53

 

이상으로 와탭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해 보고, 에이전트 제거까지 해 보았습니다.

몇가지 아쉬운 점은 있었지만, 다양한 기기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깔끔한 디자인에 이해하기 쉬운 그래프들과 위험 상황을 놓치지 않도록 통보해 주는 알림 기능 등으로 서버의 문제점을 미리 미리 항시 체크할 수 있게 해 주어 서버 관리자의 시간과 노력을 경감할 수 있게 해 주는 훌륭한 툴이란 생각을 해보면서 사용 후기를 마칩니다.


본 사용자리뷰는 쉐어드IT 리뷰이벤트 “써보니 어때?”를 통해 wansoo 님께서 작성해 주신 내용입니다. 이벤트 참여해 주신 회원님께는 와탭에서 준비한 스틱PC가 선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About SharedIT

SharedIT

Leave a Reply

6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다양한 서버 환경을 지원하는 강력한 모니터링 서비스 와탭(WhaTap) 사용후기 #1"

메일 알림 설정
정렬:   최신 | 오래된 | 추천
hori

크 멋지십니다 잘 읽고가요 ㅎㅎ

maupro

거의 매뉴얼 수준의 리뷰입니다 ㄷㄷㄷㄷ

wansoo

이것 저것 사용해 보면서 적다보니 저렇게 되어 버렸네요~^^

werther20

우와 완전 잘해놓았네요~^^ 멋집니다.

wansoo

고맙습니다~^^*

wansoo

감사합니다~ ^^*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