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리뷰/팁) 이메일 마케팅과 CRM Tool 활용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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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마케팅과 CRM Tool 활용후기

 

기본적으로 현대 마케팅의 목적 중 하나는 타켓팅한 가망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토대로 적절한 액션을 해서 충성고객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타겟범위가 제한적인 B2B 서비스의 마케팅에서는 가망고객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고객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있어 Tool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는 B2B서비스의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알게된 마케팅 Tool 활용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Google Form로 고객정보를 모으자!

최근에는 다양한 설문조사 서비스가 있지만 저는 Google Form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google.com/intl/ko_kr/forms

무료이면서 협업도 가능하고 응답지도 엑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G Suite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그냥 이거 사용하면 됩니다.

 

Google Form을 이용해 설문지를 만들기로 했다면,
설문지에는 잠재고객으로부터 얻어야할 정보들을 필수입력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Form을 완성했다면, 설문지의 웹 URL을 복사해서 홍보 컨텐츠에 연결해 줍니다.
Google Form의 부가적인 기능으로 작성자가 설문지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자동으로 연결된 Google Spreadsheet (스프레드시트)에 내역이 모두 기록되며,
제출될 때마다 실시간 알림 이메일을 수신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고객정보를 Airtable 로 관리하자!

 

https://airtable.com

 

Airtable은 기존의 엑셀과 비슷한 형식으로 데이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Tool입니다.
언뜻보면 그냥 엑셀과 비슷해 보이지만 사용성을 보면 엑셀보다 20배쯤은 훨씬 뛰어납니다.
그리고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Sales Template보기

Airtable은 각  탭(시트)들이 서로 “상호연결”이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사용자정보 탭과 회사정보 탭이 서로 분리되어 있더라도 사용자정보를 입력 할 때 회사정보 탭의 정보와 서로 연결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보가 편리하게 관리됩니다.
엑셀에서는 각종 복잡한 함수를 써서 관리를 하던 것들이 Airtable에서는 굉장히 쉽게 관리가 되는 거이죠.
그래서 CRM Tool로 Airtable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참고로 Airtable 에서도 Google Form과 같이 설문조사를 할 수 있는 Form기능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Airtable을 이용하는 기업은 Airtable의 설문조사 기능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문조사 Template보기

한 가지 더 Tip을 드리자면 1,200 row 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격정책 보기

 

 

세 번째. Mailchimp로 이메일 리마케팅하고 측정하자!

 

 
https://mailchimp.com/

 

고객 정보를 수집했다면, 서비스에 관심을 보였던 고객들에게 구매유도 혹은 서비스 가입을 유도하는 마케팅 이메일을 보내야하겠죠.
Mailchimp에는 eDM, 뉴스레터 등의 다양한 반응형 메일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템플릿으로 쉽게 이메일 디자인을 작성할 수 있으며 수만개의 이메일 주소를 간편히 발송할 수 있습니다.

 

발송 후에는 몇 명이 이메일을 오픈했는지,  어떤 컨텐츠를 클릭했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했는지 등의 수치를 지속적으로 확인합니다.
누가 언제 오픈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리타겟팅이 가능합니다.

Mailchimp 가 전세계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다양한 API를 제공하고 있어서 다른 시스템과 연동이 쉽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은 메일침프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메일구독자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mailchimp도 구독자 2,000명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담없이 한 번 이용해보세요.

 

 

네 번째, 개발자라면 Mandrill로 이메일을 발송하세요!

 


https://mandrill.com/

 

서비스에서 고객에게 자동 이메일(회원가입 이메일, 인증메일 등)을 안정적으로 발송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왜냐하면 구글 gmail의 경우 인증되지 않은 메일의 경우 자동으로 스팸으로 걸러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개발자들이 보통 메일발송 서비스를 이용하는데요…저는 그 중에서도 Mandrill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mandrill은 개발자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API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방법도 쉽습니다.
당연히 오픈율과 클릭률도 대시보드에서 이메일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그리고 비용도 굉장히 합리적입니다.
대규모 서비스가 아닌 이상 월 $40면 거의 해결이 됩니다.

무엇보다 재미있는 것은 Mandrill 서비스가 Mailchimp로 인수되어서 Mailchimp아이디로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이메일 마케팅을 고려하신다면 Mailchimp + Mandrill은 최고의 조합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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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Ho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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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나만의리뷰/팁) 이메일 마케팅과 CRM Tool 활용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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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초보임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쿨가이

마케팅업무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할것 같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Hailey Joe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좋은 툴이네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wansoo

좋은 내용 잘 읽었습니다.
SMS, LMS에 SNS 마켓팅 쪽도 추가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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